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덕후분들! 이번에 새로 출시된 아이폰15 시리즈 구매하셨나요? 

 

9월 13일 제품 발표 이후, 이번 달 13일에 드디어 국내 출시되었는데요. 매년 신제품 출시를 기다리는 아이폰 유저들이 많은 만큼 이번 신제품 발표에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였습니다. 

실제로 아이폰15를 언급한 온라인상 게시글 발생량 추이를 살펴보면 제품 발표일인 9/13에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어요. 그 이후(9/14~)로 다시 게시글 발생량은 감소하였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발표 전(~9/12)보다 일평균 게시글 발생량이 약 397%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며 사람들의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제품 발표일 하루에만 1만 건이 넘는 게시글이 발생하였는데요. 그만큼 사람들 사이에서도 아이폰15 시리즈 출시는 굉장한 이슈였던 것 같아요. 매년 아이폰 신제품 발표는 기존 아이폰 유저들은 물론,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는 만큼 온라인상에서도 활발하게 이야기가 오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제품 발표일 (9/13) 이후 아이폰15는 과연 덕후들의 마음을 저격했을지, 소비자 리얼 데이터를 통해 사람들이 온라인상에서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폰15 시리즈 제품 발표 이후 아이폰15를 언급한 콘텐츠 및 게시글이 다수 생성되었어요. 

채널별로 콘텐츠 및 게시글 발생량과 조회수, 좋아요 및 댓글 수를 살펴보면 카페와 커뮤니티 두 채널의 게시글 발생량이 유튜브 채널 대비 매우 높았는데요. 아무래도 영상을 업로드 해야 하는 유튜브에 비해 간단한 텍스트와 사진으로 빠르게 게시글을 작성할 수 있는 카페와 커뮤니티의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 것은 유튜브와 카페보다 커뮤니티에서 게시글 총 조회수가 압도적으로 높다는 점이에요. 물론 콘텐츠 수 대비 조회수로 따져본다면 유튜브가 가장 높지만, 유튜브는 영상 플랫폼이라는 특성상 하나의 콘텐츠가 대규모의 조회수를 획득하기에 쉬워요. 그래서 커뮤니티 게시글 수가 유튜브 콘텐츠 수보다 많다고 해도 조회수는 유튜브가 더 높은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와는 반대로 이번 아이폰15 발표 이후에 커뮤니티 총 조회수가 유튜브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것은 굉장히 유의미한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커뮤니티에서 추천 수가 높은 게시글은 ‘BEST 게시글’ 등으로 잘 보이는 곳에 한 번 더 노출되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게 되는데요. 그만큼 이번 아이폰15 관련하여 화제가 되는 커뮤니티 게시글이 많았다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 아이폰15 관련하여 커뮤니티 내에서 화제가 되었던 게시글을 확인해 보면, 중국 아이폰 금지령 관련 게시글 (click! 에펨코리아 <민심 박살난 중국 아이폰15 판매 근황ㄷㄷㄷㄷㄷ···>🖱️)이 상당히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어요. 중국 아이폰 금지령은 주식 등 경제와도 연관 되어있는 주제인 만큼 커뮤니티 내에서 관련 게시글이 많이 발생했고, 게시글에도 많은 댓글이 달리며 높은 관심을 끌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 조회수 10만 회 이상의 게시글은 아이폰15 시리즈 실물 관련 내용 (click! 에펨코리아 <아이폰15 프로 실물 ···>🖱️) 이 대부분을 차지했어요. 아이폰은 매 시리즈마다 새로운 색상의 제품이 출시되며 화제가 되는 만큼 관련 게시글이 이목을 끌며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고, 댓글도 다양한 색상 관련 내용이 대부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각 채널별로 제품 출시에 따른 사람들의 여론 추이는 어땠는지, 사람들이 아이폰15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 더욱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튜브 채널의 조회수와 소비자 반응 수(댓글, 좋아요)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발표 직후(9/13)에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 및 댓글 수를 보인 후 다시 감소하여, 그 이후로는 크게 증가하는 포인트 없이 다소 평이한 추이를 보이는데요. 제품 발표 직후 신제품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일시에 고조되면서 유튜브 영상을 통해 제품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고, 신제품에 대한 의견, 궁금증 등을 활발하게 댓글로 달았던 것으로 보여요.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이폰 1차 출시국이 아니기 때문에 제품 발표일(9/13) 이후 국내 사전 예약일 (10/6)과 국내 출시일(10/13)까지는 약 한 달이라는 긴 기간이 있었는데요. 그 기간동안 아이폰15 제품에 대한 예비 구매자들의 관심도가 지속되도록 해줄 포인트가 크게 없었기에, 사람들의 꾸준한 정보 탐색 활동이 일어나지 않아 조회수와 좋아요 및 댓글 수가 감소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렇다면 이번 아이폰15 발표 이후 업로드된 671건의 유튜브 콘텐츠 중 가장 인기 있었던 콘텐츠는 무엇이었을까요? 

