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가 도래하면서 광고 분야에도 큰 이변이 불고 있습니다. 실제로 광고 업계에서 AI 활용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데요. 일례로 글로벌 케첩 브랜드 하인즈가 AI에게 케첩과 관련된 어떤 주제를 던져도 ‘하인즈’를 모티브로 한 이미지를 생성해 낸다는 사실을 광고로 제작하였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생산형 AI를 통해 모든 이미지와 배경음악을 생성한 광고가 제작되기도 하였죠. AI의 기술을 활용하는 영역이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 BGM 등으로 점점 넓혀지고 있습니다. 모비데이즈도 AI에 대한 연구와 활용을 넓혀가며 업무 효율과 제작 퀄리티를 높여가고 있는데요, 이제 정말로 AI를 받아들이고 잘 활용해야 살아남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 AI를 활용한 실제 광고의 예

 

 

ⓒ 2023. 삼성생명

 

 


 

 

AI 카피라이팅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1. AI를 통해 영감을 얻어보세요.

 

AI를 통해 질문을 하면 쉽고 빠르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정하기 전, 단초를 얻을 수 있죠. 만약 ‘강아지 사료’에 대한 광고를 진행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광고를 만들기 전, 가장 중요한 점은 견주들의 마음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강아지 키울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어떨 때 강아지에게 미안함을 느끼는지와 같은 질문을 던지며 견주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는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견주들이 어떠한 점에서 불편함을 느끼는지에 대한 페인 포인트도 잡아낼 수 있습니다. AI는 많은 대답을 아주 빠르게 던져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감을 얻을 때까지 질문하고 또 질문하세요. AI는 화내지 않으니까요.

웬만한 질문에 빠르고 자연스럽게 답변을 해주는 챗 GPT는 모르는 사람이 없겠죠? 챗 GPT는 영어로 질문하면 더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또한 구체적으로 질문할수록 더 만족스러운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점은 팩트 체크는 필수라는 사실입니다. 아직 정보의 바다에서 참과 거짓을 판별하는 능력은 없습니다.

 

 

| 챗GPT를 활용한 질문의 예

 

 

 

 

2. AI로 간단히 카피를 작성해보세요.

 

광고에 쓰일 카피를 작성해 볼 차례입니다. AI를 통해 손쉽게 카피를 작성할 수 있는 ‘뤼튼’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해 보았어요. 블로그 포스팅, SNS 광고 문구, 상세페이지까지 다양한 종류의 카피를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챗GPT와는 달리 한글 기반이라 좀 더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원하는 양식의 카피를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활용해 보겠습니다. 

 

 

| 뤼튼을 이용한 카피라이팅의 예



 

 

받아본 카피를 워싱하여 광고 카피에 적용해 볼 수 있는데요,

“더 달고, 더 부드러운 100% 유기농 인생 꿀고구마 안심하고 먹어요!” 라는 식으로 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AI 디자인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1. 이미지 레퍼런스를 찾아보세요.

 

광고 시안을 제작하기 전 레퍼런스를 찾는 일은 매우 중요하죠.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드는 작업 중 하나인데요. AI를 활용하면 짧은 시간에 다양한 레퍼런스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FLIM은 AI 기반으로 이미지를 찾는 사이트인데요. 간단한 키워드로 원하는 이미지를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어요. 스토리보드 작업을 진행할 때, 원하는 장면의 이미지를 찾으려면 많은 서치가 필요하죠. 하지만 AI를 활용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원하는 비주얼 레퍼런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 가지 색을 지정하여 검색하면 해당 색으로 표현된 광고나 영화 등 다양한 영상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보드를 영상화하기 전 유사한 색상의 영상을 통해 룩앤필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 FLIM 키워드 검색을 통한 레퍼런스 서치의 예

 

 

| FLIM 컬러값 지정을 통한 레퍼런스 서치의 예

 

 

 

2. 이미지를 손쉽게 생성해보세요

 

내 머릿속에 있는 이미지가 아무리 찾아도 없다면 난감한데요. 이제는 AI를 통해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는 AI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사이트입니다. 여러 키워드를 넣으면 그에 맞는 이미지를 생성해줘요. 여러 이미지를 받아보면 아이데이션에 과정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생성한 이미지를 실제 광고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은 ‘미드저니 피드-Explore’에 들어가면 다른 사람들이 생성한 이미지와 프롬프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어떤 키워드를 넣으면 어떤 이미지가 생기는지 참고할 수 있답니다.

 

 

| 미드저니를 활용한 이미지 생성의 예

 

 

 

 

| 미드저니를 활용한 광고의 예-배경에 활용

 

 

ⓒ 2023. 듀오락

 

 

3. 이미지를 간단히 수정해보세요

 

지난 5월 23일 포토샵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생성형 채우기(Generative Fill)인데요, 어도비의 자체 스톡 이미지나 오픈 라이선스 콘텐츠 등을 AI 학습의 기반으로 사용하여 저작권 문제가 없는 AI 기능입니다. 개체 생성 기능, 배경 생성 기능, 이미지 확장 기능, 개체 제거 기능이 있는데요. 이 네 가지 기능들을 잘 활용하면 손쉬운 수정 작업이 이루어져 작업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며 올가을 정식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 포토샵 생성형 채우기 기능의 예

 

 

 

 


 

 

지금까지 AI를 활용한 카피라이팅, 디자인 활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처럼 크리랩은 AI를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발판으로 활용하며 제작물의 퀄리티를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AI를 통해 더욱 혁신적인 솔루션을 고안하며 경쟁력을 키워나갈 예정입니다. 다음에도 더 유용한 내용으로 찾아뵐 테니 크리랩 정기 리포트,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