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디지털 마케팅’의 시대입니다. 인터넷 환경과 디지털 기기의 발달, 특히나 모바일 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모든 생활 플랫폼이 모바일로 옮겨가면서 디지털 마케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았는데요. 그만큼 디지털 환경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 또한 점차 대두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의 도래로 모바일 시장에는 디지털 콘텐츠가 넘쳐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타깃에게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죠. 이에 디지털 상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잠재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온라인 마케팅이 더욱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소비자는 이제 노출되는 광고를 단순히 소비하기만 하지 않습니다. 유익한 콘텐츠와 광고를 구분하며, 이에 대한 의견 개진까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스마트 컨슈머’인데요. 이에 브랜드의 메시지를 일방향적으로 전달하기보다,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진정성 있는 콘텐츠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디지털 마케팅이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신곡을 낸 가수들은 유튜버 채널 출연이 필수가 되었고, 지난 대선 후보들 모두 공부 관련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죠. 이렇듯 온라인 마케팅은 명실상부 가장 중요한 마케팅 영역이 되었기에, 많은 브랜드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 티엠씨케이(TMCK)는 브랜드와 관련한 디지털 버즈를 실시간으로 관찰, 수집하며 디지털 상에서 발생하는 소비자들의 여론을 점검하여 이를 바탕으로 캠페인을 설계하는데요. 소비자의 리얼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하므로 고도화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티엠씨케이(TMCK)에서 진행한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사례를 통해 소비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성공 전략을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TMCK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 성공 사례

 

 

# 정관장 천녹 X 로야마드 캠페인

 

지난 2021년 가정의 달에 진행한 정관장 천녹 X 로야마드 컬래버레이션 캠페인은 소비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이크로 타깃 세그먼트를 정조준하는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여 가정의달 선물 수요를 타깃으로 세일즈 붐업을 일으킨 사례입니다.

티엠씨케이(TMCK)는 로야마드 패턴 디자인 스튜디오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가정의 달 한정판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정관장몰에서 단독으로 판매했습니다. 또한 파급력을 보유한 셀럽 및 인플루언서를 통해 이슈 메이킹 하였는데요, 가정의 달 선물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마케팅에 활용한 결과, 제품 판매에 결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정관장 천녹X로야마드 가정의 달 한정판 제품 판매 페이지

 

 

# 호가든 0.0 인플루언서 캠페인

 

티엠씨케이(TMCK)는 오비맥주의 논알코올 맥주인 ‘호가든 0.0’과 MZ 타깃의 접점을 강화하기 위해 제품 인지와 전환을 증대할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 실행했습니다.  

운동/캠핑/라이프스타일/육아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최적의 인플루언서를 선별하여 이들의 콘텐츠를 통해 타깃의 공감을 이끌어냈습니다. 또한 콘텐츠와 판매 페이지를 연결하여 콘텐츠에 접촉한 소비자들의 구매 전환까지 유도하였는데요. 그 결과, 당초 목적이었던 인플루언서 인게이지먼트를 달성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했을 뿐만 아니라, 캠페인 기획 시 목표했던 수준 이상의 세일즈가 이루어졌습니다.

 

 

# bhc 캐릭터 마케팅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치킨 시장이 크게 성장하였는데요, 뿌링클로 대표되는 치킨 브랜드 bhc는 시장의 판도를 이끄는 주체인 MZ세대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자 하였습니다.

우선 MZ 타깃을 정조준한 ‘뿌찌’ 캐릭터를 활용하여 디지털 접촉의 빈도를 극대화했습니다. 또 뿌찌 이모티콘 출시, 굿즈 제작, 나만의 뿌찌를 만들어보는 인스타그램 이벤트 등을 통해 이슈를 만들었는데요. 그 결과 뿌적 챌린지 이벤트 참여 게시물만 총 1,000여 건으로, ‘뿌찌’ 캐릭터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하며 소비자와의 친밀도를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bhc 뿌적 챌린지

 

 

# 레노버 요가 7세대 런칭 캠페인

 

티엠씨케이(TMCK)는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며 유연한 멀티 태스킹으로 영상 편집에 용이한 ‘레노버 요가 7세대’ 출시에 따른 런칭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MZ세대를 겨냥하여 ‘레노버 요가 7세대=크리에이터를 위한 노트북’으로 포지셔닝 했습니다.

