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4.0이란 물류의 기계화와 자동화를 뛰어넘어 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블록체인, 로봇, 자율주행차 등의 첨단 ICT 기술을 적용하여 물류센터의 무인화와 공급 사슬의 물류기능 표준화가 실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19세기 후반 트럭과 철도에 의해 수송의 기계화가 실현되었던 물류 1.0에서부터 20세기 하역의 기계화와 물류관리의 시스템화가 진행되었던 물류 2.0과 3.0을 거쳐온 물류 4.0은 ICT 적용으로 공급 사슬 각 과정에서 사람의 손이 불필요한 완전지능화 실현과 전체 물류 사슬의 최적화를 목표로 합니다.

그동안 3D 산업으로 여겨졌던 물류산업이 첨단 디지털기술과 접목해 물류 플랫폼 구축, 물류센터 내 배송 자동화, 라스트 마일 배송 효율화 등으로 물류혁신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기가 가장 먼저 배우는 단어 중 하나가 “택배”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로 물류 서비스는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데요, 물류 4.0의 혁신과 생활 물류 서비스가 어떤 모습으로 진화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물류 플랫폼] 골라 먹는 아이스크림처럼 골라 쓰는 물류가 있다? 플랙서블 물류플랫폼

 

지금까지의 물류 서비스는 퍼스트 마일에서 라스트 마일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한 회사가 담당했습니다. 그래서 잘 할 수 있는 분야뿐만 아니라 취약한 분야까지 모두 책임져야 하는 비효율적인 구조였죠. 하지만 디카르고(Dkargo)는 물류의 구간을 분리해 각 구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잘 할 수 있는 참여자에게 맡김으로써 전체 물류 네트워크 효율을 최대화할 수 있는 플렉시블 물류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이는 택배, 퀵, 트럭, 선박, 항공, 물류창고와 같은 기존 물류 시장 참여자 뿐 아니라, 출퇴근하는 개인, 택시 기사, 동네 가게, 코인 로커 등 물류 서비스와 상관없던 다양한 참여자들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화물 종류와 크기, 목적지, 운송기한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다양한 조합의 최적화된 물류경로를 추천받을 수 있고, 가장 맘에 드는 조합을 선택하면 물류 계약이 자동 체결 된답니다.

 자세히 보기

 

(출처: 물류on뉴스)

 

 

[물류이동 자동화] 손 빠르고 발 빠른 로봇이 물류 가속화를 돕는다!

                    

월마트는 아마존, 크로거 등 대형 소매 유통점과 경쟁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물류창고의 로봇자동화를 추진해왔습니다. 뉴햄프셔주 살렘(Salem)에 2만평방피트 규모로 구축된 물류 창고에는 30대의 알파봇(Alphabot)이라는 피킹 로봇들이 식료품 운반 작업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작업할 때보다 10배 정도 빠르다고 합니다. 아직 높은 신선도를 요구하는 상품(사과, 당근 등)의 피킹 작업은 원활하지 못해 사람이 수행하고 있지만, 향후 추가 도입 후, 점차 다른 부분들로 늘려 나가 완전한 자동화를 이룰 것이라고 합니다.  

 자세히 보기

 

(출처: 한국교통연구원 네이버 블로그)

 

 

국내의 한 업체도 물류센터 완전 자동화의 최종 퍼즐을 완성하기 위해 지난해 힘차게 문을 열었습니다.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모션투에이아이코리아’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 좀 더 알아보실까요?

자세히 보기

 

모션투에이아이코리아의 시스템을 통해 작업중인 지게차의 모든 경로 (출처: KNL 물류신문)

 

 

[물류 디지털 트윈] 단순 물류를 넘어 데이터기반 수요예측과 화물 추적 및 감시, 진단까지

 

디지털트윈은 실제 물체를 가상의 디지털 세계에서 시뮬레이션 하도록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생산 품질 향상과 운영비 절감, 개발 기간 단축 등을 위해서 가장 뛰어난 도구로 활용되고 있죠. 물류산업에서도 디지털 트윈은 컨테이너 관리 및 화물추적, 물류 시스템 설계 등 전 과정에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히 보기

 

(출처: LOTIS 글로벌 물류기술 통합정보시스템)

 

이러한 디지털 트윈을 DHL에서 물류 공급망에 어떻게 적용하여 어떤 변화를 만들어 내는지 알아볼까요? 

