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기업 모비데이즈는 8월 31일, 9월 1일 양일 간 국내 최대 규모 모바일·애드테크 컨퍼런스, ‘맥스서밋 2023’을 개최한 바 있습니다.

올해 9회째를 맞은 맥스서밋에는  600여 개 기업이 참여했고, 총 23개 세션에서 52명의 연사가 참여하여 ‘‘What is the next momentum?’이란 주제로 위기 상황 속에서도 기회를 찾고 돌파구와 성장 모멘텀을 찾아 나가는 다양한 기업들의 인사이트와 전략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분야별 유력 기업이 다수 참여한 덕에 올해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점검하고 독자적 마케팅 노하우를 공유하는 각 세션이 풍성하게 채워졌다는 평가가 많았는데요!

 

 

이에 모비인사이드에서는 맥스서밋 2023 후원사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인터뷰는 맥스서밋에서D2C 역설 : 내일의 이커머스를 위한 새로운 D2C 전략의 해답”이라는 주제로 패널 세션을 진행해주셨던 인덴트코퍼레이션, 카페24, 루나소프트 3사를 모두 만나보았습니다.  

앞서 인덴트코퍼레이션, 루나소프트에 이어 마지막 인터뷰 주자로, 이커머스 플랫폼사인 카페24를 만나 디지털 마케팅 업계의 인사이트와 주력 사업, 비전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습니다.

 

 


 

 

1.안녕하세요, 곽형석 이사님. 이사님과 기업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카페24에서 커머스플랫폼을 총괄담당하고 있는 곽형석입니다.

카페24는 자사몰을 중심으로 나만의 회원을 관리할 수 있는 회원체계, 관리기능과 다양한 디자인으로 머천트의 창의적인 표현방식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해주는 가장 규모가 큰 이커머스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사몰 이외에도 온라인 커머스 사업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도구와 솔루션 그리고 전문가와의 연결까지 가능하게 하는 필수도구로 자리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맥스서밋 참여에 먼저 큰 관심을 가져주셨는데요, 행사 진행 소감 부탁드립니다.

 

맥스서밋 패널 세션 현장 사진 : 인덴트코퍼레이션, 카페24, 루나소프트 순

 

맥스서밋 2023에 참여하면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온라인 커머스의 미래, 그리고 D2C 전략에 대한 깊은 토론을 나누었는데, 이를 통해 카페24의 전략적 방향성을 더욱 분명하게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의견과 시각을 공유하게 되어 정말 유익했습니다.

또한, 다른 세션에서도 여러 기업들의 전략과 비전을 듣고 카페24가 참고하면 좋을 통찰력 있는 정보들을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회사들이 모여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행사에서 정보를 교환하고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점이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3. 금번 맥스서밋에서 패널 세션을 함께 진행한 인덴트코퍼레이션, 루나소프트에게도 여쭤봤던 질문인데요. 카페24는 기업들이 D2C 마케팅에 주목 해야하는 이유와 D2C 마케팅을 도입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D2C 마케팅은 머천트가 직접 회원을 관리한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 점이 기존의 버티컬 플랫폼이나 오픈마켓과 다르게 머천트가 직접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할 수 있어, 브랜드 가치와 커뮤니티를 효과적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버티컬 플랫폼과 오픈마켓은 플랫폼 중심의 마케팅이 필요하며, 이 방식은 지속 가능성 면에서 D2C에 비해 약하게 진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나의 브랜드를 좋아하고 브랜드에 가입한 나만의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최적의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고 실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강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D2C 마케팅을 도입할 때는 고객 데이터 분석, 맞춤형 이벤트 및 프로모션 전략, 그리고 브랜드 가치 구축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철저히 고려하면 D2C 방식이 지속 가능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4. 카페24에서는 다양한 브랜드들과 협업하고있는데요, 최근 D2C 협업 케이스 중 인상 깊었던 사례와 인사이트 공유 부탁드립니다.

 

브랜드 별로 전략이 다르기 때문에 세부 사항은 공개하기 어렵지만, 기술적인 협업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합니다. 카페24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브랜드들이 회원 관리 시스템, 멤버쉽 서비스, 정기결제, 브랜드 전용 결제 수단, 포인트 시스템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업은 사업 초기 단계부터 카페24와 함께 이루어지고 있어, 우리로서는 신규 비즈니스 파트너로써 더 많은 기회를 얻고 있는 것이 매우 고무적입니다.

 

 

5. 카페24 블로그에 게시된 농심몰 사례에서 DC2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 간의 유대감 형성을 위해 커스텀 서비스 및 신제품 사전 판매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고 보았습니다. 이와 같은 D2C 마케팅 전략 기획시 카페24 플랫폼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카페24의 플랫폼은 브랜드가 고객의 니즈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광범위한 기능과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기존 시스템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점들이 있을 때, 카페24는 고객의 비즈니스 목표와 런칭 시점, 그리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까지 함께 고민해주는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영역에서의 활용 능력이 바로 카페24 플랫폼의 주요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카페24의 올해 이커머스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도 궁금한데요. 주목하고 있는 마케팅 관련 트렌드 및 이슈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카페24는 머천트와 고객 사이의 탄탄한 관계 구축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이트 디자인, 고객 관계 관리(CRM), 리타게팅 메시지 전략, 그리고 SNS 연계 리뷰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마케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퍼포먼스 중심 광고 외에도 스토리텔링이 중심인 스토리 마케팅을 통해 머천트가 고객에게 더 강력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7. 그렇다면 카페24의 장기적인 목표는 무엇일까요? 새로운 솔루션, 신규 기능 업데이트 소식이 있다면 함께 말씀 부탁드립니다.

 

카페24의 장기적인 목표 중 하나는 AI 기술을 활용한 고객 서비스 향상입니다.

현재까지는 Language Model Learning (LLM) 기반의 챗봇을 개발하여, 자사몰 운영에서 고객이 겪을 수 있는 일련의 문제들을 자동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카페24에서 접수되는 문제 중 약 30%를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역량을 기반으로, 앞으로 고객에게 CRM 전략과 신규 마케팅 방법 등을 AI가 체계적이고 정확하게 제안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두번째는 동영상을 활용한 이커머스 생태계의 조성과 활성화 입니다.

카페24는 올해부터 유튜브 쇼핑을 비롯하여 라이브커머스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동영상 이커머스의 생태계를 조성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사진, 이미지와 같은 경험에서 보다 확대하여 고객들이 직접 경험하고 느낄 수 있는 부분에서 동영상은 매우 의미있는 도구입니다. 브이리뷰도 이런 맥락에서 함께 할 수 있는 솔루션이기도 합니다. 동영상이 예전에는 막연히 높은 트래픽 비용과 리소스가 소요되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솔루션이나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한 만큼 이러한 점을 이커머스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8.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들려주세요.

 

카페24는 이커머스 생태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바탕이 되어 회사는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계의 전문가나 기업과 협력을 통해 더 많은 머천트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만약 이커머스 분야에서 고민거리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협업을 위한 문의를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2024년에도 끊임없는 노력과 투자로 좋은 성과를 이루시길 바라며, 모든 분들께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바쁜 와중 인터뷰에 시간 내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