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이벤트]와 [전환수] 리포트에 대해 깊이 있는 탐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에는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를 중점적으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는 주로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라는 측정 기준을 통해 정보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페이지 경로’는 웹사이트의 서브도메인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면, ‘www.hurdlers.kr/event’ URL에서 ‘www.hurdlers.kr’는 메인 도메인이므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슬래시 [/]로만 표현됩니다. 반면 ‘/event’는 서브 도메인으로, 이것이 바로 ‘페이지 경로’ 측정 기준에서 보여지는 내용입니다.

또한, [화면 클래스]에 관한 궁금증이 많이 발생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가 URL로 구분되는 것처럼, 어플리케이션에서는 각 화면을 ‘화면 클래스’라는 이름으로 구분합니다.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내의 특정 화면의 활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에는 ‘페이지 경로 및 화면 클래스’ 외에도 다양한 측정 기준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흥미로운 측정 기준인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지 제목 및 화면 클래스’ 측정 기준을 클릭하면, 흥미롭게도 웹 페이지의 제목 값, 특히 한글 제목 값이 나타납니다.

여러분도 이미 알고 계실 테지만, 이 ‘페이지 제목’은 바로 웹 페이지의 HTML 코드에서 <title> 태그 안에 있는 내용을 의미합니다.

 

 

웹 페이지의 소스 코드를 확인하고 싶다면, 해당 페이지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검사’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이후 컨트롤 + F를 통해 <title>을 검색하면, 웹 페이지의 제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만드는 데 필요한 기본 언어는 HTML입니다. HTML 내부에는 꺾쇠로 둘러싸인 여러 키워드들이 있으며, 이를 HTML 태그라고 합니다. 각 태그는 웹사이트의 구조를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title> 태그는 웹사이트의 제목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로, 검색 엔진에 웹사이트 정보를 제공하여 검색 결과에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돕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 <title> 태그의 내용을 바로 가져와 ‘페이지 제목’ 측정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GA4 내재화 | 허들러스 | Hurdlers”라는 제목이 있는 페이지를 방문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동일한 제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title> 태그는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만일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의 <title> 태그 값이 동일하다면 어떻게 될까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한 줄의 데이터만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이런 경우, 각각의 페이지별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페이지 경로]를 통해 URL을 참조해야 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는 각 페이지의 <title> 태그 값을 구별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데이터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검색 엔진 결과에도 더 나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페이지 리포트 분석 시 주요 포인트

 

  1. 페이지 단위 리포트의 핵심 지표는 ‘조회수’입니다.

 

페이지 리포트를 분석할 때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데이터를 해석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요 포인트는 첫 측정 항목이 [사용자 수]나 [세션]이 아닌 [조회수]라는 것을 인지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하나의 사용자가 다수의 페이지를 방문할 수 있기 때문에, 각 페이지마다 사용자 수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2. 페이지별 이벤트나 전환의 수치만으로는 충분한 인사이트를 얻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을 운영하게 되면 [Purchase] 이벤트는 대체로 결제 완료 페이지에서만 발생합니다. 따라서 특정 페이지에 대한 전환율만을 기준으로 데이터를 해석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페이지 리포트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비교 기능]을 활용하여 페이지 조회수의 변화 추이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어떤 페이지의 조회수가 빠르게 증가하거나 감소했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떤 페이지가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이 방문되는지 확인하여 웹사이트의 유저 행동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허들러스의 GA4 페이지 리포트에서 조회수 변화 추이를 시각화한 예시입니다. 

 

 

 

 

GA4의 방문 페이지 리포트의 특징

 

방문 페이지 리포트는 GA4의 중요한 분석 도구입니다.

 

페이지 리포트와는 차별화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차이점은, 방문 페이지 리포트가 [세션 수]로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사용되는 측정 기준의 명칭도 페이지 리포트와는 약간 다릅니다.

 

 

방문 페이지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처음 접속할 때 열람하는 페이지의 URL을 지칭합니다. 사용자는 한 번의 방문 동안 다양한 페이지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세션 내에서의 방문 페이지는 오직 하나입니다. 이로 인해 방문 페이지와 [세션수] 측정항목이 함께 표시됩니다.

 

 

 

GA4 방문 페이지로 인한 인사이트

 

GA4의 방문 페이지 리포트는 웹사이트 운영자에게 귀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리포트의 핵심은 “어느 페이지로 고객을 유입시키면, 구매로의 전환율이 가장 높을까?”에 대한 답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제품이 소개되는 [카테고리 페이지]와 하나의 제품에 대한 상세 정보가 담긴 [상세페이지] 중 어느 페이지를 통해 광고를 통한 고객 유입을 진행하면 좋을지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때 방문 페이지 리포트를 활용하면, 구매로의 전환율이 높은 페이지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분석을 통해, Apparel 카테고리 페이지를 통해 유입된 고객들의 전환율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기간 동안 Apparel 페이지로의 광고 유입을 강화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결국, GA4의 참여 리포트 내 [페이지 및 화면] 리포트와 [방문 페이지] 리포트는 운영자에게 웹사이트 운영 전략을 세우는데 필수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 시간에는 페이지 리포트를 더 깊게 활용하는 방법, 즉 콘텐츠 그룹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ummary

  1. 페이지 리포트는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의 각각의 페이지 조회수를 제공합니다.
  2. [페이지 경로]의 측정기준은 여러 페이지 조회가 하나의 사용자에 의해 발생할 수 있어, 사용자 수와 함께 보는 것이 부적절합니다.
  3. 페이지 조회수는 주기적으로 비교하여 소중한 인사이트를 발견해야 합니다.
  4. [방문 페이지]의 측정은 세션당 하나의 방문 페이지만을 갖기 때문에, 효과적인 랜딩 페이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따라서, 방문 페이지의 전환율을 통해 어느 페이지가 고객의 관심을 끌며, 어떤 페이지로 고객을 안내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허들러스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에 깊은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GA4 101 시리즈라는 E-book을 제작하였습니다. 구독하신 분들에게는 GA4 101의 새로운 내용 업데이트 시 알림을 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허들러스 사이트 바로가기

 


해당 글은 그로스 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