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클릭을 이끄는 [카피]의 힘, 원클릭을 이끄는 [비주얼]의 힘을 지나 이번 리포트에서는 ‘원클릭을 이끄는 [행동 유도]의 힘’을 주제로 크리랩의 정기 리포트를 준비했습니다.
넛지는 ‘옆구리를 슬쩍 찌른다’는 뜻으로, 자연스럽게 행동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스키폴 공항에서 남자 소변기에 파리 그림을 그려놓자, 변기 밖으로 튀는 소변의 양이 80% 정도 줄었다고 하죠. 퍼포먼스마케팅에서도 적절한 타이밍과 메시지로 넛지하여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다운로드, 구매, 클릭 등 유저의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CTA를 활용해보세요
CTA는 Call-to-Action의 약자로, 캠페인 목표 달성을 위해 타겟의 행동을 유도하는 요소를 말합니다. 타겟의 최종 전환을 유도하는 부분인 만큼 CTA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전환율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행동을 이끄는 단어 사용하기
– ‘오늘’, ‘지금’, ‘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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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15% 추가 할인’, ‘첫구매 1만원 할인’처럼 타겟이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언급하고, “지금 쿠폰 받기”, “지금 할인 받고 첫 구매하기”로 CTA를 연결해 타겟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죠.
2. 호기심을 유발해보세요
궁금하거나 호기심이 생기면 더 찾아보게 되고, 더 자세히 알고 싶어지곤 합니다. ‘어떻게?’ ‘아직 모른다고요?’와 같이 타겟의 호기심을 자극해 궁금증을 유발해보세요. 궁금증이 생긴 타겟은 정보를 탐색하게 되고,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클릭’, ‘옆으로 넘기기’, ‘다운로드’ 등의 행동을 취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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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구체적인 타겟의 이야기로 공감을 이끌어보세요
나와 관련이 있다고 느껴지거나, 내 이야기하는 것 같다는 공감이 생길 때 한 번 더 눈길이 가고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기 마련입니다. 소비자의 마음을 파악해 타겟에게 적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게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죠.
여름에 땀이 나고, 땀 차는 것에 불편함을 느꼈던 사람이라면 ‘땀차지 않아 여름 내내 입는’이라는 문구에 눈길이 가고, 이 제품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되는 것처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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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객관적인 수치를 활용해보세요
숫자의 힘은 강력합니다. 객관적으로 검증되었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죠. 온라인에서 고객을 사로잡는 데 걸리는 시간은 3초라고 하는데요. 3초 안에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간결하고,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요소를 활용해야 합니다. 숫자가 포함되어 있다면, 시선이 숫자로 먼저 가곤 하는데요. 객관적으로 검증되어 믿을 수 있고, 한눈에 이목을 이끌 수 있는 숫자를 적극 활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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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긴급함을 주는 기간을 강조해보세요
특정 기간에만 할인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는 메시지는 타겟이 지금 바로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합니다. 구매를 고민하고 있거나 망설이고 있던 타겟이라면,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생각에 구매를 결심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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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오는 어버이날에 아직 마음을 전할 선물을 준비하지 못한 타겟에게 “어버이날 얼마 안 남았어요!”라는 메시지가 노출된다면 어떨까요? 지금 제품을 구매해도 언제 도착할지 불확실해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타겟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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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즈널 요소를 활용해보세요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여름 휴가철, 크리스마스 등 특정 시기마다 수요가 증가하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즈널 요소를 적절하게 활용하면 효과적인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죠. 어버이날 선물을 고민하고 있는 타겟에게 ‘평발인 아빠를 위해 이번 어버이날엔 르무통을 선물하세요’라는 메세지는, 평발인 아빠가 있는 타겟이라면 한 번쯤 시선을 두게 되고, 어떤 제품일지 궁금해 클릭해보게끔 유도할 수 있습니다. 시즈널 요소와 함께, 구체적인 타겟을 상상하며 메세지를 만들어보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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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구체적인 혜택을 언급해보세요
잠재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흥미를 갖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할인율이나 증정품 등 타겟이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는 구체적인 혜택을 보여준다면 흥미를 갖게 해줄 수 있겠죠. 이때, 브랜드나 서비스가 말하고 싶은 것이 아닌 고객이 듣고 싶은 혜택을 담은 카피를 작성한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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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재미 요소를 결합해보세요
가끔은 새롭거나 신선한 자극이 필요할 때가 있죠. ‘원하는 쿠폰 고르기’, ‘복권 긁기’처럼 타겟에게 낯설면서 재미를 줄 수 있는 요소가 결합된다면, 타겟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때, ‘쿠폰을 누르세요’, ‘복권을 마저 긁어주세요’처럼 타겟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문구를 함께 더해준다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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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타겟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8가지 방법과 사례를 함께 살펴봤는데요. 이처럼 크리랩에서는 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과 레퍼런스를 수집하며 성과 개선을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주제로 다가올 크리랩의 정기 리포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