기술은 단기간에 비약적인 변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 6월 테슬라가 업그레이드된 휴머노이드 로봇을 선보인데 이어 9월 말 아마존은 음성 비서 알렉사에 AI챗봇 기능이 탑재되어 이제 묻고 답하는 대화가 가능하다고 발표했습니다. 오픈 AI의 챗GPT 역시 대화는 물론 영상 분석 등 다양한 기능이 빠르게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최근 기술 기업이 보여준 혁신 사례를 소개하고 기술의 발전과 함께 확장될 수 있는 산업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두 기업 중 아마존의 알렉사 LLM은 사용자의 “추워”라는 말에 온도를 높여주며 “불 끄고 문 잠가줘”라는 두 가지 명령도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학습, 목소리 톤을 조정할 수도 있어 사용자가 좋아하는 야구팀이 이겼을 경우 즐거운 목소리로 스코어를 알려주는 등 이제는 AI가 인간의 감정을 가진 것처럼 느껴지는데 주목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제 인공지능과 사람과 같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마존의 신제품 발표회 (출처:아마존)

 

아마존의 알렉사의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어린이들의 다양한 질문에 안전한 방식으로 답변하도록 설계한 어린이 버전을 준비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인공지능이 교육 분야에도 빠르게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인공지능은 이제 교육 도구로 활용되어 어린이들의 언어습득과 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고 다양한 학습 자료와 학습 경험을 제공받을 것입니다. 인공지능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대화 습관을 형성하고 사회적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교육의 영역에서는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이 함께 결합된다면 더 큰 시너지를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해당 로봇은 작은 블록도 섬세하게 옮기는 등 인간의 활동을 유사하게 모방해내고 있습니다. 작은 움직임뿐만 아니라 인간과 함께 100m 달리기를 하는 등 역동적인 영역에서도 자연스러움을 보여주었습니다. 

AI가 텍스트와 대화 그리고 행동까지 할 수 있게 된다면 새로운 교육자의 역할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AI 활용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새로운 일자리와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AI 기술은 미래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과 성장을 이끌어낼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습득이 중요합니다.

 

 

 

[아마존 알렉사 발표 영상_”Alexa, let’s chat.” | Experience new Alexa capabilities]

 

 

[테슬라_휴머노이드 발표 영상]

 

 

 


park.j 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