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tiktok-1024x768.jpg 입니다.
출처: 틱톡

 

#. 왜 대체 ‘틱톡’이야?

 

이제 ‘떠오르는 SNS’라는 수식어로 틱톡을 꾸미기에는 너무나 부족한 시점이 되었습니다. 틱톡이 출시되어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래, 수많은 셀럽들과 브랜드들이 틱톡을 활발하게 이용해 왔는데요. 덕분에 틱톡은 하하나의 SNS 서비스를 넘어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틱톡에 주목하고, 틱톡 서비스를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할까요?

 

(1) 적극적인 Z세대 공략

틱톡은 SNS 플랫폼들 중 미디어 콘텐츠의 주 소비층인 ‘Z세대’를 집중적으로 공략했습니다. 자신의 가치관과 개성을 표출하는 것을 중시하고 또 그것이 자연스러운 Z세대에게, 자신을 표현하는 ‘재미’를 제공하며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은 것인데요. 이에 수많은 브랜드들 또한 미디어 콘텐츠뿐 아니라, 향후 전반적인 비즈니스의 주 소비층이 될 Z세대 공략에 나선 상황입니다.

 

(2) 손 쉬운 숏폼 콘텐츠로 승부

‘숏폼’은 현재 문화 소비 트렌드 중 큰 주류를 차지합니다. 틱톡은 15초의 짧은 분량으로, 누구나 쉽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편집 툴을 자랑합니다. 틱톡은 어플 내에서 영상 편집에 필요한 음원과 그래픽을 자체적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사용자들은 저작권 이슈와 관계 없이 편하게 직접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원 콘텐츠에서, 소비자의 실질적인 참여와 반응을 통해 또 다른 콘텐츠들이 탄생하는 것이죠.  많은 브랜드들이 이 특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여 또 다른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바이럴을 유도하는 쌍방향 마케팅에 힘쓰고 있습니다.

 

(3) 뛰어난 해시태그 효과

‘해시태그’ 시스템 또한 틱톡의 유행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틱톡내 존재하는 해시태그 기능으로, 유사한 스타일의 콘텐츠를 모아 시청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사용자는 틱톡 서비스를 길게 사용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마케팅 캠페인에도 거듭 노출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유로 현재 틱톡은 다양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마케팅 활용 수단이 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틱톡의 몇 ‘콜라보 챌린지’ 마케팅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 틱톡 콜라보 챌린지 마케팅 사례

 

(1) ‘K-Pop’ 엔터테인트먼트와의 콜라보 챌린지

가수 지코의 틱톡을 통한 ‘아무노래 챌린지’가 큰 인기를 끈 후, 가요계 또한 틱톡을 주목하기 시작했는데요. 현재 케이팝 엔터테인트먼트 시장에서 틱톡 콜라보 챌린지는 마케팅의 필수 요소가 되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콘서트 및 오프라인 공연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힘들어진 요즘, 틱톡 마케팅은 아티스트들의 신곡이나 셀프 브랜딩에도 큰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onchallenge-1024x491.jpg 입니다.
출처: 방탄소년단 공식 틱톡

 

글로벌 케이팝 아티스트 방탄소년단 또한 틱톡과 함께 콜라보하여 여러 챌린지 마케팅을 진행했는데요. 여러 차례 새 앨범의 타이틀곡 일부를 틱톡을 통해 선공개하고, 그에 맞는 각각의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며 홍보와 더불어 대중의 참여를 이끌어 냈습니다. 특히 ‘Life Goes On’ 곡의 경우, 전 세계 팬들의 챌린지 참여 영상만으로 제작된 버전의 뮤직비디오가 아티스트 공식 틱톡 및 타 SNS에 등록되기도 했습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EB%8B%A4%EC%9A%B4%EB%A1%9C%EB%93%9C-1-1.jpg 입니다.
출처: 방탄소년단 공식 틱톡

 

