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들러스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깊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GA4 101 시리즈라는 E-book을 제작하였습니다. 구독하신 분들에게는 GA4 101의 새로운 내용 업데이트 시 알림을 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지난글 에서 인구 통계에 대한 리포트를 접하며 다양한 용어를 지난글에서 배워보았습니다. 그 기본기를 바탕으로, 오늘은 다른 분야인 기기 세부정보 리포트의 다양한 측정 기준을 함께 살펴봅시다.

 

 


 

기술 세부정보 리포트

 

 기술 세부정보 리포트는 웹사이트의 방문객들이 어떠한 기술적 환경에서 사이트를 이용하는지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리포트에 액세스하면, 다양한 세부 리포트와 차트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측정 기준이 눈에 띕니다. 이 정보는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이 어떤 브라우저를 주로 사용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UX 디자인 팀이나 웹개발자들에게 특정 브라우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응하는데 귀중한 데이터가 됩니다.

 

 

 

 

브라우저 뿐만이아니라, 기기 카테고리, 기기 모델, 화면 해상도, 앱 버전 및 OS 버전과 같은 다양한 측정기준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개발자나 마케터에게 방문자들이 어떤 환경에서 웹사이트를 이용하는지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술 세부정보 리포트는 주로 디바이스와 관련된 환경에 초점을 맞춥니다. 반면, 인구 통계 세부정보 리포트는 방문자들의 연령, 성별, 지역 등 인구통계적 특성을 중점으로 분석합니다. 두 리포트 모두 웹사이트의 효과적인 운영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수적입니다.

 

 

 

 

기기 카테고리는 방문자들이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어떤 유형의 기기(데스크탑, 모바일, 태블릿, 스마트TV 등)를 사용하는지를 나타냅니다. 특히, 데이터가 없는 항목은 표시되지 않아, 효율적인 분석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 관리자나 개발자들은 이러한 다양한 리포트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접속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GA 데모 계정 분석을 통해 흥미로운 수치를 발견했습니다. 데스크탑 유저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purchase’ 이벤트를 통해 이들의 구매 전환율도 확인 가능합니다. ‘purchase’ 이벤트 선택 시, 기기 유형별 구매 데이터를 볼 수 있어 데스크탑, 모바일, 태블릿 간의 구매 차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의 방문자 수는 모바일 방문자의 1.2~1.3배 정도 되며, 구매 건수 역시 102건에서 143건으로 모바일보다 약 10배가량 더 높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데스크탑 사용자의 구매 전환율이 상당히 높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마케터는 여러 가지 전략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데스크탑의 높은 구매 전환율을 고려하여 광고 예산을 PC 중심으로 집행할 수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모바일의 상대적으로 낮은 구매 전환율을 개선하기 위한 UX 개선 또는 타겟팅 전략 변경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전략이 우선순위를 가져야 하는지는 간단하지 않습니다. 현재 비즈니스 환경, 분석자의 판단, 회사의 전략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최종 결정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결국, ‘기기 카테고리’ 측정 기준만으로도 다양한 전략적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비즈니스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보조 측정기준 설정

 

 GA4의 또 다른 하나의 기능은, 표준 리포트의 활용성을 높이는 ‘보조 측정 기준’입니다. 모든 측정 기준을 개별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플러스 버튼을 통해 두 가지 측정 기준을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하나의 차원만을 검토하겠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플러스 버튼을 클릭하여 접근할 수 있는 메뉴에서는 다양한 측정 기준이 제시됩니다. 예를 들어, ‘기기 카테고리’와 함께 ‘기기 브랜드’를 선택한다면, 구글, 애플, 삼성 같은 브랜드별 사용자 통계를 상세히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두 가지 측정 기준을 동시에 활용하면, 전환율 등의 데이터를 훨씬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두 개의 차원을 병합하는 분석 방법을 측정기준(Dimension : 차원)이 2개가 있다고 해서, ‘2차원 리포트’라고 부릅니다.

 

 

 

 

2차원 리포트의 장점은 데이터를 세분화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깊은 분석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보다 상세한 인사이트를 얻어 마케팅 전략을 더욱 타겟팅할 수 있게 됩니다. 

 

 


 

Summary  

 

  •  GA의 기기 세부정보 리포트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디바이스 환경에 대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  동일한 데이터라도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과 관찰자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  표준리포트의 보조 측정 기준을 사용하면, 데이터의 다양한 차원을 통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2차원 리포트는 두 가지 측정 기준의 조합으로 더욱 상세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허들러스 GA4 내재화 특별 이벤트 바로가기

허들러스 사이트 바로가기

 

 

해당 글은 그로스 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