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로스해킹 파트너, 허들러스의 유성민 대표입니다. 지난번 아티클을 통해 GA4에서 [자유 형식 템플릿]을 사용하여 샘플 리포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GA4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설치 방법은 예전 구글 애널리틱스(UA)와 크게 다른 것이 없습니다. 오히려 더 직관적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정말 어려운 GA4 들어오는 데이터를 조회하는 방법입니다.

결국 우리는 데이터를 관측하고, 해석하여, 인사이트를 찾아내야 하는데, 기존 구글 애널리틱스와 확연히 다른 GA4의 리포트 인터페이스는 우리를 참 당황스럽게 만듭니다. 사실 데이터를 해석하거나 분석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념들 중 하나는 바로,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GA4의 측정 항목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볼 텐데, 측정 항목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우선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의 차이부터 살펴보아야겠지요?

이번 글에서는 GA4에서 측정 항목(Metrics)에 대한 이야기들을 매우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1. GA4에서의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개념은 조금 다릅니다.

 

GA4도 이전 유니버설 애널리틱스와 마찬가지로, 테이블 형식의 리포트를 많이 차용합니다. 테이블의 각각의 행은 측정기준의 값을 나타내고, 테이블의 각각의 열은 측정항목의 값을 나타냅니다.

 

 

 

 

측정항목은 특정 측정기준의 값들 중 하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숫자 값입니다. 측정기준은 하나 이상의 속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션 소스/매체’라는 측정기준은 아래와 같은 속성을 가집니다.

1) 사용자

2) 세션 수

3) 참여 세션 수

4)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5) 사용자당 참여 세션 수

사용자, 세션 수, 참여 세션 수,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사용자당 참여 세션 수 등등이 GA4에 리포팅되는 측정항목에 포함이 됩니다. 왜냐하면 이 측정항목들은 ‘세션 소스/매체’라는 이름의 측정기준의 속성들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예시를 통해 살펴봅시다.

 

 

여기서, 상품 조회 수, 장바구니에 추가, 조회 수 대비 장바구니 추가 비율, 전자상거래 구매, 조회 수 대비 구매 비율 등의 이름들은 ‘항목 이름’이라는 측정기준의 속성들이기 때문에 리포팅이 되는 것입니다.

 

 

2. GA4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의 중요한 차이

 

1) 측정기준은 측정항목에 존재론적인 맥락 또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결과적으로, 측정항목 혼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그 자체로서 의미가 없습니다. “사용자 수가 100명이다.”라는 것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처럼요. 사용자 수라는 측정항목은 GA4에서 제공하고 있는 ‘세션 소스/매체’, ‘세션 기본 채널 그룹화’와 같은 측정기준과 함께 사용할 때만 비로소 존재에 대한 의미를 부여 받습니다.

즉 독립형 메트릭은 분석하고 보고하는 데 의미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측정항목은 그 자체로는 의미가 없으며 ‘세션 소스/매체’, ‘세션 기본 채널 그룹화’ 등과 같은 측정기준과 함께 사용할 때만 의미가 있습니다.

 

2) GA4에서 측정항목은 오로지 단 하나의 범주만 가질 수 있습니다.

그 범주는 지난번에도 말했듯이, 바로 ‘이벤트’ 범주입니다. 반면에, 측정기준은 ‘이벤트’ 범주와 ‘사용자 속성’ 범주 2가지를 가질 수 있습니다.

(측정기준의 범주에 대해서는 추후 글에서 매우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3) 측정기준의 값은 ‘텍스트’ 형태로 제공됩니다.

측정항목의 값은 예외 없이, ‘숫자’ 형태로 제공됩니다.

 

4) 3번과 같은 이유로,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 때에는 측정의 단위를 지정할 수 없습니다.

텍스트니까 당연히 정량적인 정보를 저장하는 ‘단위’는 있을 수 없습니다. 오로지 맞춤 측정 항목을 생성할 때만 측정의 ‘단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GA4에서 맞춤 측정 항목을 만들 때 사용 가능한 단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일반  
  • 통화  
  • 피트  
  • 마일  
  • 미터  
  • 킬로미터  
  • 밀리초  
  • 초  
  • 분  
  • 시간

 

※ 주의해야 할 점 : 맞춤 측정 항목은 한 번에 하나의 단위만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영상 조회 시간’이라는 이벤트 파라미터에 ‘초’ 단위로 추적을 하고 있다면, 같은 이름의 이벤트 파라미터에 ‘분’ 단위로 추적할 수는 없습니다.

 

 

3. GA4 내에서의 측정 항목의 형태

 

우선 GA4의 측정항목은 크게 2가지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1) 디폴트 측정항목

2) 맞춤 측정항목

 

3-1. GA4에서 디폴트 측정항목이란?

 

디폴트 측정항목은 GA4 리포트에서 우리가 따로 정의하거나 만들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측정항목들을 의미합니다.

디폴트 측정항목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평균 세션 시간
  • 전환 수
  • 참여율
  • 참여 세션 수
  • 이벤트 수
  • 고객 생애 가치
  • 전체 수익

 

디폴트 측정항목의 경우, 아래의 6가지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1) 획득 측정항목

2) 참여도 측정항목

3) 수익창출 측정항목

4) 유지 측정항목

5) 인구통계 측정항목

6) 기술 측정항목

 

1) 획득 측정항목

획득 측정항목은 획득 측정기준의 성격을 나타내는 측정항목들로 쓰입니다.

