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연말에 이르러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를 지나 아마존 셀링의 성수기를 지나고 있습니다. 올 한해 아마존 셀링 결과는 어떠셨나요? 만족한 만한 성과를 거두셨나요? 혹은 미처 예상하지 못한 문제로 어려움을 겪으셨나요?

업계 관계자들은 ‘2022년은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이 다소 혼란을 겪은 시기’라고 말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코로나19로 인해 짧은 기간 내 폭발적인 규모로 성장했고, 올해는 팬데믹을 지나 소비 형태 또한 점차 전과 같은 일상으로 돌아왔기 때문에 오프라인 거래가 활발해지고 이커머스 거래 규모는 축소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습니다.

다가오는 2023년 아마존 셀링은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까요? 어떤 준비를 해야 더욱 성공적으로 세일즈를 이끌 수 있을까요?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몇 가지 주목할 만한 점을 알아봅니다.

 

 

1. 비용 상승으로 인한 수익 관리가 관건

 

 

 

 

아마존은 제품 원가를 제하고도 플랫폼 이용 수수료, 광고비, 국제 배송에 따른 물류비 등 다양한 항목에서 운영비가 지출됩니다. 아마존은 셀러에게 부과하는 수수료를 주기적으로 인상해왔는데, 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유류비와 인플레이션 상승을 이유로 판매자에게 제품 보관과 포장, 배송 등 아마존 주문 처리 서비스 비용을 5% 추가해 부과한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아마존이 물가 변동으로 인한 비용 상승분을 순전히 판매자와 소비자에게 떠넘긴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는데요. 물론 판매가 인상으로 인해 소비자가 체감하는 물가 상승을 부추기는 측면도 있겠지만 아마존 셀러로서는 가격 경쟁을 피할 수 없어 비용 상승에 따른 수익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것이 전보다 중요하고 까다로운 일이 되었습니다.

최근 올해 블랙프라이데이, 사이버먼데이의 아마존 매출이 역대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는 기사가 매일 쏟아져 나옵니다. 하지만 셀러의 수익이 그만큼 폭발적으로 달성되었는지는 의문스럽다는 견해가 상당합니다. 매출 대비 수익이 적다는 것은 아마존 셀링을 하고 있는 크고 작은 기업들 모두가 가지고 있는 고민인데, 특히 2023년에는 불필요한 수수료를 줄이고 마케팅 비용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출해 수익률을 안정적으로 가져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마존 셀러의 평균 수익률은 물론 카테고리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50%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 아마존 외부 트래픽 중요도 상승

 

 

 

 

아마존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셀러라면 대부분 아마존 내부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아마존 광고는 내 상세페이지로 고객을 이끄는 좋은 방법이자 가장 기초 단계의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마존 사용자가 늘어나는 만큼 셀러의 수도 상당히 늘어났기 때문에 광고에서 상위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날이 갈수록 광고비 상승이 불가피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야 할 때입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런 치열한 경쟁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아마존 외부 광고를 권장합니다. 아마존 전문가 중 한 사람은 ‘2023년 아마존 광고 트렌드 중 하나가 아마존 외부에서 마케팅하고 이를 통해 아마존에서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또한 동영상 콘텐츠 없이는 살아남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는 견해도 있어, 동영상 콘텐츠를 구비해 아마존 외부의 온라인 플랫폼에 적극적으로 피칭하는 방안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아마존 인플루언서’의 등장

 

 

 

 

최근 소셜미디어 플랫폼이 쇼핑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짧은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 쇼츠’에 쇼핑 기능을 시범 운영했습니다. 미국, 캐나다 등 일부 국가의 유튜버들이 자신의 영상에 노출된 제품을 온라인 쇼핑몰로 연결시켜 판매를 중개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또 미국의 한 매체에 따르면 유튜브는 유튜버들에게 판매 중개 수수료를 지급하는 사업 모델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틱톡은 이용자가 동영상을 보면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틱톡샵’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틱톡의 중국 버전인 ‘더우인’에서 라이브 커머스로 성과를 얻은 것에 힘입어 북미 시장까지 점유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같이 아마존 외 플랫폼에서 커머스 기능이 강화되는 것이 아마존의 영향력을 위축시키는 것이 아니냐는 일부의 우려와 달리, 글로벌 이커머스 전문가들은 지금이야말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아마존에서 활발한 구매가 일어날 수 있는 시기라고 해석합니다. 아마존 전문가 중 한 사람은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이 압도적인 아마존의 영향력에 힘입어 아마존 풀 안에서 움직이는 이른바 ‘아마존 인플루언서’가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예견했습니다. 또한 아마존이 타 플랫폼의 커머스 사업 확장을 의식해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내놓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원활한 물류 운영을 위한 탈 중국 움직임

 

 

 

 

국내 아마존 셀러 중 상당수가 중국에서 제품을 생산해 전 세계 아마존 마켓에 판매하고 있는데요, 이는 해외 셀러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최근 몇 년간 코로나19로 인한 중국의 각종 규제 때문에 글로벌 이커머스 셀러들이 어려움을 겪은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때문에 중국보다는 보다 안정적으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생산지를 찾으려는 움직임이 눈에 띄는 때입니다. 사실 업계 관계자들은 지난해에도 같은 예측을 내놓았지만, 사실상 올해 제품 소싱을 중국 밖으로 옮겨오는 움직임은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올해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계속 이어온 탓에 오는 2023년에는 북미와 가까운 지역 혹은 미국 내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실행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더욱 힘을 얻고 있습니다.

 

 


 

 

모두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침체 그리고 이에 따른 이커머스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을 예측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아마존을 비롯한 글로벌 이커머스 전문가들의 견해에 귀 기울인다면 오는 2023년의 아마존 셀링을 더욱 견고하게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해당 콘텐츠는 오버노드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