조회수 상위 TOP 5 콘텐츠를 세세히 살펴보니, 놀랍게도 5개 중 4개 콘텐츠는 아이폰15 시리즈의 기능, 디자인, 사용 후기 등과 같은 단순 제품 정보 전달 콘텐츠 아니었습니다. 이는 아이폰15 제품 발표 시기와 비슷하게 아이폰과 관련된 여러 이슈가 발생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주제의 콘텐츠가 주목받았는지, 조회수 TOP 5 콘텐츠 내용과 소비자 댓글 반응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조회수 상위 TOP 5 콘텐츠 중 1위는 역시 ITSub잇섭의 콘텐츠 (click! ITSub잇섭 <★경축★ 드디어 ···>🖱️)였습니다. 통신사 SKT에서 아이폰 통화녹음 기능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은 콘텐츠였는데요. 

단순 제품 리뷰 콘텐츠보다 이 콘텐츠가 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것으로 보아, 그동안 업무 시 통화 녹음을 할 수 없었던 아이폰 유저들에게 이 소식이 얼마나 반가운 소식이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2위는 슈카월드의 중국의 공무원 아이폰 금지령 관련 콘텐츠 (click! 슈카월드 <묘한 타이밍, 중국 ···>🖱️) 였습니다. 

중국의 아이폰 금지령은 앞서 커뮤니티 사례에서도 보았듯이 경제와 연관이 되어 있는 만큼 온라인상에서 큰 화제였는데요. 유튜브에서도 동일하게 이슈가 확산되어 다수의 IT 유튜브 채널의 제품 리뷰 콘텐츠보다 경제 유튜버인 슈카월드의 콘텐츠가 더 높은 조회수를 획득한 것으로 보입니다.

 

 

3위는 주연 ZUYONI의 콘텐츠 (click! 주연 ZUYONI <아이폰15시리즈 구매 고민? ···>🖱️)가 차지하였습니다. 아이폰15 국내 공식 출시 전 미국에서 직접 제품 실물을 보고 온 후기 콘텐츠인 만큼, 제품 발표 이후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의 주목을 이끌 수 있었던 것 같아요.

 

 

4위는 방구석 리뷰룸의 콘텐츠 (click! 방구석 리뷰룸 <아이폰 새 기분! iOS17 핵심 신기능 및 사용법 총정리>🖱️), 5위는 더신자 TheSINZA의 콘텐츠 (click! 더신자 TheSINZA <아이폰 iOS17 지금 업데이트하세요. ···>🖱️) 로, 두 콘텐츠 모두 아이폰 iOS17에서 업데이트된 기능을 설명해 주는 콘텐츠였습니다. 두 유튜버 모두 구독자 50만 미만의 매크로 크리에이터임에도 불구하고 상위 TOP 5에 들 정도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는데요. 

 

 

그만큼 사람들 사이에서 iOS17 업데이트는 큰 화제였던 것 같습니다. 특히 이번 iOS17에서는 연락처 포스터 설정, 네임드랍 등 재미있는 기능들이 많이 업데이트되어 이슈가 되었고, 아이폰 유저들이 유튜브에서 업데이트된 사용법을 검색하면서 관련 콘텐츠가 높은 조회수를 획득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소비자들의 높아진 관심에 따라 카페,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반응이 나왔는데요. 