자세히 보기

 

(출처: DHL 공식 블로그)

 

 

 

[Post Corona물류] 다양한 비대면 배송 속속 등장 

            

“코로나19 관련 고객님들과 택배기사의 안전을 위해 비대면 배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고객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선 택배현장의 풍경이 달라진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문구이죠. 대부분의 택배 및 운송기업들이 고객과 운송 기사의 안전을 위해 비대면 배송을 전방위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출처: KLN물류신문)

 

국내만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이러한 배송 방식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UPS는 배송업계 최초로 드론 배송 승인을 받아 혈액 및 의약품을 운송하는 서비스를 진행 중입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 수요가 급증한 마스크, 의약품, 진단키트 등을 드론을 통해 배송한다고 합니다.

 

(출처: UPS 공식 블로그)

 

FEDEX는 자율 배송 로봇 “세임데이 봇(SameDay Bot)을 통해 고객의 집이나 사무실까지 구입한 물건을 당일 배송하는 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페덱스 (FedEx)가 자율 주행 배송 로봇 ‘세임데이 봇(SameDay Bot)’ (출처: 인공지능 신문-FEDEX)

 

 

[풀필먼트 서비스] 패션도 새벽배송 “내일 뭐 입지? 고민 끝!

                    

풀필먼트 서비스(Fullfillment Service)란 주문한 상품이 물류창고를 거쳐 고객의 손안에 들어가기까지의 전 과정인 상품 보관⇒ 제품 선별⇒ 포장⇒ 배송⇒ 처리까지의 물류과정이 자동화되어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새벽배송, 총알배송이 가능해진 것은 통합물류 시스템 “풀필먼트”덕분입니다.

아마존이 1999년 세계 최초로 풀필먼트를 도입한 이래 2006년 FBA( Fullfillment By Amazon)을 론칭하면서 본격적인 풀필먼트 시대를 열게 되었죠. 이 덕분에 현재 아마존이 미국 이커머스 시장의 49%를 점유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2014년 쿠팡이 로켓배송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풀필먼트가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물류시장도 택배 경쟁에만 집중되어 있던 초기와는 달리 점차 물류센터의 대형화, 자동화는 물론 디지털 기술과 접목되면서 풀필먼트 서비스로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출처: APN 어패럴뉴스)

 

아마존이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이 풀필먼트 서비스의 선도적 도입이 주된 요인이라고 분석한 글로벌 이커머스사들은 풀필먼트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표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와 일본의 1위 이커머스 업체인 라쿠텐도 아마존과 맞서기 위해 풀필먼트 서비스에 투자하며 전향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히 보기

이제 패션도 새벽배송 시대입니다. 저녁 9시에 주문한 옷을 다음날 새벽 7에 받아서 입고 출근할 수 있습니다. SN패션그룹은 고객의 주문을 빠르게 해결하기 위한 풀필먼트 시스템 구축에 따라 새벽배송 요청이 가장 많은 10대 여성 쇼핑몰 ‘소녀나라’와 20대 쇼핑몰 ‘아트랑스’의 새벽배송을 시작했답니다.

자세히 보기

 

 

[AI배차시스템] AI덕분에 사고는 줄고 업무효율과 수입은 오르고!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도입하는 “AI추천배차”는 인공지능이 배달원의 동선, 주문음식의 특성 등을 고려해 최적임자인 라이더, 커넥터를 자동으로 배정한다고 합니다. 이는 1초당 5000만 회 계산을 수행해 현재 위치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배달할 수 있는 라이더에게 해당 배달을 자동으로 배차하는 시스템인데요, 이 덕분에 라이더들은 다음 콜을 위해 운전 중에 계속 스마트폰에 신경 쓰며 남들보다 먼저 수락 버튼을 눌러야 하는 콜 경쟁에서 자유롭게 되면서 배달원 운행 안전성과 편의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되었답니다.

자세히 보기

최근 이 불황기에 연봉 1억 원 이상의 배달기사가 등장하면서 화제가 되었죠. 보통 한 시간에 두 건 처리하기도 버거운 배달로 어떻게 1억 이상의 연봉이 가능할까요? 1억 연봉의 초고수 배달기사들은 1회 이동에 최대 5개까지 함께 배송 처리하는 “합배송 스킬”이 그 비결이었습니다. 메쉬코리아는 이 합배송을 인공지능(AI)이 판단하여 알려주는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AI가 알려주는 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배달기사는 다음 콜을 직접 선택하지 않아도 되고 절로 수익이 늘어날 뿐 아니라 안전 배달까지 도와준답니다.

자세히 보기

 

 

이노핏파트너스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