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이후 건강 관리 트렌드가 바뀌었다. 이전에는 ‘다이어트는 내일부터’ 또는 ‘운동은 내일부터’라는 말이 건강관리에 관한 웃픈 격언으로 사용될 만큼 ‘건강관리’는 힘들고 인내가 필요한, 가능하면 미래로 미뤄두고 싶은 요소였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그 무엇보다 건강의 중요성을 느끼게 된 사람들은 스트레스는 덜 받고 즐겁게, 그래서 지속적으로 꾸준히 할 수 있는 건강관리 ‘헬시플레저’에 주목하게 되었다. 그리고 헬시플레저는 이제 트렌드를 넘어 라이프 스타일의 하나로 정착되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산업의 소비 트렌드도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오늘은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 ‘헬시플레저’가 영향을 준 소비 트렌드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헬시플레저는?”

 

 


 

그전에 ‘헬시플레저가 무엇인지’ 먼저 간단히 알아보자.

 

헬시플레저는 건강을 의미하는 ‘Health’와 즐거움을 뜻하는 ‘Pleasure’가 합쳐진 신조어로, 즐거움을 추구하는 건강 관리를 말한다. 참고 인내하는 건강관리는 지속하기 어려운 면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헬시플레저족들은 참고 인내하는 대신 운동을 게임처럼 재밌게 즐기고, 건강한 식단을 조금이라도 더 맛있게 먹고자 한다. 또 신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도 건강관리의 요소 중 하나로 인지하여 명상, 정신 수양 등의 건강관리도 놓치지 않고 있다.

 

 

“식음료”

 

 


저당 혹은 무당

국내에서도 2030 젊은 세대의 당뇨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라고 한다. 이는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서구화된 식습관, 특히 이른바 ‘당 충전’이라 불리는 설탕, 액상 과당 등의 당분 과다 섭취도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더불어 오랜 기간 지속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건강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며 자연스럽게 ‘저당’ 혹은 ‘무당’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다. 이에 맞춰 기업들에서도 당류는 줄이거나 제거하면서도 기존의 맛을 유지 혹은 업그레이드한 제품들을 연이어 출시하여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음료 또는 주류업계의 제로 마케팅 행보들이 눈에 띈다. 제로 마케팅의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고 싶다면, 엠포스의 지난 컨텐츠 [음료·주류업계의 제로 마케팅 살펴보기]를 참고하시길 바란다.

 

 음료·주류업계의 제로 마케팅 살펴보기

 

 

고단백

 

 
 
* 이미지 출처 : 농심 브랜드 홈페이지(http://brand.nongshim.com/wowchips/main/index)
 
 
 

고단백 제품들도 인기다. 농심은 지난해부터 ‘우와한 스낵 시리즈’를 선보여 우와한 콩칩, 우와한 치즈칩에 이어 최근 렌틸콩을 활용한 3번째 시리즈 제품, 우와한 렌틸칩을 출시했다. 우와한 스낵 시리즈는 평균 11.8%의 단백질을 함유한 고단백 제품이다. 우와한 스낵 시리즈의 캐치프레이즈는 ‘건강한데 맛있다!’로, 실제로 짭짤하거나 고소한 맛과 바삭한 스낵의 식감을 제대로 살려 다이어터들 사이에서 맛있는 다이어트 스낵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운동 및 건강 관리”

 

 


새로운 스포츠의 부상

헬시플레저는 운동 트렌드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건강 관리를 위한 ‘운동’하면 헬스장 등을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헬시플레저가 떠오르며 기존의 헬스보다 새로운 스포츠에 도전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아졌다. 대표적인 것이 ‘골프’와 ‘테니스’ 그리고 ‘등산’이다.