아이폰15 발표 이후 어떤 반응이 주를 이루었는지 TMCK DDA를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아이폰15가 발표된 이래로 9월 14일에 긍정적인 반응이 다수 확인되었어요. 추측해 보자면, 아이폰 신기종을 오랜 기간 기다려 온 사람들이 신제품 기대감을 한껏 드러낸, 긍정적 성향을 담은 게시글을 올리며 긍정 여론이 증가한 것으로 생각돼요. 

9월 15일에는 급격하게 부정 여론이 증가했는데요티타늄 프레임의 도장 까임과 변색에 약하다는 이슈가  (click! 인사이트 <아이폰15 프로 티타늄 블루가 벌써 변색됐습니다>🖱️) 생기며 부정 여론의 비율이 치솟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후로 아이폰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보유한 커뮤니티 유저들에 의해서 유분 때문이라는 댓글이 달리며 부정 여론이 서서히 진정된 듯 보였는데요. 이후로 일정 기간 낮은 부정 비율을 유지하였으나 9월 20일, iOS 소프트웨어 문제로 발열 문제가 크게 대두되며 부정 여론이 다시 생겼어요. 

이후로도 발열에 대한 언론 기사가 (click! 인사이트 <아이폰15 배터리, 14보다 더 뜨겁고 ···>🖱️) 다수 확인되었으며, 그간 아이폰 시리즈에서 지속적으로 이야기가 나왔던 카메라 고스트 현상 또한 이번 시리즈에서도 발견되면서 미개선된 부분에 대한 아쉬움을 나타낸 것으로 보여요.

 

9월 22일에는 긍정 여론이 극적으로 증가했는데요. 아이폰15 시리즈의 국내 출시일은 10월 13일이지만, 해외에 거주 중인 사람들의 제품 수령 인증 게시글로 인해 급격하게 증가했던 것으로 판단돼요. 제품을 직접 받아본 사람들이 인증 및 추천을 하는 게시글로 인해 긍정 비율이 증가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이어서 사람들이 구체적으로 긍정, 부정, 문의별로 주로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아이폰15 긍정 여론 : 구매(42%) > 성능(30%) > 디자인(17%)

 

아이폰15에 대한 긍정 여론으로는 구매를 희망하는 게시글이나 해외 구매자들의 구매 인증 게시글을 많이 볼 수 있었어요. 그 중, 구매를 인증한 사람들 대부분이 아이폰15에 대한 만족감을 크게 드러내는 걸 볼 수 있었답니다. 이어서 성능에 대한 의견이 뒤를 이었는데요. 

아이폰15 시리즈 모두 다이나믹 아일랜드 탑재, 메인 카메라 4,800만 화소 등 전작 대비 달라진 성능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이 존재했습니다. 아이폰 시리즈 최초로 C 타입 충전 단자를 적용하며 다른 전자기기와 충전기가 통일돼서 좋다는 내용도 많이 보였답니다. 

그다음으로 디자인에 대한 언급도 다수 볼 수 있었는데요. 특히, 색상에 대해 여러 의견을 주고받으며 예쁘다는 의견을 볼 수 있었어요. 

 

아이폰15 부정 여론 : 성능(39%) > 디자인(20%) > 비교(16%)

 

아이폰15에 대한 부정 여론으로는 성능에 대한 아쉬움을 표출하는 게시글을 볼 수 있었는데요. 언급된 내용을 상세히 보니, 발열 문제와 카메라 고스트 현상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다음으로는 디자인에 대한 부정 여론이 뒤따랐는데요. 티타늄 프레임 도장 까임 및 변색, 특정 컬러에 대한 불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이어서 기존 아이폰14 시리즈와 비교하며 전작이 더 낫다는 의견을 볼 수 있었는데요. 

티타늄 프레임을 적용하며 낮아진 내구성에 대한 사람들의 목소리가 부정 여론에도 반영된 것으로 보여요.

아이폰15 문의 여론 : 구매(33%) > 비교(29%) > 성능(17%)

 

아이폰15에 대한 문의 여론으로는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나라별 출시 순위에 관해 물어보거나, 살지 말지 고민하는 게시글을 다수 확인할 수 있었어요. 

