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들이 페이 퍼 클릭(PPC) 광고를 도입하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YouTube와 같은 플랫폼에서 판매 및 영향력을 향상시키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기업들이 직면하는 주요 고민 중 하나는 클릭당 비용을 어떻게 낮출 수 있는지입니다. 클릭당 비용이 저렴해진다면 마케팅 캠페인은 비용 대비 효과적으로 더 나은 수익을 얻을 수 있거든요!

다양한 마케팅 효율 측정 방식 중 오늘은 CPL(Cost per Lead, 리드 당 비용)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하는데요. 여기서 리드 당 비용은 YouTube 광고 캠페인으로 생성된 각 리드를 획득하기 위해 소비된 금액을 의미해요. 리드 당 비용을 잘 이해하고 줄이는 방법을 알면 마케팅 캠페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CPL이 뭐냐구요?

CPL(Cost per Lead)은 현재 마케팅 캠페인에서 새로운 잠재 고객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의미해요. 여기서 리드(Lead)는 사용자가 온라인 광고를 보거나 웹 사이트 또는 페이지의 콘텐츠에 참여하고 “옵트인”하기로 결정했을 때, 사이트에 액세스하기 위해 세부 정보를 제공하는 양식을 작성하라는 요청을 받을 때 생성돼요.

YouTube 광고 캠페인을 운영할 때, 리드당 비용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매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많은 마케터나 기업들이 적은 비용으로 리드를 확보하고 캠페인에서 많은 이익을 얻고자 하죠. 여기서 리드당 비용은 캠페인에 사용된 총 금액을 캠페인에서 얻은 리드 수로 나눈 값인데요. 예를 들어, 100개의 리드를 얻기 위해 1,000원을 사용했다면, 리드당 비용은 10원이 됩니다.

※ CPL= 총 광고 지출 / 캠페인에서 생성된 총 리드

 

 

 

 


 

🧐YouTube 광고에는 어떤게 있나요?

YouTube 광고는 YouTube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홍보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죠. YouTube 검색 결과에 동영상이 표시되거나 사용자가 다른 동영상을 시청하기 전에 재생되는 것들을 말해요. YouTube 광고에는 주로 세 가지 유형이 있는데요!

1. 트루뷰(TrueView)

트루뷰(TrueView)란 말 그대로 ‘실제로 본’ 광고라는 뜻 입니다. 트루뷰 광고가 재생되고 5초 후에 ‘건너 뛰기’ 버튼이 제공되는데, 이 때 사용자가 광고를 볼 것인지, 아니면 건너 뛸 것인지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한 새로운 광고 방식이에요.

트루뷰(TrueView) 광고는 엄격한 시간 제한이 없는 광고로, 10초부터 6분까지 지속될 수 있어요. 시청자는 5초 후에 트루뷰(TrueView) 광고를 건너뛸 수 있죠. 트루뷰(TrueView)의 좋은 점은 시청자가 광고와 상호작용하거나 시청할 때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는 건데요! 광고에서 YouTube는 시청자가 비디오를 최소 30초 동안 시청한 경우에만 광고가 시청된 것으로 간주하고, 시청자가 광고에 대해 링크를 클릭하는 등의 상호작용을 할 때에만 비용을 지불하도록 한답니다.💸

 

2. 프리롤(Preroll) 광고

프리롤 YouTube 광고는 시청자가 건너뛸 수 없고 끝까지 시청해야 하는 광고를 의미해요. 일반적으로 YouTube 의 이전, 이후 또는 중간에 나타납니다. 프리롤 YouTube 광고는 시청자가 건너뛸 수 없고 끝까지 시청해야 하는 광고를 의미해요. 일반적으로 YouTube 의 이전, 이후 또는 중간에 나타납니다.현재 프리롤 광고는 15초에서 20초까지의 시간 제한이 있는데요. Preroll 광고는 시청자가 강제로 광고를 시청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YouTube 광고 형식 중에서 가장 높은 참여율을 기록하고 있어요.

 

3. 범퍼 광고

범퍼 광고는 6초로 가장 짧은 유형의 YouTube 광고이며, 유저가 다 볼 때까지 건너뛸 수 없는데요. 짧은 시간이기 때문에 시청 시간이 긴 트루뷰광고를 보지 않는 사람들이나 바쁜 상황에서도 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광고주는 6초 안에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달해야 하고,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우선적으로 전달되는 범퍼 광고는 동영상 재생 전후 또는 중간에 재생되고 있어요.