특히 골프는 기존에 ‘귀족 스포츠’라고 불리며 소수의, 특히 젊은 세대는 잘 즐기지 않는 스포츠 중 하나였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골프 열풍이라 할 정도로 골프용품, 골프 패션, 실내골프장 등 관련 산업들이 호황을 누렸다. 엠포스의 빅데이터 전문, 데이터랩에서 분석한 바에 따르면 SNS 상에서 골프에 대한 언급량은 코로나 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었다. 특히 코로나가 한창이던 2020년을 기점으로 급성장했다고 한다. 특히 골린이(골프+어린이) 키워드가 등장하며 MZ 세대의 유입이 증가했음을 유추해 볼 수 있었다. 최근에는 골프 열풍이 살짝 사그라들면서 그 자리를 ‘테니스’ 열풍이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운동을 게임처럼

닌텐도 wii fit, 링피트 어드벤처 게임 등 게임에 운동을 직접적으로 접목시킨 운동 게임들이 한참 인기였다. 운동을 포함한 건강관리에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사례들도 속속 등장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학습 또는 활동에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요소들을 적용한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특정 미션을 완수하면 보상을 받거나 경쟁을 통해 ‘레벨’을 부여받는 식이다. 

 

 

* 이미지 출처 : 애니핏 플러스(http://anyfit.samsungfire.com/)
 
 
 

삼성화재가 지난해 런칭한 ‘애니핏 플러스’는 고혈압, 당뇨, 지방간 등의 만성질환 관리와 함께 평소 일상에서의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이다. 앱 상에서 주어지는 걷기, 달리기, 자전거 등의 운동 미션과 체중, 약 복용, 혈압이나 혈당 등의 건강 기록 미션을 달성하면 애니포인트가 제공된다. 이렇게 모은 애니포인트는 삼성화재에서 가입한 보험료로 납부할 수도 있고 별도의 애니포인트 몰에서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고 한다. 더불어 다른 애니핏 사용자와 함께 팀을 구성해 다른 팀과 걷기 경쟁을 하는 팀 챌린지와 달성한 목표에 따라 제공되는 배지도 사용자의 즐거운 건강관리를 돕고 있다.

 

 

“멘탈 케어”

 

 


 

점차 신체적인 건강 못지않게 정신 건강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다. 먼저 수면 관련 산업 ‘슬리포노믹스’가 등장했다. 한국수면산업협회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으로 수면 관련 산업 규모가 3조 원에 육박한다고 한다. 2011년의 규모가 4800억 원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10년 만에 6배 이상 시장이 커진 것이다. 실제로 편안한 잠자리의 필수 요소로 꼽히는 ‘베개’에 투자하는 소비자가 늘어나 ‘꿀잠 베개’ 등의 관련 상품들이 연이어 출시되었고 안정을 돕는 ‘캔들 워머’, ‘인센스 스틱’ 등의 힐링 템도 수요가 급증했다. 인센스 스틱이 인기를 끌며 향을 보며 멍하게 머리를 비우는 ‘향멍’이라는 신조어도 나타났다. 향멍 전에는 이미 ‘불멍’, ‘물멍’, ‘숲멍’ 등도 있었다.

 

 

* 이미지 출처 : 해피바스 공식 인스타그램(@happybath.official)
 
 
 

아모레퍼시픽의 바디케어 브랜드 해피바스’는 지난해 한남동에서 거품을 보며 멍을 때릴 수 있는 ‘거품멍전(展)’을 개최했었는데 바로 이달 초 더 큰 전시장인 에버랜드에서 다시 한번 ‘2023 해피바스 거품멍전(展)’을 진행했다. 헤드폰으로 즐기는 힐링 거품 ASMR, 직접 경험하는 비눗방울 체험까지, 향긋한 향과 부드러운 거품을 경험하며 힐링할 수 있는 전시였다.

 


 

여기까지 헬시플레저의 영향을 받은 다양한 소비 트렌드들을 분야별로 알아보았다. 식단, 신체 건강, 멘탈 케어까지 다방면으로 ‘즐거움’을 추구하며 만나볼 수 있는 사례들을 살펴보았다. 헬시플레저가 라이프 스타일의 하나로 각광받으며 앞서 소개한 애니핏 플러스처럼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헬시플레저 앱들도 많이 출시되었다. 다음 컨텐츠에서는 즐거운 건강 관리를 도와주는 ‘헬시플레저 애플리케이션’들만 모아 소개하도록 하겠다.

 

 

당 글은 엠포스 디지털 마케팅 그룹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