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콜럼버스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해당 글은 지난 5월에 작성된 글로 현재 시점과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많은 이들이 비트코인을 폰지사기에 비유한다. 도대체 다들 언급하는 폰지사기가 과연 무엇일까?

폰지사기의 유래를 살펴보면, 찰스 폰지(1882~1949)는 이탈리아인으로 1903년 미국으로 건너온 뒤 허황한 꿈을 쫒으며 도박과 낭비를 일삼다가 전과자가 되었다.

찰스 폰지는 1919년에 국제우편 요금을 지불하는 대체 수단이었던 국제우편 쿠폰이 제1차세계대전이었던 당시의 환율 상황을 반영하지 않고, 전쟁 이전의 환율로 교환했던 점에서 힌트를 얻어 사업을 구상하게 된다.

사업의 내용은 이렇다. 국제우편 쿠폰을 해외에서 대량 매입하고 이를 미국에서 유통시켜 차익을 얻는 방법인데, 45일 후 원금의 50%, 90일 후 원금의 100%에 이르는 수익을 지급할 것을 약속하고 투자자를 모집하게 된다.

투자자들은 약속했던 날짜에 수익금이 지급되자 재투자를 하는 한편, 자신의 지인들을 모아 2차 투자자로도 모집하게 되는데. 소문은 삽시간에 미국 전역에 퍼져 더 많은 투자자들이 모였고, 투자 총액은 몇 달 만에 막대한 규모로 불어났다.

무일푼이었던 폰지는 단 몇 개월 만에 막대한 부를 쌓을 뿐만 아니라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부의 명사로 일컬어졌다.

그러나 실상은 흔히 말하는 다단계 즉, ‘금융 피라미드’ 구조로 나중에 투자한 사람의 돈을 먼저 투자한 사람의 수익으로 지급하는 형식이었다. 여기에 보스턴 우체국에서는 폰지의 국제우편 사업을 허용한 전례가 없었고, 국제우편 쿠폰을 환전하기 위해서는 약정 기일보다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의혹 등을 제기하면서 불안해진 투자자들은 투자금을 회수하기 시작했다.

이로써 폰지의 사업은 순식간에 몰락하게 됐다. 결국 1920년 8월 그는 파산 신고를 하게 되고 사기 혐의로 구속된 후 보석으로 풀려나게 되는데, 1925년 플로리다주에 부동산 거품일 일 때 폰지는 같은 방식으로 유령회사를 차려 사기 행각을 벌이다가 또다시 체포돼 징역 9년 형을 선고받는다.

이후 폰지는 금융 피라미드의 시초로 언급되고 ‘폰지사기’는 다단계 금융 사기를 이르는 말로 쓰이게 된다. 비트코인 역시 가격 상승 구조만을 놓고 볼 때 폰지사기의 구조와 매우 비슷하지만, 분명 다른 차이점이 있다.

주식 시장에서도 폰지사기 형식은 종종 발견된다. 일명 작전주로도 불리는 방식으로, 영화 ‘작전’을 봤다면 이 작전주가 기획되는 과정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이해하기 더 쉬울 것이다.

 

자료/ 영화 <작전>

 

작전주는 대충 호재가 있을법한 (가짜 호재라도 상관없음) 종목을 찍고, 낮은 가격에서 오랜 시간 동안 야금야금 물량을 매집하고 물량 확보가 끝나는 즉시 언론을 통해 내용을 흘린다. 그리고 대중이 주목할 때를 대비해 보유한 물량을 일명 ‘자전거래’ 방식으로 가격을 올리면서 호재에 맞춰 가격을 급등시킨다.

그러면 호재와 가격 급등을 확인한 개미들은 쌈짓돈을 싸 들고 이 주식을 사기 위해 너도나도 할 것 없이 뛰어들면서 개미들의 참전으로 주식 가격은 급등에 급등을 더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그리고 목표하는 가격에 도달하는 순간, 바닥에서 매집한 물량을 한방에 고점 매도하면서 주가 폭락을 불러온다. 매집한 물량이 너무 많아 한방에 정리할 수 없을 때에는 급락한 상황에서 다시 일정 비율로 재상승 시켜 개미들의 관심을 재차 끌고 또다시 뒤통수를 치는 방법인 ‘설거지’ 까지가 작전주의 과정이라 말한다.

그러니 비트코인을 보고 폰지사기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비트코인 역시 작전주처럼 일정 가격에 도달할 경우 세력들이 일시에 고점에 털고 나갈 것이라고 주장을 하는 것이다.