이처럼 콜라보 챌린지를 통해 팬과 대중, 그리고 아티스트들 사이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해지면서, 틱톡은 코로나의 여파와 시공간적 장애물을 뛰어넘는 글로벌 프로모션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 정부 사업과의 콜라보 챌린지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 또한 틱톡과 콜라보하여 마케팅을 진행한 바 있는데요.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해 4월에는 틱톡과 함께 ‘SEOUL NOW’ 라이브를 통해 서울 대표 명소의 풍경을 온라인으로 송출했습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해외관광이 어려운 시점에서, 국내외 관광객들이 온라인을 통해 서울의 봄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콜라보 캠페인은, 아름다운 영상미와 많은 시청자들의 참여로 큰 호응을 얻으며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407662_523307_4823.jpg 입니다.

 

또한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해 9월부터 도우인(틱톡 차이나) 플랫폼을 통해 ‘서울 관광 홍보영상 게재’와 ‘서울 여행 챌린지 참여’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틱톡의 이용자들은 즐길 거리, 뷰티, 음식 등 다양한 테마를 체험하며 서울 가상 여행을 즐기고 자신의 모습이 담긴 해당 영상을 공유했습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1442867_501362_1040.jpg 입니다.

 

도우인에서는 틱톡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광고 캠페인 및 챌린지 중 유의미한 성과를 얻은 대상들에 대해 마케팅 우수 사례로 선정하고 있는데요. 서울여행 챌린지는 코로나 시대에 서울 여행을 흥미로운 콘텐츠로 구성하여 높은 조회수(2억 뷰)와 참여자 수(9만 2000명)를 달성했다는 평가를 받아 우수 사례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소비자들로 하여금 또 다른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하여 바이럴을 유도하는 쌍방향 마케팅 전략이 돋보이는 결과였습니다.

 

 

(3) 유명 브랜드와의 콜라보 챌린지

국내외의 여러 유명 브랜드 또한 수 차례 틱톡과의 콜라보 챌린지 마케팅을 진행한 바 있는데요. 그 중 브랜드 나이키는 현재(1.18~1.31) 틱톡을 통해 2주간의 라이브 워크아웃 요가&러닝 세션을 운영 중입니다. 나이키는 틱톡을 통한 참가자 전원에게 브랜드 15% 할인 코드를, 3회 이상의 참가자에게는 최신 제품 추첨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unnamed-2.png 입니다.
출처: 틱톡, 나이키

 

팬데믹으로 헬스장 및 기타 운동 시설들을 이용하기 힘든 상황에서, 의지만으로 홈트레이닝을 지속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무려 2주간 진행되는 나이키의 틱톡 콜라보 챌린지는 ‘코로나 시대의 홈트레이닝족’을 겨냥한 적절한 타겟팅 마케팅 캠페인으로 평가 받고 있는데요. 운동 전문가와 더불어 유명 셀럽들이 함께 단계별 운동 라이브 세션을 진행하고,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 제품 혜택을 제공하며 틱톡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시대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마케팅 전략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ED%8B%B1%ED%86%A1%EB%B0%94%EB%A1%9C%EA%B0%80%EA%B8%B0.jpg 입니다.

 

사회와 문화의 변화에 따라 트렌드도 함께 변화합니다. 각 트렌드의 최전선에서 수많은 마케팅 캠페인들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틱톡 콜라보 챌린지 마케팅은 현 시점의 주류 마케팅 트렌드 ‘숏폼 콘텐츠’, ‘참여형 캠페인’, ‘공급자와 소비자의 쌍방향 바이럴 캠페인’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모습을 보이며, 광고 업계의 관계자들뿐 아니라, 많은 대중들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소셜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트먼트, 그리고 마케팅의 영역까지 다양한 문화 서비스의 분야에서 종횡무진하고 있는 ‘틱톡’! 

틱톡의 다음 도전, 그리고 앞으로의 건강하고 독창적인 마케팅 시장을 기대해 봅니다.

 

 

 

Reference

민지의 블로그

아주경제의 기사

이뉴스투데이의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