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팅, 왜 웹사이트의 유전자 일까?

 

 

안녕하세요 크몽에서 ‘웹사이트 검색 최적화’ 서비스를 판매하는 스마트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웹사이트의 유전자로 불리는 ‘호스팅 (Hosting)’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평균적인 키에 빳빳한 머리카락, 근육보다는 살이 더 잘 붙는 유전자를 갖고 태어났습니다. 이런 유전자는 변할 수 없기에, 미용실에 가거나 매일 아침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키와 같이 노력해도 결국 유전적인 결과를 받아들일 수밖에는 없는 것들도 있습니다.

웹사이트가 성장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사람과 비슷합니다. 미용하듯 디자인을 예쁘게 만들고, 운동하듯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로 단단하게 채워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유명해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키가 크지 않는 것과 같이 웹사이트가 가지는 유전적인 결함을 없애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우월한 유전자를 선택할 수 있을지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웹사이트의 부모, 호스팅

 

 

웹사이트를 제작하려고 시도해 보신 분들은 분명 ‘도메인‘과 ‘호스팅‘이란 단어를 접해 보셨을 것입니다. 여기서 ‘도메인’은 웹사이트의 이름입니다. 여러분의 아이가 세상에 둘도 없는 것 처럼, 이 도메인은 온라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고유 존재입니다. 그 도메인을 품고 해산을 할 존재가 바로, ‘호스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메인’은 ‘호스팅’이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의 유전자를 모두 다 갖고 태어납니다.

세상에는 많은 웹사이트들의 부모가 되겠다고 소리치는 ‘호스팅’ 회사들이 수도 없이 많습니다. 여기서 여러분의 임무는 과연 어떤 부모(호스팅)를 선택해야 우리 아이(웹사이트)가 태교를 잘 받고 양육을 받을 수 있을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좋은 호스팅의 체크리스트                                                      

“소문난 잔치에 먹을 거 없다”라는 말처럼 마케팅을 과하게 하는 업체는 그 시장이 어디든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고대디(GoDaddy), 호스트게이터(Hostgator), 블루호스트(Bluehost)와 같이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있는 호스팅 회사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유명 업체를 사용하다 보면 사용해야 될 사내 인프라를 고객을 모으는 마케팅에 사용한다거나, 정작 자신들이 감당할 수 있는 양 보다 더 많은 양을 담아서 기존에 있던 고객들과 신규 고객 모두 피해를 입는 경우가 흔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좋은 호스팅을 현명하게 고를 수 있도록 선택 체크 리스트를 공유합니다. 

 

 

#1 기존 고객들의 리뷰

사실 온라인상에 있는 리뷰만을 검색하셔도 일괄적으로 언급되는 회사들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누군가가 광고의 목적으로 리뷰를 작성한 것이 아닌 이상 말이죠.) 이럴 때 저는 다양한 포럼이나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얻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러면 분명 특정 호스팅 회사들이 반복적으로 언급되는 패턴을 보실 수 있고, 그들의 서비스를 비교 분석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아직 한 단계 더 남아 있습니다. 리뷰에서 확인해야 할 것들은 뭐가 있을까요?

1-1. 밴드위스 (Bandwidth)

밴드위스는 웹사이트의 반응 속도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웹사이트를 검색했을 때 웹사이트가 로딩되는 속도는 밴드위스에 달려있는데요, 만약에 여러분이 선택한 ‘호스팅’의 밴드위스가 이미 느리다면 웹사이트 또한 느릴 수밖에 없겠지요. 그렇게 되면 인내심이 짧은 방문자들은 로딩이 되는 순간을 참지 못하고 웹사이트를 나가 버릴겁니다.

