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는 지난 1월 18일 687억 달러(한화로 82조)에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했습니다. 

IT M&A 역사상 최대 금액으로 기록될 이번 딜은 MS에도 액티비전 블리자드에도 좋은 딜이라는 평가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현재 성추행, 사내 괴롭힘 등의 복합적인 사회적 이슈로 인해 분위기가 굉장히 침체된 상태였습니다. 또한 몇 년째 대박 게임이 출시되지 않는 등 게임 명가다운 면모를 전혀 보이지 못했습니다.

돌파구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에서 MS라는 귀인을 만난 셈입니다. 인수 합병의 대가인 MS가 1월 14일 주가에 45% 프리미엄을 적용하여 주당 95달러 가격으로 블리자드를 인수하는 조건이었습니다. 물론 이 모든 딜을 현찰로 진행했음은 더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습니다. 

참고로 지난  몇 년간 대표적인 MS의 M&A 딜을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의 굵직굵직한 딜을 모두 현찰로 결제할 만큼 현찰 부자의 면모를 여실하게 보여주었습니다. 281억 달러에 링크드 인을 인수할 때에도, 음성인식 AI 전문기업 뉘앙스를 인수할 때에도, 마인크래프트로 유명한 모장을 인수할 때에도 모두 현찰로 결제했던 그야말로 현찰 왕국이 MS입니다. 

 

 

http://biz.heraldcorp.com/view.php?ud=20220119000492

 

 

그렇다면 MS는 왜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한 것일까요?

일단 표면적인 이유는 게임 사업의 강화를 통해 시장에서 TOP 2의 지배적 위치로 올라서기 위함일 것입니다. 

다음 표는 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하기 전에 게임 시장의 순위입니다.

 

 

글로벌 게임 매출 순위 /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2011909340005702

 

 

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최종 인수하는 데에 성공할 경우 소니와 콘솔게임 업계에서 자웅을 겨루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MS의 게임패스와 엑스박스가 소니 플레이스테이션에 밀렸던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플레이스테이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게임 IP에 있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만 MS 게임 패스 라인업에 액티비전 블리자드의 저명한 게임들인 콜 오브 듀티, 디아블로, WOW, 스타크래프트 등의 게임 IP가 대거 포함되면 소니 플레이스테이션과의 IP 싸움에서도 전혀 밀릴 것이 없는 강력한 게임 라인업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게임 라인업의 강화는 MS의 게임 사업 매출을 더욱 상승하게 만드는 강한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MS가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한 진짜 속내는 게임 산업 중흥에만 있지 않습니다. 네 글자로 이번 인수합병의 핵심을 정리할 수 있는데요.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바로 블리자드의 게임 IP를 활용하여 메타버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겠다는 포부를 밝혔기 때문입니다.  사티아 나델리 MS CEO는 이번 인수의 의의를 말하면서 “게임은 오늘날 모든 플랫폼 중 가장 역동적이고 흥미로운 엔터테인먼트 분야”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특히 메타버스 플랫폼 발전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라고 이번 인수를 정리했습니다. 또한 바비 코틱 액티비전 블리자드 CEO 또한 “메타버스가 급부상하면서 여러 자산과 인력이 모여야 할 필요성이 있었고, 지금이 협업을 위한 최고의 타이밍”이라고 강조하기도 했죠.

 

 

MS의 액티비전 인수는 메타버스 생태계 발전과 관련이 깊다.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2011909340005702

 

 

이제까지 MS는 메타버스 사업을 위해 꾸준한 준비를 해 왔습니다. 특히 2014년 마인크래프트로 유명한 모장을 인수하면서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모장의 마인크래프트는 대표적인 오픈월드, 샌드박스 형식의 게임으로서 현재 거의 모든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차용하고 있는 게임 유형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메타버스 기반 창작 게임 분야의 선구자 역할을 했던 게임입니다. 

 

 

 

 

또한 작년 MS는 음성인식 AI 기업인 뉘앙스를 인수했습니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 세상에서의 구동 원리와 같은 AI 기술력을 확충했습니다. 

홀로그래픽 구현을 위한 하드웨어인 홀로렌즈도 벌써 2세대까지 출시해 하드웨어적인 준비도 차근차근 스텝을 밟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MS의 메타버스 전략은 주로 B TO B 즉 업무 영역에서 특화되어 움직이고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왜 그렇게 움직여야 했을까요? MS는 태생적으로 사무 환경과 관련이 많은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윈도부터 시작하여 OFFICE365에 이르기까지 업무용 플랫폼에서는 세계 최고의 기업임에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게다가 메타버스의 필수요소인 연결 부분에 있어서도 세계 최고의 리쿠르팅 SNS인 링크드인을 281억 달러에 인수하는 등 업무 메타버스 영역에 포지셔닝하는 듯한 뉘앙스가 강하게 포착되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메타버스 사무 공간을 아무리 잘 꾸민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그 가상의 공간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역량을 갖춘 MS가 업무 메타버스 시장을 장악할 것이라는 예상은 쉽게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다만 현재 메타버스 생태계에서 가장 핫한 분야로 꼽히는 게임 부분에서는 MS가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였던 것이 사실입니다. 마인크래프트 하나만으로는 부족했다고 여겼던 것이죠. 

3D 공간 구성과 가상공간 구성에 있어서 게임만큼 잘 구현할 수 있는 도구도 없을 것입니다. MS는 액티비전 블리자드와 손을 잡으며 클라우드 게임 분야에서의 지배적 위치를 이용해 메타버스 생태계 안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기세를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MS와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82조의 M&A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국 반독점 규제 당국에 심사를 올려놓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지금 반독점 규제 당국이 워낙에 매파여서 최종적으로 딜이 성사될지는 미지수입니다. TOP3에 올라서기 때문에 독점적 지위를 갖는 것은 아니기에 통과될 것이라는 의견도 있고,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습니다. 어찌 되었든 세기의 빅딜이 의미하는 바는 이젠 세계 최고의 기업들이 본격적으로 메타버스라는 거대한 흐름에 본격적으로 몸을 싣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강성모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