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한 게임 시장 속, 개발사는 앱 스토어에 있는 수많은 게임 사이에서 유저의 관심을 받아야만 살아남습니다. 장르 특성상 소셜 카지노는 인앱 구매가 중요한 게임이고, 다른 장르 대비하여 고가치 유저가 제한적이며 희소하다는 특성이 있어서 수익 증진에 기여하는 구매 유저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더피플은 어떻게 몰로코 클라우드 DSP를 통해 자사 보유의 퍼스트 파티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했고, 높은 매출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도달하는 데 성공했을까요? 원더피플의 CPA (Cost per Action) 캠페인 사례를 소개합니다.

 

👀 요약본으로 원더피플 성공사례 한눈에 살펴보기 : PDF 다운로드

 

 


 

 

1. 캠페인 목표

 

원더피플은 카지노 장르에서 주목받고 있는 한국 게임 개발사로, 2018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텍사스홀덤 앱 “메가히트포커”를 개발해 북미에서 서비스 운영 중인데요, 인앱 구매(IAP) 매출 상위권에 위치해 있으며 인터페이스, 사운드, 그래픽, UI/UX 등 다방면에서 기존 홀덤 게임보다 우수하고 뛰어난 게임 완성도로 주목받고 있죠. 원더피플은 ROAS 성과 달성을 위해 업계에서의 높은 인지도를 갖춘 몰로코와의 협업을 시작했습니다.

 

 

앱 스토어 이미지

 

 

원더피플의 목표는 ROAS 및 효율을 유지하는 동시에 광고 예산을 증대하는 것이고, 단순히 설치 볼륨 증대나 구매건수 증대만이 아닌, 수익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고가치 유저를 데려오고자 했습니다.

 

 

 “원더피플은 그동안 SAN* 플랫폼 위주로 UA 캠페인을 집행했습니다. 주로 가치 높은 유저의 구매 전환을 유도하는 ROAS 달성을 목표한 캠페인을 집행하다보니, 예산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광범위한 도달은 이뤄지지 않고, 동일한 유저에 중복으로 광고가 노출되는 현상이 지속되며 전반적인 효율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광고 네트워크 확장이 절실했습니다.
이에, 여러 DSP 네트워크들을 테스트해보았고, 대부분의 매체들이 ROAS 모델 활성화까지 수개월이 걸렸으며, 활성화 이후 효율도 뛰어나지 않았습니다. 반면 몰로코와의 협업을 통해 ROAS 퍼포먼스를 우수한 수준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박주현, 사업 PM, 원더피플

 

*SAN: 주로 “월드 가든(walled garden)으로 불리는 자체 네트워크를 보유한 구글, 메타와 같은 폐쇄형 광고 플랫폼

 

 

2. 솔루션 

몰로코와의 협업을 통한 캠페인 전략 수립과 실행

 

(1)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이벤트 생성, 머신러닝(ML)을 통한 최적화

우선 몰로코는 메가히트포커 캠페인의 ROAS 퍼포먼스를 더욱 개선하고자,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CPA 최적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매출 증대를 위한 높은 가격대의 구매 액션을 기준으로 최적화하는 맞춤형 이벤트를 생성해 몰로코의 CPA 모델에 학습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액션에 대한 CPA 최적화를 이끌어낼 수 있었고, 구매력이 높은 고가치 유저를 확보하여 ROAS 퍼포먼스까지 개선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2) 몰로코 스튜디오를 통한 효율 높은 소재 제작

퍼포먼스 개선을 위해 필요한 소재 인사이트를 받아, 소재 분석을 통해 제작된 비디오 소재를 활용하여 우수한 퍼포먼스를 유지했습니다. 몰로코 클라우드 DSP를 통해 얻은 캠페인 데이터(소재별 인스톨 및 ROAS 퍼포먼스)를 분석하여, 실제 캠페인들에서 효과적이었던 소재 전략을 반영한 영상 컨텐츠 소재를 제작했고, “All In”, “Fold” 등과 같이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CTA와 함께 인게임 상황을 활용했습니다.

 

 

몰로코 스튜디오 제작 소재 예시 영상

 

 

3. 캠페인 성과

 

  • ROAS 목표 대비 20% 초과 달성
  • 맞춤형 이벤트 활용하여 CPA 캠페인 런칭 1주 만에 KPI 달성
  • 더욱 정교해진 타겟팅으로 매출 증가하며 예산 투자 규모 확대
  • 타 매체 대비 30% 이상 낮은 CPI*로 고가치 유저 확보 (*US 기준)

 

 

원더피플의 맞춤형 이벤트를 활용한 CPA 캠페인은 빠르게 높은 퍼포먼스를 달성하였습니다. 타 매체 집행 시 ROAS 성과를 보기까지 2개월에서 6개월 이상까지 소요된 경우도 있었으나, 이번 몰로코와 진행한 메가히트포커의 CPA 캠페인은 첫 주부터 KPI를 달성했죠. 원더피플은 실제로 몰로코 클라우드 DSP를 사용하기 시작한 이후 타 매체 대비 빠른 퍼포먼스 최적화를 통해 단기간 내 ROAS 성과를 달성하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몰로코의 고도화된 머신러닝 모델이 커스터마이즈된 이벤트를 잘 학습하여 달성한 결과입니다. 단순 설치나 구매를 넘어, 몰로코와 고객이 설정한 구매(맞춤형 구매 이벤트)에 맞춰 머신러닝이 마케터의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학습해 해당 상품의 구매 가능성이 높은(매출에 기여할 만한) 유저를 분석 및 예측하여 광고를 노출한 것이죠.

몰로코 전문가팀의 적극적인 서포트도 결과에 크게 기여했는데요, 데이터 분석 및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화 이벤트를 설정하고, 캠페인 세팅 변경 등을 적극적으로 제안하였습니다.

또한, 몰로코 스튜디오 팀이 제공한 캠페인 데이터 기반의 효율 높은 소재를 통해 우수한 성과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몰로코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소재는 타 소재 대비 CPI 30% 및 ROAS 100%라는 우수한 퍼포먼스를 보이며, 퍼포먼스 개선을 주도하고 있죠!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기반으로 CPA를 빠르고 정확하게 최적화하는 몰로코 클라우드 DSP의 머신러닝 퍼포먼스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높은 효율뿐만 아니라, 몰로코 전문가팀의 끊임없는 서포트로 결국 KPI를 웃도는 ROAS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박주현, 사업 PM, 원더피플
 

 

 


 

 

시사점

 

  • 앱이 가진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분석해 매출 증대를 위한 맞춤형 이벤트를 생성하고, 이에 맞춰 몰로코의 머신러닝이 퍼포먼스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 몰로코 클라우드 DSP는 마케터가 설정한 목표에 따라 퍼포먼스를 최적화하는 머신러닝 모델을 탑재하고 있으며, 인스톨뿐 아니라 인앱 액션, ROAS 성과 모두 빠르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 몰로코 클라우드 DSP에서 제공하는 캠페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 높은 소재를 제작하여 퍼포먼스를 추가로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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