획득 측정항목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규 방문자 – 웹사이트 또는 앱에 처음으로 상호작용을 했던 유저들의 수를 의미합니다.

#2 참여 세션 수 – 웹사이트 또는 앱에 방문한 유저가 최소 2번의 페이지뷰 또는 최소 한 번의 전환 액션 또는 최소 10초 이상 머무른 세션의 수를 의미합니다.

#3 참여율 – 참여한 세션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전체 세션 대비 참여 세션 수를 나누어서 계산한 지표입니다.

#4 유저당 참여 세션 수 – 유저당 참여한 세션 수의 평균을 의미합니다. 전체 사용자 수 대비 참여한 세션의 수로 계산한 지표입니다.

#5 평균 참여 시간 – 웹사이트 또는 앱에 평균적으로 집중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6 이벤트 수 – 이벤트가 발생된 횟수를 의미합니다.

 

획득과 관련된 측정 항목들을 모두 조회하시려면 해당 글에 모두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GA4에서 획득 측정항목은 보는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획득 개요 리포트

2. 사용자 획득 리포트

3. 트래픽 획득 리포트

 

 

2) 참여도 측정항목

참여도 측정항목은 고객의 인게이지먼트 차원에서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측정항목들입니다.

참여도 측정항목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조회 수 – 사용자가 발생시킨 웹 페이지 또는 앱 화면을 조회한 횟수입니다. 해당 측정 항목은 유니크 조회 수를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해당 측정 항목은 screen_view 이벤트 수와 page_view 이벤트 수의 합을 나타냅니다.

#2 사용자 – 체류 시간이 0이 아니면서 웹/앱과 상호작용을 했던 유저들의 수를 의미합니다. engagement_time_msec이 0보다 큰 사용자만 선별하여 사용자 수를 셉니다.

#3 새 사용자 수 – 최초로 웹/앱과 상호작용한 유저들의 수입니다. 해당 측정 항목은 event_name이 first_open 또는 first_visit인 사용자의 수만 계산합니다.

#4 사용자당 조회수 – 각 유저의 평균 화면 조회 수를 의미합니다. 이 측정항목은 사용자 수 대비 참여 세션 수를 나누어 계산합니다.

#5 평균 참여 시간 – 웹사이트 또는 앱에 평균적으로 집중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참여 측정 항목의 목록들을 살펴보려면 해당 링크에 모두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참여 측정항목은 GA4 내 아래 리포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1. 참여 개요 리포트

2. 이벤트 리포트

3. 전환 리포트

4.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

 

 

3) 수익 창출 측정항목

수익 창출 측정 항목은 수익 차원에서의 특성들을 설명해주는 측정항목들이 모여있습니다.

수익 창출 측정항목들은 아래 예시에서 볼 수 있습니다.

 

 

 

#1 상품 조회 – 아이템 리스트가 보여진 전체 횟수를 의미합니다.

#2 장바구니 – 상품이 장바구니에 담긴 전체 횟수를 의미합니다.

#3 장바구니 담기 비율 – 장바구니 담기 수 / 상품 조회 수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4 전자상거래 구매 – 사용자 구매를 완료한 횟수를 의미합니다.

#5 구매 비율 – 구매 수 / 상품 조회 수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수익화 측정 항목의 목록들을 살펴보려면 해당 링크에 모두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4) 유지 측정 항목

유지 측정항목들은 우리에게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자의 비교, 코호트 분석, 고객 평생 가치(Life Time Value)의 측면에서 사용자들의 리텐션과 관련된 인사이트들을 제공해줍니다. 유지 측정 항목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규 사용자 – 여러분의 웹사이트 또는 어플리케이션에 처음으로 방문한 사용자들의 전체 수입니다.

#2 재방문자 – 이전 시점에 최소 한 번이라도 상호작용이 존재했던 사용자들의 수입니다.

#3 동질 집단별 사용자 유지율 – 차트에 표시된 날짜에 매일 돌아오는 신규 사용자 집단의 비율입니다.

 

유지 측정 항목의 목록들을 살펴보려면 해당 링크에 모두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유지 관련 리포트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유지] 메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5) 인구통계 측정항목

인구통계 측정항목의 경우 인구통계학적 측정기준들과 더불어 사용되는 데이터들입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인구통계학적 측정 항목들의 예시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 측정 항목의 목록들을 살펴보려면 해당 링크에 모두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여러분은 또한 아래 리포트 메뉴에서 인구 통계학적 측정항목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6) 기술 측정 항목

기술 측정 항목은 말 그대로 기술 차원의 특성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기술 측정 항목들의 예시들을 볼 수 있습니다.

 

 

기술 측정 항목의 목록들을 살펴보려면 해당 링크에 모두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여러분은 또한 아래 리포트 메뉴에서 기술 측정항목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7) 맞춤 측정 항목

 

 

맞춤 측정 항목의 경우 우리와 같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직접 정의하는 지표를 의미합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GA4에서 제공해주지 않거나 기본적으로 측정되지 않는 지표들을 측정하고 싶은 경우라면, 새로운 여러분들만의 맞춤 측정 항목들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GA4 속성 하나에 최대 50개까지 맞춤 측정 항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맞춤 측정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세팅 내용은 다음 기회에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오늘은 GA4의 다양한 측정 항목들을 카테고리에 맞게 분류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다루지 못한 어려운 내용의 측정항목들도 많지만, 우선 기본적인 측정 항목들부터 익히고 갑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글은 그로스 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