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법인 또는 개인 사업자(이하 “기업”)의 자금관리란 기업의 영업/투자/재무활동에 필요한 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이는 수입과 지출의 관리, 자금의 조달 및 투자, 여유 자금의 운용, 예산의 수립과 현금흐름 분석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자금 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재무적인 목표의 설정 및 적절한 관리를 통하여 회사의 재무적 건전성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것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규모 기업이나 초창기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자금관리 부재가 야기할 수 있는 리스크, 적절한 자금관리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이점, 크리에이티브파트너스가 제안하는 자금 관리 방법과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자금관리의 부재가 발생하는 이유와 문제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초창기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기업의 경우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제품/서비스의 개발, 마케팅, 투자 유치 등의 업무를 수행하므로 상대적으로 자금관리 업무에 소홀할 수 있다. 또한, 안정적인 현금흐름 창출 시점에 도달하더라도 인력에 대한 제한과 경험 부족으로 자금관리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이렇게 인력 부족으로 자금관리를 소홀하게 진행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 가능하다.

 

 

1️⃣ 유동성 위험

사업 초창기 투자 자금이나, 은행 차입 자금의 구조가 높은 사업의 특성 상 적정 유동성의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사업이 필요로 하는 현금성자산 등 운전자본 필요액을 추정 및 관리하여야 하며 특정 금액 수준은 은행에 예치하여 긴급 소요 자금에 투입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만약, 적절한 자금관리가 이루어 지지 않아 유동성 위험이 발생한다면 아래 제시하는 금융비용이 증가하거나, 사업의 지속성이 위협받을 수 있다.

 

 

2️⃣ 기회비용과 금융비용의 증가

적절한 자금관리가 수행되지 않아 부적절한 지출이 과다하게 발생하는 경우 예상하지 못한 자금 부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기업은 긴급 자금 조달이나 고금리 대출을 단기간 이용해야 할 수 있으므로 불필요한 금융비용의 증가가 나타난다. 반대의 경우로서, 기업이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여 회사 내 보통예금으로 유휴자금이 누적되었을 때 적시에 안전자산으로 투자(MM금융상품, RP, 기업중금채 등)한다면 보통예금 이자수익보다 높은 수준의 투자수익을 영위할 수 있다.

 

 

3️⃣ 횡령 가능성

마지막으로, 자금관리의 부재는 기업의 횡령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자금관리가 적절하게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은 감시 체계의 약화를 의미하는 것이며, 이는 자금 담당자에게 기업 내부에서 자금 횡령의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 적절한 자금관리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일까?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초창기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기업의 경우 제한된 인력만을 가지고 우선순위를 두어 업무를 진행하므로 성과가 표현되지 않는 자금관리의 영역은 뒷전으로 미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자금은 기업을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 이자 목적이므로, 아래 이점을 생각하며 업무를 재조정 할 필요성이 있다.

 

1️⃣ 성공적인 자금관리는 재무적인 안정성을 확보한다 : 경영진의 지속적인 자금 관리에 대한 관심이 이루어 진다면 자연스럽게 기업의 유출/유입되는 자금에 대한 DB가 구축될 것이다.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현금흐름을 예측하고 이에 맞는 자금조달계획을 세워 유동성 위험에 빠지지 않는다는 것은 기업이 재무적으로 안정화 구도에 올랐음을 알 수 있다

2️⃣ 비용 관리 및 이익 극대화를 추구할 수 있다 : 자금관리는 예산의 수립과 집행 내역의 검토, 추후 소요되는 자금의 예측 및 조달 방법과 시점을 예측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예산 관리를 통하여 긴급 자금 조달이나 불필요한 금융비용의 증가, 사업과 무관한 지출이나 고비용 지출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가 제안하는 자금관리 방법!

 

1️⃣ 전통적인 내부회계 관리 목적의 자금관리

전통적인 자금관리는 내부 관리를 주요 목적으로 하며 주된 업무는 회사의 자금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기록하고, 감독하는 것이다. 아래의 업무는 전통적인 자금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들이 모두 가지고 있는 프로세스로 투명한 자금 관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어야 하는 업무이다.

  • 일일 자금 결산보고서의 관리
  • 주간 자금 결산보고서의 관리
  • 월간 자금 결산보고서의 관리
  • 자금 집행의 승인 및 승인 내역의 검토
  • 예산 대비 실적치 분석
  • 카드 및 통장 관리

이러한 업무들은 기업이 자금 관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로, 투명성(결산 보고서)과 효과성(예산 대비 실적 분석)을 도모하고 거래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하다.

 

 

2️⃣ 현금흐름의 분석과 추가 투자 유치시점의 검토

앞서 살펴 본 감독 목적의 자금 관리에 추가하여, 최근의 자금 관리는 데이터와 분석을 조금 더 강조하고 있다. 자금 관리 기법의 발전과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의 중요성이 추가됨에 따라, 기업은 현금흐름을 분석할 필요(자금 이동이 나타난 이유 등)가 있으며 이를 DB화하여 현금 흐름을 예측하고, 추가 투자 유치 시점과 여유자금의 현황 등을 지속적으로 시뮬레이션 한다.