1-2. 디스크 공간 (Disk Space)

만약 밴드위스는 충분한데 웹사이트의 수많은 정보와 방문객들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 없다면 이 경우에도 웹사이트는 정체될 것 입니다. 이렇게 될 경우, 웹사이트의 속도 또한 문제가 될 것이고 1,000명을 수용할 수 있었지만 공간이 협소한 관계로 500명 밖에 수용하지 못한 결과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분은 방금 구매 가능한 500명의 고객을 잃은 것과 같으니 자신의 온라인 사업장 스케일에 따라서 디스크 공간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3. 무료 서비스 (Add-ons, SSL)

호스팅 회사들은 각기 다른 유료 서비스들을 무료로 제공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서비스들은 보통 고객의 웹사이트로 만들어진 이메일을 만들 수 있도록 해 주거나, 추가적인 웹사이트들을 만들 수 있는 여유 공간을 일정 기간 무료로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또 어떤 호스팅은 정보보안프로토콜 (SSL) 서비스나 Whoisguard와 같은 안전서비스를 일정기간 무료로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이런 정보들을 알고 비교해 보시고, 호스팅을 선택하셔서 등록하신 후에는 무료 상품들을 잊지말고 모두 다 받으시길 바랍니다.

 

 

#2 고객센터

아무리 가이드라인을 따라서 웹사이트를 키웠다 하더라도 생각지 못한 사건사고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다수의 ‘호스팅’ 회사들은 전문 인력들을 고용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지도가 있는 ‘호스팅’ 회사라 할지라도 우리의 기대와는 달리 고객센터까지 연결이 지연되거나 아니면 당장 도움이 필요해서 신청한 채팅이 펜팔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센터의 응대 서비스가 ‘호스팅’을 선정할 때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3 서비스의 가격

서비스는 부르는 게 값인 만큼 우리가 원하는 서비스가 동일할지라도 A호스팅 회사와 B호스팅 회사의 서비스 가격은 천차만별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지불하시는 금액이 계약이 해지된 후에는 2, 3배로 늘어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따라서, 사용하실 웹사이트를 오랫동안 키워 나가실 거라면 현재 지불하는 비용과 앞으로 지불해야 될 비용까지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좋은 호스팅이 최적화작업에 중요한 이유

 

 

#1 바운스 비율 감소

바운스(Bounce)란, 말 그대로 ‘튕겨져’ 나가는 방문자들을 말합니다. 검색엔진은 방문자들이 왜 웹사이트를 나가는 이유에 대해 관심이 없습니다. 콘텐츠가 약하든, 유저들이 원하는 검색 결과가 아니든, 검색엔진의 눈에는 그저 좋지 않은 웹사이트라고 보여지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는 평가 기준에 비해 낮은 점수를 받게 되고 그로 인해서 검색 순위는 점점 떨어지는 검색 결과를 초래하게 되겠지요.
 

 

#2 충분한 공간 확보

상단에 언급한 바와 같이 유저들이 접속하는 속도가 빨라지면 그만큼 웹사이트에 체류하고 콘텐츠를 보거나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매출은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유저들은 자꾸 들어오려고 하는데 주차공간이 협소하다면 어떨까요?

아마 더 큰 매출을 일으킬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런 공간을 확보하는 곳이 ‘호스팅’이며, 그것이 디스크 공간에 달려 있습니다.
 

 

#3 웹사이트 점수

검색엔진이 어떻게 웹사이트의 점수와 등급을 매기는지 정확하게는 알수 없지만,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는 웹사이트 점수에 아주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것을 알 수 있는 이유는 검색엔진은 웹사이트를 스캔(크롤링)할 때, 각 컨텐츠의 내용과 그에 따른 용량, 출처 등 모든 자료를 반영해서 인식(색인)하고, 이를 토대로 웹사이트의 관련 시장과 키워드, 그리고 최적화작업 점수를 책정하기 때문 입니다.

 

#4 마케스터즈의 추천

그래서 저는 위에 언급한 내용을 모두 종합해 호스팅 회사들을 추천해 드립니다. (참고로, 아래 순위는 제가 경험한 호스팅들만을 비교해 본 결과물이고 전적으로 개인적인 견해임을 말씀 드립니다.)   

  1.     WPEngine
  2.     Siteground
  3.     AWE
  4.     Kinsta
  5.     GreenGeeks

일부 업체들은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대부분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만약 언어의 장벽이 느껴지신다면 카페24, 가비아, 후이즈 등과 같은 국내 호스팅 업체들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웹사이트는 이제 우리 비지니스의 명함입니다.

 

 


첫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웹사이트가 로딩과 접속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좋은 인상을 주긴 어려울 것 입니다.
웹사이트에 좋은 호스팅을 찾아 건강한 웹사이트를 만들고 이상적인 검색 결과와 온라인 마케팅이 만들어지길 바랍니다.

 

 

해당 글은 크몽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