전작 대비 이번 시리즈에서 카메라 화소, AOD 탑재 등의 성능적으로 변화한 부분이 많아짐에 따라 아이폰 다른 시리즈와 아이폰15 비교 질의 게시글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바로 전 시리즈인 아이폰14와의 비교는 물론, 구매할지 말지 고민 중인 사람들이 자신의 휴대폰과 아이폰15를 비교하며 구매하는 게 좋은 선택일지 궁금해하는 이야기가 많더라고요. 

더불어 앞서 말했듯, 전작 대비 많은 변화가 일어난 성능에 대한 문의도 다수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니, 티타늄 프레임의 내구성과 발열에 대한 질문이 많았던 것을 볼 수 있었어요.

 


 

사람들이 모일 때마다 이야기한 아이폰15, 팬덤의 힘!😮

 

위 내용에서 다 담지 못했던 이야기를 마지막으로 하나 더 해보려 해요. 바로 유난히 강력했던 카페와 커뮤니티 게시물의 파급력이에요.

아이폰 시리즈가 많은 팬층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커뮤니티에서 자발적인 게시글이 다량 생성되었는데요.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튜브 보다 게시글로 간단한 소통이 가능한 카페 & 커뮤니티에서 더욱 활발한 상호 의사소통이 있었던 것으로 미루어 볼 수 있겠습니다. 

이에 카페 및 커뮤니티의 게시글을 분석하던 중, 한 가지 흥미로운 현상을 발견했는데요. 바로 아이폰 팬덤의 매우 강력한 모습이었습니다. 

 

게시글 수 기준 상위 10개 카페, 커뮤니티를 조사해 봤는데요, 그 중 무려 59%에 해당하는 수의 게시글이 아사모, 아이폰 갤러리 등 애플 고관여 카페, 커뮤니티에서 생성되었다는 것이에요. 훨씬 더 큰 규모의 일반 커뮤니티도 많이 있음에도 이러한 진성 팬들의 모임 내부에서 생성되는 게시글의 수는 다른 카페 커뮤니티를 압도할 정도였답니다.

 

카페, 커뮤니티를 성별로 나누어 보았을 때도 흥미로운 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여성 커뮤니티 내에서는 아이폰15 디자인 (click! 여성시대 <내추럴 티타늄 실물 후기>🖱️) 이 가장 많은 사람에게 주목받았어요. ‘취향 저격이다 아날로그가 떠오른다’ , ‘스테인리스 같다’ 등 특정 색상에 대한 호불호를 이야기하는 댓글 반응을 볼 수 있었어요. 심미적 요소를 중요시하는 여성 소비자들이 새로 나온 색상 등 디자인적으로 변화된 부분에 대해 즉각적이고 빠른 반응을 보였답니다.

 

남성 커뮤니티에서 주목받은 주제는 또 남달랐는데요. 아이폰15 시리즈의 발열 테스트 (click! 에펨코리아 <아이폰15 신규 배터리 ···>🖱️) 였어요. IT 기기가 남성 소비자들에게 더욱 흥미롭게 다가가는 주제이지만, 유독 제품의 기능적인 요소와 자극적인 테스트 등 실험적인 부분이 인기를 끈 것으로 보여요.   

 

남성 소비자들은 눈으로 즉각 보이는 실험적인 테스트에 대해 활발하게 의견을 나누고, 여성 소비자들은 디자인에 집중하는 것으로 보아, 성별에 따라 각각 환호하는 요소는 달랐다는 점이 재미있는 것 같아요.

 

 

 

아이폰15 발표 이후 유튜브 콘텐츠의 조회수와 좋아요 및 댓글 수뿐만 아니라, 카페와 커뮤니티를 포함해서 전체적으로 게시글 발생량이 발표 다음 날인 9/14부터 급격히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앞서 언급했듯이, 제품 발표일과 사전 예약일 & 국내 출시일까지의 간극이 유난히 길었던 것일까요? 애플 특유의 마케팅 전략에서 기인한 예상된 현상이겠지만, 사람들의 관심도 하락이 관찰되었습니다.

