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콘텐츠는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셜마케팅코리아가 작성한 기사입니다.

smk_beauty_01

화장품을 구입할 때 가장 유용한 정보는 어디에 있을까요?

오픈서베이 뷰티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다른 사람들의 후기나 추천이 60.7%로 가장 많다고 합니다. 특히 뷰티 분야는 제품을 고를 때 더 꼼꼼히 알아보고 구매하는 고관여 제품군입니다. 그래서인지 판매자들이 말하는 정보 보다는 실제로 제품을 사용한 사람들의 후기를 더욱 믿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뷰티 쇼핑 채널 중 가장 매력적인 채널은 어디일까요? 바로 모바일 쇼핑몰이 26% 응답으로 가장 매력적인 구매채널로 선정되었습니다. 이제 모바일의 중요성은 따로 말씀드리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모바일용 빈도와 시간이 높은 만큼 더욱 매력적인 채널로 느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성장하는 K-뷰티 시장의 핵심은 후기와 구매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모바일 뷰티 플랫폼이라고 판단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람들의 어플리케이션 분석툴인 App Ape를 통해 국내 뷰티 시장을 리드하는 뷰티 App Top3를 비교 분석해보겠습니다.

#압도적인 사용자 수 차이! 뷰티앱 최강자 ‘화해’

<설치 사용자 수>

국내 뷰티 App 카테고리 순위는 ‘화해’, ‘미미박스’, ‘글로우픽’ 순입니다. 특히 설치 사용자의 경우 ‘화해’는 200만이 넘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미박스’가 그 뒤를 이어 약 80만 명, ‘글로우픽’이 약 40만 명을 설치 사용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랭킹 1위 앱 ‘화해’는 뷰티 카테고리 2위 ‘미미박스’와 3위 ‘글로우픽’의 사용자를 합친 사용자 수의 약 2배를 확보하고 독보적인 사용자를 확보했습니다. 당분간 사용자 수 설치 순위는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스마트하고, 가장 예뻐지고 싶은 대한민국 20대 여성!

<남녀 가입자 성별 비율>

가입자 성별 비율을 확인해보면 여성 사용자가 압도적입니다. 뷰티라는 특수한 카테고리 특성상 여성의 가입 및 사용률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남녀 가입자 연령대 비율>

가입자 연령대의 경우 20대 여성이 가장 많으면 30대 여성과 10대 여성이 비슷한 비율로 가입되어 있습니다. 20대의 경우 모바일 친화력과 구매력을 겸비한 세대이기 때문에 가장 높은 비율로 가입한 것 같습니다.

#성장률은 ‘글로우픽’이 1등? 그러나 자세한 수치를 살펴보면

<6월 25일_일별 신규 설치 횟수 집계>

신규 설치 횟수는 ‘글로우픽’이 가장 높습니다. 그 뒤를 ‘화해’와 ‘미미박스’가 있습니다. 표면적인 데이터로 판단했을 때 아직 성장의 여지가 있는 앱이기 때문에 신규 설치 횟수가 늘어났다고 판단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일별 신규 설치 사용자 수 추이 차트를 살펴보면 다른 분석이 가능합니다.

smk_beauty_06

지난 한달간 ‘화해’, ‘미미박스’, ‘글로우 픽’ 앱 신규 설치 사용자 수 추이 입니다. 해당 그래프를 살펴보시면 ‘글로우픽’이 꾸준한 성장을 했다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래프 추이가 들쭉날쭉한 편이며 6월 말 갑자기 사용자 수가 늘어났습니다.

이는 특정 프로모션을 통해 설치 사용자 수가 늘었다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좋은 서비스를 통해 유저들의 입소문으로 설치 사용자 수가 늘어났다면 그래프가 점진적 성장선을 그렸을 것으로 보입니다.

#뷰티앱 사용자들의 접속량은? 약 10% 이상의 높은 DAU!

<일간 활성 사용자 수>
<일간 이용률>

DAU(일간 활성 사용자 수) 또한 ‘화해’가 약 16만명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전체 설치 사용자 수 대비 일간 이용률은 ‘글로우픽’이 12.1%, ‘미미박스’ 10.9%, 화해 7.8%입니다.

설치한 사람 10명 중 1명꼴로 매일 접속하는 셈입니다. 매일 다양한 제품 정보가 올라오는 만큼 사용자들의 접속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예뻐지고 싶은 시간은? 점심시간 12시 ~ 1시!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수>

가장 활성 사용자 수가 많은 시간은 점심 12시에서 2시 사이입니다. 저녁 6시 이후에도 활성 사용자 수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점심시간, 퇴근 시간 등 여유 시간을 활용하여 App 접속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HAU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수)현황>

App에서 진행하는 특정 정보 및 프로모션 이벤트의 경우 해당 시간대에 적극적으로 진행한다면 더욱 좋은 효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글을 마치며

한국 드라마, K-POP의 뒤를 이어 k-뷰티는 한류의 새로운 축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동남아시아를 넘어 서양에서도 k-뷰티에 대한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한국 화장법과 화장품을 리뷰하는 서양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찾는 것은 이제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K-뷰티의 성장에 힘입어 뷰티 플랫폼의 중요성도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의 App 활용 패턴을 분석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플랫폼을 성장시키는 필수적인 노력입니다. 더욱 상세한 App DB 분석 및 문의는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88x31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07/06/appape-beauty/”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