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제작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요소 중 하나는 폰트예요. 시중에는 수많은 폰트가 있는데, 그중에서 어떤 폰트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와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에요. 모바일 게임에서 폰트를 어떻게 사용해야 효과적일 수 있을까요? 실제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 시리즈 사례를 통해 소개할게요!
모바일 게임에서 폰트는 왜 중요할까?
좋은 폰트와 나쁜 폰트의 기준이 있을까요? 다른 게임에서 사용한 폰트라도, 게임에 100% 잘 맞는 폰트는 아닐 수 있어요. 폰트에 따라 게임의 인상이 180도 달라지기도 하고요. 낮은 가독성으로 인해 글자를 읽기 어렵거나, 유저가 정보를 잘못 이해할 수도 있어요. 어떻게 하면 게임에서 폰트를 더 잘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저는 ‘정보’와 ‘이미지’ 전달로 폰트가 게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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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는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가장 직관적인 도구예요. 높은 가독성의 폰트는 글자를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도록, 그리고 유저가 정보를 다른 의미로 혼동하지 않고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도와요. 이는 곧 게임이 얼마나 쉽고, 빠르고, 편한가라는 서비스의 사용성으로 이어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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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글자는 마치 이미지처럼 기능해요. 즐겁거나, 달콤해 보이는 폰트도 있고, 남성적이고 강렬함을 주는 폰트도 있죠. 폰트마다 가진 다양한 형태들이 주는 분위기는 게임 전체의 비주얼과 분위기에도 영향을 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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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서비스 사용성으로 이어지는 ‘가독성’, 그리고 비주얼과 분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로서의 기능’은 게임에서 폰트를 사용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에요. 그렇다면 실무에서는 어떻게 폰트를 선정했을까요?
게임이 지향하는 컨셉에 맞추기
기존작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와 이 게임의 후속작인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 라이즈>. 두 게임은 방치형 RPG라는 동일한 장르이면서 하나의 세계관을 공유하는 프랜차이즈지만, 차기작에서는 지향하는 게임의 이미지가 크게 바뀌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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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작에서는 기존작보다 대중적인 이미지를 지향했어요. 이에 따라 GUI, 캐릭터 원화 등도 변경됐죠. 이렇게 게임 속 그래픽 요소가 바뀌면서, 폰트도 하나의 게임이라는 시각적 조화를 이루기 위해 게임이 지향하는 컨셉과 일치하도록 다시 선택했어요. 이때 체크할 곳은 글자의 비율, 실루엣, 끝 마감 처리가 둥근지 각졌는지, 동그라미가 정원인지 타원인지, 직선 부분은 일자로 곧은지 변형이 있는지와 같은 디테일들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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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에 따라 여러 폰트 사용하기
하나의 게임 안에서도 사용하는 곳과 목적에 따라 여러 타입페이스의 폰트를 사용하기도 해요.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는 메인 폰트 외에 서브 폰트를 한 벌 더 사용했어요. 본문용 메인 폰트는 가독성의 비중이 높았는데요. 이 서브 폰트는 가독성이 덜 중요한 곳에 사용해 게임의 어둡고 호러블한 분위기를 강화했어요. 폰트를 통해 적 보스의 목소리가 느껴지는 것 같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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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사례를 볼게요.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 라이즈>는 캐릭터의 대사에서 만화적인 연출과, 구어체의 맛을 살릴 수 있도록 손글씨 느낌의 이탤릭 폰트를 추가로 사용했어요. 이때 사용한 ‘Comic neue’라는 폰트는 원래는 얇은 두께를 가졌기 때문에 함께 등장하는 캐릭터에 비해 글자의 힘이 약해 보였는데요. 그래서 더 두꺼운 두께를 가지도록 폰트를 수정해 사용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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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가 쉽고 빠르게 읽도록 개선하기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기성 폰트를 수정해 개선하기도 해요.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에서는 숫자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여러 폰트를 바탕으로 숫자 폰트를 새로이 제작했어요. 게임에서 숫자는 재화의 수량, 상품의 가격, 캐릭터의 능력치 등에 쓰이는데, 모두 게임을 플레이할 때 유저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모바일 화면 속 작은 크기에서도 각 숫자끼리 잘 구분해서 읽을 수 있도록 가독성과 판독성을 높이는데 집중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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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경험을 좌우하는 폰트의 디테일
이번 아티클에서는 폰트의 가독성과 이미지로서의 기능을 중심으로 디자인한 <테일드 데몬 슬레이어> 시리즈의 사례를 통해, 우리 게임에 알맞은 폰트를 찾는 과정을 소개했어요. 소개한 내용처럼, 폰트의 존재는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소홀히 하기에는 게임에서 하는 역할이 커요. 이 아티클이 게임마다 더 좋은 폰트를 골라 잘 쓰고 싶고,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위해 오늘도 고민하는 게임 제작자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해당 글은 쿡앱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