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우리 조직문화와의 궁합은? 조직문화 적합성

 

3분만 투자하면 아래 내용을 알 수 있어요!
✔️ 조직문화 적합성의 중요성을 알 수 있어요.
✔️ 조직문화 적합성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을 설계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 채용 후 조직문화 적합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채용을 진행 중이신가요? 

 

적극적으로 채용을 진행하는 조직의 HR팀에게는 적절한 온보딩 프로세스를 통해 신규입사자가 빠르게 조직에 적응하고 1인분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신규입사자의 조직적응을 돕고 조기퇴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온보딩 프로그램의 구성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클랩에서는 온보딩 프로그램을 기획하기에 앞서 채용 프로세스를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온보딩 중의 1on1과 온보딩 종료 후 수습리뷰를 통해 ‘우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가?’를 지속 검토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온보딩 프로세스보다 중요한 것은 ‘적절한 채용’

직원 채용 시간과 비용

 

한 명을 채용하기 위해서는 평균 32일이 소요되며 약 1천만 원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이처럼 채용에 필요한 비용이 적지 않다보니 채용된 구성원이 조직에 잘 적응하여 조기퇴사하지 않도록 돕기 위해 온보딩 프로그램 설계에 심혈을 기울이게 됩니다.

 

그러나 단순히 온보딩 세션을 통해 신규입사자가 조직에서의 업무처리 방식, 구성원들과의 협업 및 소통 방식을 배우는 것만으로는 장기근속을 담보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조직문화와 맞지 않아 수습평가에서 좋지 않은 점수로 정규직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고, 수습평가는 통과하였더라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우리 조직과 가치관이 맞지 않는 사람임이 밝혀져 해고를 고민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잘못된 채용으로 인한 비용은 훨씬 크기 때문에 온보딩 프로세스를 고민하기 이전에 채용 프로세스를 다시 한 번 살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채용 프로세스 중 어떤 것을 점검하면 좋을까요? 클랩팀에서는 ‘채용 과정에서 지원자의 조직문화 적합성을 제대로 살펴보고 있는가?’에 대한 점검을 추천드립니다.

채용의 중요성과 관련된 아티클을 추천드려요
📌 성과관리의 시작, 채용의 중요성

 

 




 

채용에서 꼭 봐야하는 것 : 조직문화 적합성

 

사람인의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이 생각하는 1년 내 조기퇴사를 하는 이유로 ‘직무가 적성에 안 맞음’(45.9%, 복수응답), ‘낮은 연봉(급여)’(36.2%), ‘조직문화 불만족’(31.5%)가 뽑혔습니다. 

실제 퇴사경험이 있는 직장인들의 설문에 따르면 조직문화가 맞지 않아 퇴사를 하더라도 60%는 해당 이유를 밝히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즉, 실제로는 조직문화에 대한 불만이 조기퇴사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것이죠.

 

퇴사 사유 (출처 : 잡코리아, 알바몬)

 

그래서 채용 단계에서 조금 더 꼼꼼하게 지원자의 조직문화 적합성을 살펴봐야 합니다. 조직문화 적합성은 ‘컬쳐 핏(culture fit)’이라는 단어로 쓰이기도 하는데요, 기업의 조직문화 혹은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과 채용 대상자의 태도, 가치관 등이 얼마나 잘 맞는지를 의미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직문화 적합성은 구성원들이 조직에 지속적으로 머물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높은 조직문화 적합성은 구성원의 조직몰입, 직무만족을 높이고 이직의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점에서 조직문화 적합성이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직문화 적합성은 채용 과정에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조직문화 적합성 확인을 위한 문항 설계 방법

 

조직문화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선 우리 회사가 추구하는 조직문화에 대해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조직에서는 어떤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어하는지, 혹은 어떤 사람을 ‘조직에 꼭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하는지 떠올리며 그들의 가치관, 특성, 행동 등을 나열해봅니다. 조직이 중요시하는 가치는 경영진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경영진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가치관을 탐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소통’을 중시하는 조직이더라도 구체적으로 정리하다보면 어떠한 소통을 중요시하는지에 대해서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요. 

업무 문의에 10분 내로 응답하는 빠른 소통이 중요한지, 혹은 자신이 가진 업무적 어려움을 솔직하게 공유하는 투명한 소통, 자신의 주장을 글로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논리적 소통 등 ‘소통’이라는 하나의 키워드이지만 어떠한 소통을 중요시하느냐에 따라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다릅니다. 따라서 최대한 행동 중심으로 묘사하여 조직문화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터뷰 혹은 설문 등을 통해 우리 조직문화의 특징을 정리했다면, 해당 특징(행동, 태도, 가치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을 만들고 이를 면접 문항으로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만들 수 있어요.

  • 선호하는 업무 방식을 물어봄으로써 업무스타일이 우리 조직과 유사한지 확인할 수 있어요.
    • 예) 업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소통 방식을 선호하나요? 글로 정리해서 전달하는 방식, 말로 설명하는 방식 등 본인이 선호하는 소통 방식을 알려주세요.
  • 관련 경험을 물어봄으로써 지원자가 해당 가치의 실현을 위해 실제로 어떻게 행동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 예) 여러 사람과 함께 협업을 진행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시킨 경험이 있나요? 해당 경험을 공유해주세요.
  • 우리 조직문화의 핵심 키워드에 대한 지원자의 의견을 물어봄으로써 조직에서 생각하는 해당 키워드의 가치와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 원활한 협업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Tip] 조직문화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한 문항을 개발하는 방식은 팀 단위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채용이 필요한 팀의 팀 문화를 서술하고 이에 적합한 인재를 알아보기 위한 면접 문항을 만들어보세요.

 

 

 


 

채용 후 조직문화 적합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기

 

채용 후 조직문화 적합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방법

 

1) 1 on 1

채용 과정에서 조직문화 적합성에 대해 충분히 검토했더라도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 속에서 직접 태도, 가치관을 검증할 필요가 있습니다. 클랩에서는 수습기간 중 정기적인 1on1을 통해 우리 조직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확인하는 것을 권장드려요. 클랩CLAP을 활용하시면 신규 입사자의 온보딩 경험 점검 템플릿을 활용해 손쉽게 1on1 질문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신입사원 온보딩을 운영하는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 효과적인 신입사원 온보딩을 위한 1-2-3 로드맵
📌 1on1미팅이 처음이어도 걱정마세요 – 1대1미팅 질문템플릿

 

 

2) 수습기간에 대한 리뷰

또한 수습종료 시 수습기간에 대한 평가를 운영함으로써 신규입사자의 조직문화 적합성을 한 번 더 검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습평가는 리더 뿐 아니라 동료들의 의견도 함께 받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를 통해 리더가 미처 파악하지 못했던 신규입사자의 특징에 대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클랩CLAP에 등록된 신규입사자용 평가문항 템플릿을 활용하면 손쉽게 수습평가를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어요.

수습평가 운영을 손쉽게 도와주는 클랩CLAP의 자세한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 가장 쉬운 성과 리뷰 운영 자동화 – 360도 리뷰
📌 공정한 평가를 위한 등급 보정 과정 – 캘리브레이션

 

 

 

✔️ 수습평가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사례에 대해서는 다음 아티클에서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 예정이니, 다음 아티클을 기대해주세요!

 

 

신규 입사자 온보딩은 물론, 신규 입사자의 조직문화 적합성을 검토할 때에도 용이한 클랩CLAP. 지금 바로 무료로 체험해보세요.

[ 클랩CLAP 더 알아보기 ]


당 글은 클랩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