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은 약사에게. 세상의 온갖 질문은 지식인에게’

시시콜콜한 질문부터 의학, 법률과 같은 전문 영역의 질문까지. 작년에 20주년을 맞은 지식인은 무려 누적 질문 수가 3억 건, 답변 수가 5억 건에 달한다고 합니다. 지식인을 애용하는 저도 여느 때처럼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며 지식인 메뉴에 들어갔는데 그날따라 유독 눈에 띄더라고요. 묘하게 불편함이 느껴지는 서비스가. 물론 제가 알 수 없는 내부 사정과 히스토리가 있겠지만, 몇 가지 의문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왜 지식iN은?


 

 

1/3

왜 제목과 내용을 구분하지 않을까?

 

네이버 지식인에서는 질문을 등록할 때 제목과 내용을 필수로 입력해야 하는데요. 모바일이라면 제목을 입력하지 않아도 내용 중 일부 또는 전체가 자동으로 제목에 등록됩니다. 결국 제목은 필수로 노출되는 것이죠.

 

네이버 지식인 출처 (작성자 정보 편집 및 리스트 노출 순서 편집 제작)

하지만 통합검색 리스트에서는 제목과 내용이 따로 구분되지 않습니다. 아마 질문과 답변의 일부를 노출해야 하는 공간 효율 때문일까요? 하지만 제목과 내용이 동일하게 반복되는 경우가 있어서 이 경우 시각적으로 계층 구조가 명확히 구분되지 않아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네이버 지식인 질문 영역 기존 버전, 행 구분 (제작), 디자인 구분 (제작)

질문의 제목만 노출한다면? 질문의 제목만으로 정확한 질문 내용을 파악하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실제로 지식인 서비스의 대부분 리스트에서는 질문의 제목과 내용이 같이 노출되는 경우가 많고요. 그래서 질문의 제목만 노출하는 건 오히려 지식인 서비스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질문의 제목과 내용의 행을 구분한다면? 공간 활용 측면에서는 효율성이 매우 떨어지고 내용을 파악하는 것에도 역시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독성은 확실히 해결이 가능할 것 같네요. 여기서 질문 내용 한 줄만 더 추가한다면 가장 베스트이지 않을까요. 이렇게 제작하고 보니 왜인지 익숙한 네이버의 UI네요.

 

질문의 제목과 내용의 디자인을 구분한다면? 물론 기존 통합검색의 레이아웃과는 다르게 제공되어 통일성을 해칠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보기 힘든 UI라 다소 어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공간 활용의 효율도 고려하고 제목과 내용도 명확히 구분할 수 있겠죠. 이런 디자인은 브런치스토리의 리스트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소제목과 내용을 ‘|’ 기호와 폰트 디자인으로 구분한 것처럼 말이죠. 

 

 

 

2/3

왜 1:1 버튼을 제공할까?

 

네이버 지식인 출처 (답변 정보 및 상담 정보 편집 제작)

리스트의 답변 영역에서는 답변자의 프로필 이미지, 닉네임, 등급/전문가 분류, 전문분야, 최대 2줄의 답변 내용과 답변 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인 답변에는 ‘1:1 질문’ 버튼이, 전문가 답변에는 ‘expert와 상담’ 버튼이 제공됩니다. ‘expert 상담’은 각 분야의 전문지식이 있는 검증된 전문가에게 일정 비용을 지불하여 상담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즉, 크몽이나 숨고와 같은 전문가 프리랜서 마켓에서 상담 서비스 이용하는 것과 유사한 서비스죠.

 

하지만 리스트 페이지에서는 1:1 질문 또는 상담을 선택할 만큼의 충분한 정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PC의 경우, 답변 내용이 그나마 많이 노출되는 편이지만, 모바일의 경우 2줄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매우 한정적입니다. 그리고 정작 해당 질문 페이지에서는 답변 영역에 ‘1:1 질문’ 버튼이 바로 노출되지 않고 답변자 프로필을 방문해 1:1 질문을 해야 합니다. 뭔가 주객전도가 된 것 같죠. 

 

물론 전문가 답변은 보통의 경우, 상담 버튼이 답변 영역에 노출됩니다. 이쯤 되면 expert 서비스를 노출하기 위해 리스트 페이지에 버튼 영역을 확보하고 ‘1:1 질문’ 버튼은 덤으로 제공하는 건 아닐까 싶은데요. 

 

네이버 지식인 아코디언 UI, 답변 배지 (제작)

 

아코디언 UI를 사용한다면? 차라리 아코디언으로 기존 답변을 5-6줄 정도 미리 확인할 수 있다면 ‘1:1 질문’ 버튼이나 상담 버튼의 활용도도 올라갈 수 있겠죠. 특히 최근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 시, ‘펼쳐서 더 보기’ 버튼을 제공하여 페이지 이동 없이 추가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한 것처럼 말이죠.

 

더 유용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면? 버튼 대신에 답변과 관련된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어떨까요? 일반인 답변에는 답변 추천 수나 질문자 채택 여부를, 전문가 답변에는 expert 배지를 말이죠.

 

 

 

3/3

왜 정렬 기준을 선택할 수 없을까?

 

지식인 출처 (통합검색, 지식인 홈페이지 검색)

 

통합검색의 지식인 리스트에서는 정렬 기준을 선택할 수 없지만, 지식인 홈페이지의 검색화면에서는 정렬 기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통합검색 페이지에서 정렬 기준을 아예 선택할 수 없는 것도 아닙니다. VIEW, 뉴스 등에서는 정렬기준을 선택할 수 있거든요. 

 

지식인 홈페이지에서는 정확도순/최신순/추천순으로 정렬기준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정확도순은 질문과의 정확도 또는 답변의 정확도가 높은 순서인 것 같고, 최신순은 답변 등록 순서, 추천순은 개별 답변 기준으로 가장 많은 추천수를 받은 순서로 정렬이 되는 것 같습니다. 

지식인 홈페이지를 조사하면서 신기했던(?) 부분이 리스트 UI 상, 당연히 질문 제목과 질문 내용만 노출되는 건 줄 알았는데… 그래서 정렬 기능을 제공하는 건가 했는데… 알고 보니 질문 내용 후에 답변 내용을 동일한 구조로 노출한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통합검색 페이지나 지식인 페이지나 모두 질문과 답변을 노출하는데, 왜 통합검색 페이지에서는 정렬 기능을 제공하지 않을까요? 왜죠… 지식아이엔..?

 

 

 

오늘의 글은 의문으로 시작해 의문으로 끝나네요.

 

eggfly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