 

 

3️⃣ 사용 목적에 따른 계좌의 명확한 구분

법인의 계좌는 사용 목적에 맞게 개설되고 운영 되어야 한다. 일반적인 법인 계좌는 수금용 계좌/집금용 계좌/세금 납부 계좌/급여 이체 계좌 및 운영 계좌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용 목적에 따른 계좌를 명확히 구분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재무 투명성의 강화 : 각 계좌를 특정 목적으로 지정하여 기업의 재무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 할 수 있다.
  • 관리의 용이성 : 예산 관리와 비용 추적 관점에서 적절한 수준의 통장을 운영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기업의 모든 입금은 수금용 계좌로만 가능하게 하고, 수금 전용 계좌는 일 마감 전 집금 전용 계좌로 전액 이체를 한 이후 매입 대금 결제/인건비 지급/기타 경비 지급 등 목적의 통장으로 이체시키고 집행하는 것이다.

 

 

4️⃣ 여유자금의 운용방안

사업이 안정기에 접어들어 감에 따라 사업에 필요한 수준의 자금을 초과하는 수준의 자금이 보유될 수 있다. 이러한 자금은 본질적으로 투자자금/영업자금 등으로 활용되어야 하나, 지속적인 자금 관리를 통해 적정 시재액을 파악하고 있는 기업에게는 잠시동안 쉬는 돈(”유휴 자금”)이 되는 것이다.

적정한 수준의 시재액을 보통예금으로 관리하는 방안은 적절하지만, 유휴자금을 보통예금에만 예치하는 것은 기회비용의 관점에서 볼 때 부적절하다. 아래는 적절한 수준의 이자수익을 발생시키면서, 초단기로 운용이 가능한 금융상품의 예시이다.

 

  • MMT : 주로 은행간 초단기 자금거래 등에 투자하는 단기 금융 상품으로 하루만 맡겨도 상대적으로 높은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며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상품이다. 또한, MMT는 고객이 원하는 형태의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하며, 단기 투자를 원하는 경우 정기예금보다 수익성이 좋다.
  • RP : 금융기관이 일정 기간이 지난 다음, 확정 금리를 주고 재구매 조건으로 발행하는 채권(즉, 환매조건부 채권)을 의미하며, 금융기관이 보유한 특수채/국공채 등을 담보로 발행하기 때문에 안정성과 환금성이 좋은 특징을 가진다. 또한, 자금 운용 계획에 따라 약정기간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으며, 수익률 변동에 관계 없이 약정수익률대로 수익이 확정되는 특징을 가진다. 금리 상승기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하며, 환율 상승기에 있다면 외화 RP 운용 시 기존 RP의 장점과 환차익을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진다.

 

 

 

💡 크리에이티브파트너스가 제공하는 자금관리 서비스는 무엇이 있을까?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는 자금 관리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절한 자금관리 전략과 정책을 개발하고 실행하고 있다. 우리의 목적은 기업의 재무적인 안정성과 성장, 그리고 투명하고 효과적인 자금 관리를 통한 기업 역량의 강화이다. 아래는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로부터 실제 CFO-Outsourcing 서비스를 제공 받는 기업의 사례이다.

 

 

1️⃣ Cashflow Reporting Service

[Weekly Report] 매주 통장 거래내역을 수취하여 매 주간 존재하였던 자금거래 내용을 분석하고 특이사항 여부를 검증하고 있으며. 누적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주 예상 입/출금 내역을 경영진에게 보고한다.

 

[Monthly Report] 매주 보고된 Weekly Report를 취합하여 보고하며, 일별 입출금 내역을 한번에 확인 가능한 Table을 제공한다.

 

 

 

 

2️⃣ 현금흐름의 분석(Cash Burning, Burn rate, 자금 구조 분석)

 

 

 

3️⃣ 자금조달/투자유치/자금운용 자문

스타트업의 서비스는 안정기에 접어들기 까지 큰 폭의 적자를 볼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생존을 위한 자금 조달 전략의 수립은 필수불가결하다고 볼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파트너스는 창업자의 지분 구조부터 기업의 성장 단계에 따라 아래와 같은 자금 조달에 대한 자문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 정책 자금 대출
  • 정부지원사업(인건비 지원사업, 수출 바우처 사업 등)
  • 엔젤투자매칭펀드

 

 

 

마치며

자금을 효과적이고 투명하게 관리함으로써 기업은 재무적인 위험을 완화하고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해관계자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경영진의 지속적인 관심 아래 적절한 자금관리 정책을 수립함으로써 기업의 재무 역량을 지켜 나가고, 부적절한 자금관리와 부정에 대한 경계심을 갖고 투명한 자금 운용 프로세스를 만드는 Mind-set을 지향하여야 한다.

 

 


당 글은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