이들의 주장은 그래프만 보면 일면 타당한 것처럼 들리기도 한다. 그런데 비트코인과 작전주의 결정적인 차이점이 존재한다. 작전주는 고점에서 가격이 폭락할 때를 대비해 저점에서 대량 매집했던 지분이 큰 폭으로 매도되어야 하는 반면, 비트코인을 상당수 보유한 고래들은 이번 하락장에서 오히려 물량을 더 늘렸었다.

여기서 의문점 하나, 고래들이 매집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어떻게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할 수 있었을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지금 폭락장처럼 거래량이 씨가 말라 매도, 매수 물량이 없는 상태에서는 약간의 자금만으로도 선물 시장의 레버리지 효과를 빌어 가격 폭락을 일으킬 수 있다.

정확히 말하자면 세력들은 언론과 정부가 만들어내는 *FUD에 맞춰 선물 시장 숏 베팅을 하고 가격 폭락세 상황을 연출하게 되면, 겁먹은 개미들은 자연스레 패닉셀에 동참하게 된다. 그리고 *패닉셀 물량이 터져 나오게 되면 기다렸던 세력들은 저점에서 야금야금 받아먹는 상황이 연출된다. 이것이 바로 현재 비트코인 하락 시장의 이야기다.

*FUD:  ‘Fear(공포), Uncertainty(불확실성), Doubt(의심)’의 약자로 투자를 꺼리게 만드는 심리다.

*패닉셀: Panic+Selling= 악재와 폭락 공포로 투매하려는 현상을 말한다. 시장 전체에 패닐셀이 오면 머도가 되팔아 코인 시세가 더 떨어지곤 한다.

또, 폰지사기가 성립되려면 어찌 되었건 세력들은 그들이 매집한 물량을 개미들에게 손비뀜하고, 차익실현 후에 바로 나가야만 한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가격을 폭락시키게 되면 오히려 세력들이 물량을 늘려나가 차익실현은 영원히 불가능해진다.

여기에서 비트코인과 폰지사기의 결정적 차이가 나온다. 폰지사기는 필연적으로 세력들의 눈치게임인데, 폰지사기란 누가 먼저 고점에 팔고 나가는지가 가장 높은 수익률을 정하는 게임이다. 상당수의 비트코인 고래들이 이 눈치 게임을 할 생각조차 없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그리고 비트코인 세력들이 가장 공을 들이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코인을 통한 결제 시스템 구축이 아닐까 한다. 실생활에 결제 용도로 자리 잡는 순간 세력들은 비트코인을 전량 매도하게 돼 차익실현해야할 이유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물량 대부분을 소수 고래들이 독점한 현재 상황에서는 이들의 철저한 담합만으로도 가격을 마음껏 조종할 수 있고, 자전거래를 통해 얼마든지 가격 등락을 실현할 수 있다. 또 원하는 것이 있을 때 필요한 만큼만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한데 굳이 이 카르텔을 깰 이유가 없지 않은가?

그레셤의 법칙이 있다.

“약화가(Bad Money)가 양화(Good Money)를 구축한다.” 이는 통화 시장의 역사에서 항상 빠지지 않는 격언이다. 설명하자면, 대중은 가치가 낮은 돈과 가치가 높은 돈이 있으면 가치가 낮은 돈을 먼저 사용하고 가치 높은 돈은 당장 쓰지 않고 모아두는 행위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2013년 이후 비트코인 그래프

 

위의 그래프를 보면 비트코인의 가격은 2013년 이후로 수천 배 이상 상승했다. 달리 말하자면 달러의 가치는 비트코인과 비교해 수천 배 토막 났다는 것이다. 그리고 달러는 중심으로 하는 피아트 체제는 필연적으로 인플레이션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구조다.

그림에서 무엇이 악화고 무엇이 양화로 보이는가?

앞으로도 비트코인의 가격은 꾸준히 변동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물량을 독점한 세력 담합으로 여전히 수십배 이상 더 상승할 여지가 보여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재 비트코인의 시총 가는 150조를 넘지 못했는데 이는 전체 피아트 통화의 규모만을 놓고 보았을 때 극히 미미한 수치다.

프로그래머로 유명한 존 맥아피는 2020년 12월까지 비트코인 100만 달러를 주장했고, 테슬라, 스카이프, 핫메일 등에 투자해 대박을 친 유명 벤처 캐피털리스트 팀 드레이퍼는 2022년까지 25만 달러를 주장했다. 암호화폐의 거물로 꼽히는 마이클 노보그라츠 역시 동일한 이유로 연내 4만 달러를 육박하고 또, 몇 년 안에 전체 시총가 4000억 달러 이상 도달할 것이라는 가능성을 이야기했다.

이들의 목표가는 개별 인물들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결국 그 주장에는 비트코인 고래들의 담합 카르텔은 결코 깨지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리고 현재까지도 고래들의 카르텔은 여전히 깨지지 않았다.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6/20/columbus-ponzi/”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