 

 

레노버 요가 7세대 런칭쇼 현장

 

 

티엠씨케이(TMCK)는 온/오프라인 영역을 아우르는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하였는데요. 특히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열린 요가 7세대 런칭쇼에서는 레노버 요가 7세대로 제작한 ‘인생영상’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해 약 3,000여 명의 방문을 이끌어내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고도화되어가는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의 성패는 현황 분석과 전략적인 계획이 좌우합니다. 따라서 같은 예산이라도 마케팅 전략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전략 수립이 중요한데요.

그 이유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대중화를 기반으로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같은 다양한 플랫폼이 등장하고 활성화되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디지털 이용 행태가 매우 복잡해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디지털 세계 전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시각과 트렌드를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며,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획력과 실행력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언드 미디어(Earned Media), 온드 미디어(Owned Media), 페이드 미디어(Paid Media)를 아우르는 디지털 전방위적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 회사들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 티엠씨케이(TMCK)는 디지털상의 리얼 소비자 데이터를 편견 없이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캠페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콘텐츠 중심의 전략을 수립하는 소비자 데이터 기반 콘텐츠 마케팅 회사입니다. 디지털 채널 내 소비자의 여정을 분석하여 고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하고 있죠.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정관장, 레노버, bhc, 불스원, 삼양그룹 등 다양한 브랜드의 온라인 마케팅을 수행해왔습니다.

 

 

데이터 기반 디지털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

 

 

# PLAN – TMCK DDA(Digital Data Analysis)를 통한 마케팅 전략 기획

 

 

TMCK DDA

 

 

디지털 콘텐츠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이슈에 빠르게 반응하며, 확산 또한 매우 빠르다는 건데요. 따라서 급변하는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관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티엠씨케이(TMCK)가 수많은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던 이유는 소비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을 분석하고, 한정적인 채널에 구애받지 않는 전방위적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며, 캠페인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채널을 선별,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촘촘한 마케팅 전략을 설계, 운영했기 때문입니다.

 

 

# DO –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채널 운영 전략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타깃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 또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의 핵심 포인트입니다. 디지털 시대에 수많은 콘텐츠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내용 외에도, 누구를 통해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죠.

인플루언서 콘텐츠와 S.E.O(검색 환경 조성)는 최근 디지털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대목입니다. 콘텐츠가 넘쳐나는 디지털 시대에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저녁 메뉴를 고르기 위해 먹방 유튜버의 채널을 둘러보는 루틴은 이제 너무도 익숙한 광경이죠. 또한, 관심 있는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는 으레 포털에서 관련 정보를 검색해 보곤 합니다. 이처럼 소비자가 정보를 습득하는 지점을 찾아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노출함으로써 타깃과 브랜드의 접점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TMCK(티엠씨케이)는 수많은 경험을 통해 습득한 인플루언서 운영 및 S.E.O(검색 환경 조성) 노하우로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꾸준한 모니터링으로 디지털 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트렌드에 발맞추어 나가며, 소비자와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콘텐츠를 통해 타깃과 브랜드의 접점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 SEE – DDA를 활용한 성과 분석 및 브랜드 위기 관리 대응

 

아울러 캠페인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반응이 어떻게 변화했는가를 살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브랜드 메시지가 소비자에게 도달했는지를 알아보려면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소비자의 보이스를 추적 · 관찰하고, 이러한 소비자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 플랜을 수립해야 하죠. 티엠씨케이(TMCK)는 DDA(Digital Data Analysis)를 활용하여 캠페인을 정교하게 분석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브랜드의 ‘next step’ 방향을 진단하고 향후 캠페인 기획에 활용합니다.

또한, TMCK는 DDA 시스템을 통해 브랜드 관련 부정 이슈를 감지하고 리스크에 대응합니다. SNS나 커뮤니티에서 시작된 부정 콘텐츠, 언론에서 보도된 부정 이슈가 삽시간에 확산되었던 브랜드의 사례를 누구나 한 가지쯤은 떠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부정 여론의 확산은 사실 여부에 관계없이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기 때문에, 빠른 감지와 대응이 관건이라 할 수 있죠. TMCK DDA는 실시간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부정 이슈를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리스크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으니 브랜드가 필요로 하는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전방위적 마케팅을 수행하는 온라인 마케팅 대행사라 할 수 있습니다.

 

 


 

 

티엠씨케이(TMCK)의 사례로 살펴보았듯이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를 둘러싼 디지털 환경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목적에 맞는 IMC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디지털 트렌드가 계속해서 급변하고 있는 만큼 각 브랜드에서도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분석적인 시각 확보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