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FP가 생각하는

나와 잘 맞는 동료, 안 맞는 동료

 

 

안녕하세요. 패스트파이브 에디터 D입니다. 

앞으로 브런치를 통해 평범한 직장인인 제 이야기를 조금 풀어볼까 해요. 패스트파이브를 포함한 다양한 스타트업의 이야기부터, 직장인이라면 공감할 만한 크고 작은 소소한 이야기들을 말이죠. 오늘은 많은 분들이 요즘 푹 빠져있는 MBTI, 그중에서도 제가 속한 유형인 ENFP 유형의 이야기를 해볼게요.

ENFP 유형인 사람들은 어떤 유형과 호흡이 잘 맞을까요? 

 

 

ENFP는 어떤 유형?

 

이미지 출처: 16personalities.com

 

역동적이고 실행력이 좋은 ENFP,

그러나 끈기는 부족하다.

 

 

ENFP 형은 재기발랄한 활동가 형으로, 창의적이고 활동적인 타입입니다. 활발하고 자유로운 성격으로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성격 유형이죠. 

ENFP 형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ENFP 형의 특징 

 

1. 긍정적이다 : 대부분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성격의 소유자인 ENFP 유형의 사람들은 문제 해결에서도 그 긍정적인 마인드로 잘 헤쳐나갑니다. 하지만 언제나 긍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외향적이고, 사교적이지만 혼자 있는 시간이 꼭 필요한 유형이기도 하죠.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땐 그 누구보다 복잡한 감정을 가지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2. 즉흥적이다 :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넘치는 ENFP는 즉흥적인 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키는 대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것이 가져올 결과에 대한 예측을 잘 못하기도 하죠. 즉흥적인 성격 탓에 충동구매나 즉흥 여행을 떠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싫증을 잘 낸다 : 즉흥적이고 충동적인 성격으로 어느 하나에 꽂히면 쉽게 몰입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싫증도 쉽게 내죠. 시작은 거창하지만 끝은 미미하게 끝나버리는 용두사미형이기 때문에 본인이 시작한 일에 대한 마무리를 흐지부지하는 경우도 잦습니다. 익숙한 것보다는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ENFP 유형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편입니다.

4. 감정이 잘 드러난다 : 감수성이 풍부하고, 때로는 예민하기도 한 ENFP 유형은 그 풍부한 감정이 얼굴에 다 드러나는 편입니다. 표정 관리를 잘 못하죠. 감수성이 풍부하지만 그만큼 스트레스에는 다소 취약합니다. 감정 컨트롤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허용 범위 이상의 스트레스가 찾아올 땐 이를 쉽게 극복하지 못하고 좌절하고 말죠.

이 밖에도 여러 특징이 있지만, ENFP가 생각하는 회사에서의 모습은  내키는 대로 하는 기분파이자, 시작은 있지만 끝은 없는 일 벌이기의 선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ENFP 유형과 잘 맞는 회사 동료는 어떤 유형?

※주관주의※

 

잘 맞아요!

 

선의의 옹호자 INFJ, 용의주도한 전략가 INTJ

 

 

선의의 옹호자 INFJ

 

이미지 출처: 16personalities.com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는 찰떡궁합

 

INFJ 형은 조용하지만 강한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는 유형입니다. 목표가 뚜렷해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선하고 정의로운 방법으로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죠.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고 완벽을 추구하는 완벽주의적인 성격 때문에 가끔은 워커 홀릭의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끔은 이러한 완벽주의적인 면이 지나치게 나타나 일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 주저하기도 합니다. 분석에 과도하게 많은 시간을 쏟기도 하고요. 따라서 일단 시작하고 보는 ENFP 유형과는 서로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INFJ 유형은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 만큼 중간에 쉽게 포기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끈기가 부족한 ENFP가 마무리 짓지 못한 일을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용의주도한 전략가 INTJ

 

이미지 출처: 16personalities.com

 

ENFP가 믿고 따를 수 있는 리더

 

카리스마와 야망을 겸비한 INTJ 유형은 ENFP 유형에 최고의 리더가 될 수도 있습니다. 쓸데없는 일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는 계산된 움직임의 INTJ 유형은 즉흥적으로 행동하는 ENFP 유형에 올바른 가이드가 되기도 합니다. 돌부처 같은 원칙주의자의 모습을 겸비한 INTJ은 가끔은 내키는 대로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ENFP 유형에 좋은 자극이 되기도 하죠. 반대로 원칙을 중요시 여기다 보니 인간관계에 서투른 경우도 있는데, 그런 INTJ에게 사교적이고 밝은 에너지의 ENFP와는 정반대의 호흡으로 시너지를 내기도 합니다.

 

 

안 맞네요.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 ESFP,

엄격한 관리자 ESTJ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 ESFP

 

이미지 출처: 16personalities.com

 

함께 있으면 핸들이 고장 난 8t 트럭

 

천방지축, 종잡을 수 없는 매력을 가진 ESFP 유형은 현실보다는 개인의 쾌락과 즐거움이 중요한 유형입니다. ENFP 유형과는 다소 위험한 조합이 될 수 있죠. 특히, 직장에서 이 두 유형이 만난다면 일의 성과는 산으로 가거나 목표를 잃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즉흥적인 것을 즐기고, 안일한 일상에 남들보다 더 큰 따분함을 느끼는 ESFP 유형은 감정 기복이 심하고, 즉흥적이어서 ENFP와 그 유형이 비슷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트러블이 날 땐 가장 크게 날 수도 있는 유형이죠. 두 유형 모두 주목받는 것을 꺼리지 않고 간혹 모든 주목이 집중되는 것을 즐기기 때문에 경쟁 구도에 휩싸이기도 합니다. 싫증을 잘 내는 ENFP와 문제를 직면하길 꺼리는 ESFP가 만났을 땐, 맡은 업무를  끝까지 마무리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엄격한 관리자 ESTJ

 

이미지 출처: 16personalities.com

 

아…서터레스

 

리더 기질이 강한 유형인 ESTJ 유형은 개인보다 집단의 발전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개인의 즉흥적이고, 충동적인 감정을 중요시하는 ENFP 유형과는 충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빠른 실행력을 가진 ENFP와 질서와 절차에 집중하는 ESTJ 유형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하죠. 명확한 걸 좋아하고 빈말을 싫어하는 ESTJ 유형이 리더가 됐을 땐 다소 엄격한 모습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융통성이 없다’는 말을 들을 수도 있는 ESTJ 유형은 융통성이 넘치는 ENFP 유형엔 피하고 싶은 리더로 꼽힐 수도 있습니다. 정해진 규칙을 따르는 것에 거부감을 가지는 있는 ENFP는 ESTJ 유형의 리더 지시 방식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MBTI는 내 성격 유형을 완벽하게 분석할 순 없습니다. 그저 재미 정도로만 참고하는 게 가장 좋죠. 회사에서 나와 맞는 유형을 찾는 데 MBTI는 턱없이 부족하니까요. 모두와 잘 맞을 순 없지만, 가끔은 직장 동료들과 MBTI로 소소한 웃음을 나눠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행복한 일상을 패스트파이브가 응원할게요! 

 

 

해당 콘텐츠는 패스트파이브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