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가, 기업인이 지녀야 할 기업가 정신

 

 

 

 

흔히 창업의 3대 요소를 아이템, 돈, 사람이라고 한다. 대부분 특화된 아이템이나 기술, 자금이 있다면 창업을 위한 준비가 갖춰졌다고 생각하겠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사람. 특히 나 자신의 창업가로서의 기본소양이다. 경영 이론이나 실무지식 등의 부족한 점은 배우면서 채워갈 수 있고, 팀원이나 동업자들로부터 보완이 가능하지만, 태도와 정신은 다르다. 스타트업 창업은 매일매일 도사리는 위험의 강을 넘어야 하는 과정인 만큼, 내가 이를 넘어설 자세와 의지가 있는지부터 점검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그 태도는 ‘기업가 정신’이라는 단어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누군가를 스타트업 창업가의 길로 이끌어 내는 근간, 그리고 창업 과정에서의 성장을 견인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 바로 내가 생각하는 기업가 정신이다. 특히 기업가 정신은 팬더믹 위기 상황을 돌파할 시대정신으로도 주목 받고 있다.

과연 왜일까. 한 스포츠 선수의 사례를 보자. 1968년 멕시코시티 올림픽에서, 높이뛰기 종목에 안전을 위해 처음으로 매트가 깔리게 되었다고 한다. 그전까지 높이뛰기 선수들은 앞으로 도약하여 몸을 옆으로 비틀어 바를 넘었다. 그런데, 한 선수가 매트라는 변화가 생기자, 유일하게 뒤로 점프해서 바를 뛰는 기술을 시도하게 된다. 결국 올림픽 금메달과 세계 신기록까지 달성하게 되는데, 그가 바로 스포츠 역사를 바꾼 인물 중 한 명인 ‘포스베리’이다. 매트가 깔리는 변화는 모두에게 똑같이 찾아왔지만, 포스베리만이 유일하게 발상을 전환해서 새로운 방식의 접근, 즉 혁신적인 행동을 한 것이다.

 

 

 

 

사실 코로나라는 위기 상황은 전세계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찾아온 변화이지만, 그런 구조적인 변화 속에서도 발상을 전환해서 혁신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 바로 이것이 기업가 정신이기 때문에 지금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시대정신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학문적인 의미로의 기업가 정신은, ‘위험과 불확실성을 무릅쓰고 이윤을 추구하고자 하는 모험적이고 창의적인 정신(entrepreneurship)’이며, 1934년 경제학자인 슘페터에 의해 개념이 정의된 이래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와 해석이 뒤를 따랐다. 그중 공통으로 언급되고 강조되는 내용은 자기 주도형 삶의 자세, 기회의 발견과 포착, 불확실성의 존재와 한정된 자원 기반의 혁신적 도전, 위험의 체계적 관리, 창업과 사업화 역량, 조직과 기업의 경영역량, 공유가치 창출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문제 해결의 의지를 바탕으로 도전, 혁신, 창조를 일으키는 원동력이 바로 기업가 정신이라는 것이다. 앞서 말한 포스베리 역시,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여 기회를 포착했고, 혁신의 씨앗을 발견해 행동으로 옮겼기에, 스포츠사에 영원히 기록되는 선수가 될 수 있었다.

기회는 모두에게 동등하게 주어지지만 그 기회를 나의 것으로 이루고 성장시키는 것은 본인의 능력이고 스스로 획득할 수 있는 몫이다. 이전과는 달리 각 대학과 기업마다 기업가 정신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비단 창업가나 기업의 대표만이 실천하고 갖추어야 할 정신이 결코 아니라는 점이다. 각 개개인들이 당당한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하여 개인의 능력을 발전시켜나가고, 그 힘들이 뭉치게 되면 또다른 국가의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의심할 수가 없다.

 

 

박재승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