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으로 떠오른 것이 바로 데이터 분석 능력입니다. 

 

 

 

대부분의 비즈니스 모델이 온라인 기반으로 재편되면서 전통적으로 활용된 인구통계학적 마케팅 데이터는 무의미해졌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의 접근성이 높아지고, 개인의 취향과 삶의 방식이 고도화되면서 소비자의 행동 패턴은 점점 더 복잡해집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고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이 대세가 되었습니다. 웹이나 앱에서 쌓여가는 수많은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예측한다는 것이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마케터는 또 하나의 문제에 봉착합니다.

 

출처: appknot

 

바로 데이터베이스를 뽑아내기부터 쉽지 않습니다. 보통 기업의 데이터베이스는 보안 또는 운영상의 이유로 개발자나 일부 부서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이해관계가 상충하게 되고 업무는 지연될 수밖에 없습니다. 우여곡절을 거쳐 데이터베이스를 받았다고 해도 끝이 아닙니다. 흔히들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파이썬, R 등의 툴을 활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분석하기 전에 제대로 ‘추출’부터 하지 않는다면 시간은 시간대로 소요하고 엉뚱한 데이터를 분석하게 될 수 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활용하는 것이 바로 SQL입니다. 사전적 의미의 SQL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이라는 뜻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커다란 체계입니다. SQL을 활용하기 위해선 기본적인 개념과 기초적인 문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배경지식이 없는 채로 비전공자가 시작하기엔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하지만 실제로 마케터가 데이터 분석을 위해 알아야 할 지식은 극히 일부이며,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핵심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배워 내일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마케팅 실무 교육을 제공하는 모비아카데미에선 SQL에 대한 경험이 없으며, 개발자의 도움 없이 고객 데이터 분석을 원하는 마케터를 위한 <실무에서 바로 쓸 수 있는 SQL 기초 실습_2회 코스>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실제 데이터 기반의 데모를 통해 빠르게 SQL 문법을 이해할 수 있는 강의를 통해 데이터 분석 제대로 하는 마케터가 되어보세요!

 

 


 

실무에서 바로 쓸 수 있는 SQL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