 

 

 


 

💡YouTube 광고에서 CPL을 줄이는 방법

Source:WordStream
 

기업이 CPL을 줄이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현재의 광고를 검토해 보는 건데요. 광고가 많은 수의 클릭을 받고 있지만 전환되지 않는 경우 광고주는 광고에 더 잘 맞도록 랜딩 페이지를 수정하고 더 많은 전환을 생성하여 결과적으로 CPL을 낮출 수 있습니다.

 

 

 


 

1. 광고 선택의 중요성

 

YouTube 광고를 위한 입찰은 주로 애드워즈(AdWords)를 통해 이루어지는데요. 애드워즈는 구글의 광고 사업 프로그램으로 구글이 검색 결과에 특정 웹사이트를 노출하고 광고료를 받는 방식을 활용합니다. 애드워즈(AdWords)를 통해 클릭당 비용(CPC), 노출당 비용(CPV), 그리고 액션당 비용(CPA)과 같은 다양한 입찰 옵션을 활용할 수 있어요. Google의 알고리즘과 AI 업그레이드로 인해 예산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CPA를 선택하여 Google 알고리즘이 나머지를 처리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광고의 비용 당 리드 획득 비용에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면, 입찰 수준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겟팅, 광고 콘텐츠, 창의성 수준 및 다양한 요소에 따라 리드 획득 비용은 다양하게 변동할 수 있음을 알아두세요!

 


 

2. 효율적으로 대상 고객을 타겟팅하기

 

YouTube 광고를 만들 때는 대상 고객을 설정해야 해요. 특히 올바른 리드 생성을 위해 브랜드의 서비스나 제품을 가장 활발히 이용할 수 있는 사람들을 선택하는게 중요하겠죠. 대상 고객층을 세밀하게 설정해 경쟁을 줄이고, 광고에서 더 많은 리드를 유도하고 비용 당 리드를 낮춰 보세요!🤩

혹시 대상 고객층 설정이 어렵다면, 성별, 연령, 직업 등을 활용하여 대상 고객층을 타겟팅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YouTube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블링은 사용자의 행동, 관심사 및 연결 등을 기반으로 원하는 대상 고객층을 타겟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채널 분석을 통해 원하는 유튜브 채널을 선정하고, 분석해보세요! 이를 통해 대상 고객층에 대한 타겟팅 방법을 쉽고 유연하게 결정할 수 있답니다.

 


 

3. 광고 피로도 줄이기

소비자들은 정말 방대한 광고를 여러 차례 보게 되기 때문에 금방 질릴 수 있어요. 이는 YouTube 광고 캠페인의 결과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대상 고객이 광고를 볼 수 있는 횟수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 클릭률이 감소하면 광고의 효과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결과를 위해 광고 피로도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4. 부정 & 긍정 키워드 활용하기

 

몇 달마다 검색어 보고서를 검토하여 부정적 및 긍정적 키워드를 식별하고 광고 전달을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광고 효율을 높이고 품질을 유지하면서 리드 당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 나쁜 예 : 낮은 클릭율/높은 전환 비용 및 관련 없는 검색어의 경우 부정적인 키워드로 추가해야 합니다.

· 좋은 예 : 일반적으로 전환 비용이 낮고 클릭률이 높은 경우 새로운 키워드로 추가해야 합니다.

부정적인 키워드의 경우, 캠페인 수준이나 광고 그룹에 추가할지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전환 비용을 판단할 때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보여야 하므로, 검색어가 최소한 300회 이상 노출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해요.

 


 

5. 매력적인 헤드라인 사용하기

 

YouTube 광고는 첫 몇 초 안에 관객을 끌어들이고 나머지 광고를 시청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경우에 효과적인데요. 화면에 수많은 광고가 나타나는 상황에서, 관객이 광고를 끝까지 시청하도록 충분히 창의적이어야겠죠. 헤드라인이 충분히 명확하고 특정 대상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관객의 흥미를 더욱 이끌어낼 수 있답니다!

 


 

6. 웹사이트에서 경품 이벤트로 관객 유도하기

경품 이벤트는 YouTube 광고에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인데요. SNS를 통해 공유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을 때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어요.🎁이는 더 많은 상호작용과 조회수를 얻을 수 있으면서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죠.

 


 

📌마무리

YouTube는 전 세계적으로 수십억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과 서비스의 영향력과 수요를 증가시키는 똑똑한 방법으로 광고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CPL의 장단점을 이해하면 잠재 고객 및 고객 확보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제공할 수 있답니다. 이벤트를 활용하고 적절한 헤드라인을 사용하여 올바른 타겟팅과 Cost Per Lead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블링을 활용해보세요!

 

당 글은 블링(vling)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