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 애널리틱스4가 런칭했으나… 아직까지 유니버셜 GA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기존의 대시보드가 익숙해서 일텐데요,
하지만!
내년부터 유니버셜 GA 서비스가 종료될 예정입니다 ㅠ
그래서 새롭게 구글애널리틱스를 시작하시는 분들께 GA4를 배우시길 권장 드리며, 유니버셜에서 다루지 못한 기능들을 소개하고자 이렇게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GA4 설치부터 시작해볼까요?
(소요시간 약 5분!)
1. 구글애널리틱스 사이트 접속
2. 계정 설정
![](https://mobiinsidecontent.s3.ap-northeast-2.amazonaws.com/kr/wp-content/uploads/2022/04/21170823/image-2.png)
구글애널리틱스로 접근하신 뒤에 사용하실 계정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계정명은 가장 상위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가능하면 업체명, 프로젝트명을 쓰시길 권장드려요.
그리고 하단에 체크할 수 있는 부분들은 모두 체크!
3. 속성 설정
![](https://mobiinsidecontent.s3.ap-northeast-2.amazonaws.com/kr/wp-content/uploads/2022/04/21170936/image-3.png)
계정 다음에 속성을 설정하는데요, 속성은 광고 캠페인 명 또는 사이트 명 등으로 구분하시길 권장 드려요.
그리고 시간대를 기준으로 보거나, 전환매출액을 구별하기 위해 시간대/통화는 대한민국으로 설정해주세요.
4. 비즈니스 정보 입력
![](https://mobiinsidecontent.s3.ap-northeast-2.amazonaws.com/kr/wp-content/uploads/2022/04/21171017/image-4.png)
다음 단계는 비즈니스 정보 입력인데요, 사실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데 전혀 영향을 주지 않으나 구글에서 정보수집을 위해 설정하는 것이니 정확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만들기’로 넘어가면 이용약관도 모두 동의해주세요.
5. 데이터 스트림 설정
![](https://mobiinsidecontent.s3.ap-northeast-2.amazonaws.com/kr/wp-content/uploads/2022/04/21171109/image-5.png)
이제 GA4에서 사용할 데이터 스트림(데이터 집계 플랫폼)을 설정하시는데,
저희는 우선 웹사이트 기준으로 설치해볼게요!
6. 웹 스트림 세부정보
GA4생성은 완료하였고, 이제 웹사이트에 GA4코드를 설치해야하는데요!
유니버셜GA를 설치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1) 직접 스크립트 코드 삽입
2) 태그매니저 연동
이렇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저희는 스크립트 코드를 직접 삽입하는 방식으로 우선 진행할게요.
![](https://mobiinsidecontent.s3.ap-northeast-2.amazonaws.com/kr/wp-content/uploads/2022/04/21171231/image-7.png)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메뉴 중에 태그를 웹사이트에 추가하기 라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생성된 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 중단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복사가 됩니다.
이제 웹사이트 HTML에서 헤드태깅을 해주시면 <끝!>
웹사이트를 직접 관리하는 분이 아닐 경우에는 사이트 담당자에게 복사한 코드 헤드태깅 요청하시면 쉽게 설치해 주실 거예요.
설치 후 잠시 뒤 새로고침을 해보면, 사용자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A4 설치, 정말 간단하죠?
이렇게 설치를 시작으로 GA4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방안까지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만나요!
해당 콘텐츠는 지아이코퍼레이션과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