물론 국내 출시일이 다가오면서 다시 사람들 사이에 강력한 관심사로 떠오르기는 했지만, 발표 부터 사전예약까지의 기간 동안 소비자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었으면 보다 압도적인 관심도를 계속 이어갈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올해 7월 큰 임팩트를 주었던 뉴진스X아이폰14프로 콜라보 MV (click! <NewJeans (뉴진스) ‘ETA’ ···>🖱️) 보셨나요? 남녀노소 사랑받는 뉴진스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발표 이후 국내 출시 시즌에 뉴진스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한 번 더 진행해 보아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이전에는 아이폰14프로로 촬영했다면, 이번에는 업그레이드된 아이폰15프로로 뮤직비디오를 촬영하는 등 변화된 점들을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거예요. 제품에 대해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콘텐츠 자체의 화제성으로 국내 출시까지의 기간 동안 관심을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워낙 충성도 높은 팬층을 많이 보유한 브랜드이다 보니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지 않아도 국내 출시 시점 사람들의 관심도가 다시금 높아졌지만, 이러한 모습을 참고해 신제품 출시를 고려하고 있는 브랜드라면 제품 발표 시점부터 사람들이 실제 제품을 만나보기까지 꾸준한 관심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다리를 놓아줄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면 좋을 것 같아. 

인플루언서와 함께 협업하여 신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는 사전 리뷰 콘텐츠를 릴리즈 하거나, 사전에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실제 제품 출시일까지 끊임없이 소비자의 이목을 끌어오는 거죠. 

신제품 출시까지의 이러한 마케팅 활동이 결국에는 자연스럽게 높은 매출로 이어지지 않을까 싶어요.

 


 

이번 아이폰15 출시 관련하여 큰 이슈 중 하나는 중국 아이폰 금지령이었죠. 경제와도 밀접하게 이어져 있는 사안이라 다량의 게시글이 발생했는데요. 이 주제로 만들어진 유튜브 콘텐츠(click! 슈카월드 <묘한 타이밍 ···>🖱️)는 조회수 상위 TOP5 중 무려 2위를 차지하는 등 사람들의 이목을 단번에 집중시켰답니다. 
 
소비자들이 가장 궁금해할 만한 제품 리뷰보다 중국 아이폰 금지령에 대한 조회수가 높았다니, 정말 의외였어요. 
 

집중도와 확산력의 크기가 궤를 달리 하는 온라인에서의 부정 이슈의 파급력이 이번에도 다시 한번 입증된 셈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진성 팬층이 두터운 애플도 가장 큰 이슈가 아이폰15 출시임에도 불구하고 제품 자체가 아닌 제품 외적인 부정 이슈로 소비자의 시선이 분산될 정도였으니까요.

 

이처럼 예기치 못한 제품 및 브랜드 외적 이슈의 대응을 위해서는 매뉴얼을 수립하여 여론이 어느 방향으로 흐르는지, 주로 어디에서 생성되는지 지속적으로 트래킹하며 맞춤 대응 전략을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부정 이슈는 언제 어디에서 갑자기 발생할지 모르니까요. 

특히 브랜드의 규모와 상관없이 미닝아웃 등 최근의 소비 트렌드에 따른 불매운동 등 온 · 오프라인 채널에서의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진 부정 이슈 대응 실패 사례를 많이 봐온 만큼, 온라인 채널에서의 부정이슈 관리는 정말 필수가 되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우리 브랜드와 제품, 혹은 서비스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어디에 있고,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잘 파악해 부정이슈에 효과적으로 대처한다면 소비자들도 안심하고 눈을 돌려 제품과 프로모션 등 브랜드가 보여주고 싶은 정보에 집중하게 될 거예요.

 

 

소비자의 리얼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터를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대외비.] 
오늘의 레터는 어땠는지, 
다음에 만나보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무엇인지
전하고 싶은 의견이 있다면 남겨주세요!

[대외비]에 의견 보내기


 
이 레터가 유익하셨나요? 
🔗 구독 링크 공유하기 :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95006
 
 
 

티엠씨케이 뉴스레터 [대외비.] 게재한 글을 편집한  모비인사이드에서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