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지난번 Google Ads 광고 콘텐츠 발행 이후 많은 분들이 추가적인 문의를 더 주셔서 오늘부터 총 5편에 걸쳐 구글 광고를 하나하나 상세하게 알아보려 합니다. 그 시작은 요즘 가장 주목받고 있는 구글앱설치광고(UAC)로 하겠습니다.

불과 2~3년 전만 하더라도 앱이라고 하면 단순히 게임, 여행, 소셜엔터테인먼트 등의 업종 쪽에서 사용되었지만 지난 2020년부터 쇼핑몰, 스터디, 병원, 기업 등 다양한 분야로 그 중요성이 퍼지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앱 내 사용자를 늘리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찾기 시작했고, 그중 가장 대표적인 매체가 바로 구글앱설치광고(UAC)였죠.

흔히 구글앱설치광고를 UAC라고 부르는데 UAC의 뜻을 알고 계실까요? UACUniversal App Campaign의 약자로 Google 내 모바일 앱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게 하는 광고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구글 광고 내 다른 검색 광고, 동영상 광고, 쇼핑 광고, 이미지 광고와 달리 따로 게재 위치를 정하는 등 타겟팅을 할 필요 없이 캠페인 하나만 만들면 Google에서 자동으로 타깃도 만들고 노출을 시켜주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죠. 그렇다 보니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Google이 다 해주니까 그냥 소재만 등록하면 되겠다’고 생각하면, 광고 효과를 보는 데 한계가 있을 겁니다.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광고가 어떠한 원리에서 작동되는지, 소재는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는지, 노출은 어디에 되는지, 입찰 방식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1. 작동 원리 :

Google 시스템 자동화 타겟팅, 노출 형태

 

 

데이터가 쌓이면 자연스럽게 머신러닝이 되고, 꾸준한 머신러닝 작업을 통해 전환을 최적화할 수 있는 영역을 만들어 매칭한 후 노출하는 원리로 되어있습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GDN이 잘 맞겠다, 어떤 사람에게는 Google play, 어떤 사람에게는 Youtube가 맞겠다는 등 최적의 성과를 낼 수 있게 다양한 사람들에게 노출해주는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애셋 소재 :

텍스트, 이미지, 영상, HTML5(가로 모드, 세로 모드, 시뮬레이션 사용)

 

 

광고 애셋의 경우 주의해야 할 포인트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광고 텍스트인데요. 광고 텍스트의 경우는 총 5개의 문안을 설정할 수 있는데 Google 노출 시스템상 문안 노출을 순서대로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번 문안-> 5번 문안까지 스토리가 이어지게 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문안은 각각의 의미가 있는 것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HTML5 형태입니다. 대부분 HTML5의 경우 ‘무엇이지?’라고 생각하시는데 영상을 가로 모드, 세로 모드 등으로 변경해 올리고 싶으실 때 많이 사용하는 형태이고 그 외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형태(게임형 또는 체험형)가 있죠. 해당 부분은 마케터가 하기에 조금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을 수 있어서 웹디자이너분과 협업을 통해 진행할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3. 노출 위치 :

Google play, Youtube, Google 검색엔진&검색파트너, Google display(광고주 앱을 다운로드 하지 않은 모든 유저에게 노출 대상)

 

 

노출 위치의 경우 Android와 IOS 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Android는 모든 구간에서 노출이 되지만 IOS의 경우 앱스토어와 모바일 웹 내 구글검색지면에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시는 Youtube 노출의 경우, 인스트림 형태로 광고 시작 전에 보이거나 디스커버리 형태 중의 하나로 노출이 가장 많이 됩니다.

*Google 검색파트너란 Google과 제휴된 모든 사이트를 일컫습니다.(웹사이트, 블로그 등 다양한 형태의 사이트)

*노출 영역 중 IOS의 경우 페이스북과 동일하게 IOS 14버전 업데이트로 인해 광고 성과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4. 입찰 방식 :

설치 수량, 인앱 활동

 

 

입찰 방식은 곧 캠페인의 최적화 유형을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적화의 기준을 설치 수 증가로 잡을 것인지, 아니면 앱 내에서 가치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해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함에 따라 최적화 시간과 비용, 효과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대로 된 캠페인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 설치 수는 기본적으로 100건의 전환 데이터가 있어야 하고 설치, 인앱 관련 전환 추적이 설정이 돼 있어야 합니다.

 

*인 앱 액션 기간 & 패턴 & 횟수에 따라서 최적화 점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Android와 IOS 캠페인은 노출 위치와 성향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캠페인 세팅 또한 달리 해야 합니다.

*CPI, CPA 값을 어떠한 형태로 설정하는가에 따라 최적화 점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구글앱설치광고의 경우 전환추적 코드 설치는 필수입니다. 광고는 하지만 효율을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와 같습니다. 데이터 추적과 분석&조치가 불가능하다면 광고 진행 여부를 진지하게 고민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앱설치광고(UAC)광고의 경우 구글애즈 내에서 가장 쉽게 진행할 수 있게 만들어두었기 때문에 어느 누구나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가장 사용하기 쉽게 만들었지만, 가장 효율을 내기 힘든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머신러닝 & 최적화라는 이름으로 광고 그룹만 여러 개 만들어두고 ‘비용을 많이 쓰면 효과가 나겠지’라고 생각하신다면 아마 효과를 볼 수 있는 기간 역시 얼마 가지 않을 것입니다. 많은 광고주들을 보았을 때 길면 6개월, 짧으면 3개월 정도입니다. 

하지만 진단, 계획 & 실행 & 분석, 관리 일련의 과정이 루틴하게 돌아간다면 효과를 낼 수 있는 기간은 6개월, 9개월, 12개월, 18개월, 24개월 등 계속해서 늘어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진행하기에 앞서 특정 앱의 광고 방향, 소재 등을 구성하고 진단, 계획하는지 여부에 따라 시작점부터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계획에 따라 실행하고, 분석하며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하늘과 땅 차이일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 스마트캠페인 등 쉽게 사용할 수 있다고 모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큰 결과 차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구글 서비스들과 비교해 더 많이 심사숙고해서 진행하시는 것을 제안합니다. 만약 충분히 고민해보고 진행을 했는데 결과가 안 나온다면 빠르게 전문 인력의 도움을 받는 것도 스트레스를 덜 받고 금방 해결할 수 있는 대안 중 하나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구글앱설치광고(UAC)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포함하여 ‘구글공식파트너사 바름이 알려주는 구글광고’ 시리즈는 각각의 매체별로 5편까지 연재될 예정입니다. 서비스마다 포스팅 성향이 다를 수 있는 점 먼저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편은 팁과 사례들을 넣는 것기보단 정확한 개념과 용어, 원리에 대해 아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 같아 정리하였습니다. 각각의 서비스마다 맞는 형태로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회사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