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KFC-01

‘Web(웹)’을 넘어 ‘App(앱)’으로 고객들과 소통을 시도하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현대인들에게 가장 가까운 스마트폰에 직접적인 메세지를 보낼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죠. 일본에서도 다양한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앱을 출시하며,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내 쟁쟁한 앱들 가운데 맥도날드(McDonald’s), 스시로(スシロー), 데니스(denny’s) 같은 음식점 앱들이 상위 순위를 점하고 있는 모습이 낯설지 않죠.

이중에서도 ‘일본 KFC 공식 앱’은 1년 사이에 사용자 수가 2배 이상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 인기 비결을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리했습니다.

#’일본 KFC 공식 앱”에 대해

메뉴 소개, 매장 위치 안내 등 기본적인 기능과 더불어 이벤트 공지와 할인 쿠폰 등 유익한 소식을 제공 받을 수 있는 ‘KFC 공식 앱’은 출시 이후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를 통해 가시화하면 그 성장을 더욱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설치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를 비교해보면 2014년 8월부터 2015년 7월까지 약 130%의 완만한 성장을 보였지만, 2015년 8월부터 2016년 7월까지 약 270% 성장했습니다.

KFC-02

#KFC 공식 앱의 성장 요인은?

앱의 성장을 견인한 요인은 2가지로 추측 할 수 있습니다. 2015년 3월 실시된 대규모 업데이트와 비슷한 시기에 시작되어 현재까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트위터 공식 계정 운영입니다.

일본 내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KFC의 트위터 운영은 눈여겨 볼만한 사례입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융합한 재치있는 이벤트 홍보와 앱 설치 유도는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kfc-2

상기 트위터 내용 설명 :
\ 앱 한정 동영상 공개 중! /
마츠자키 시게루 씨의 “고소한 송” 동영상은 보셨나요?
앱 메인 화면에서 한정 동영상이 있어요! 꼭 봐주세요☆
http://bit.ly/1VHEVaX

kfc-1

상기 트위터 내용 설명 :
\ 앱 한정 쿠폰 등장! / KFC 공식 앱에서 한정 쿠폰을 받아보세요! 아직 다운로드하지 않은 분들은 지금 다운로드!
쿠폰은 앱 TOP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여기 http://bit.ly/20daR65

KFC 트윗에는 재치있는 사진과 함께 알기 쉽게 내용을 전달하여, 고객들의 호기심 유발과 앱 설치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할인 정보는 ‘좋은 쿠폰이 있으니까, 필요할 때 써’ 등의 문구를 사용하여 바이럴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유머스러운 텍스트와 동영상, 이미지는 정보를 딱딱하게 주고 받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고 유용한 것’을 공유하는 이미지를 심어주면서 사용자 확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마케팅 방법과 효과는 일본 트위터의 데이터와 함께 보았을 때 그 통찰력이 더해집니다.

#트위터 마케팅이 효과가 있었던 이유?

KFC-03

일본 트위터의 남여 연령대 비율을 확인하면 20대 여성 사용자의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특히 일본 20대 여성은 각종 쿠폰 앱에서도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할인 정보에 민감한 연령대입니다. 더불어 20대 여성은 친구 및 가족 사이에 강한 결속력을 가지고 있어, 좋은 정보가 있다면 이를 주변 사람에게 긴밀히 퍼트리는 연령층이기도 합니다. 이런 20대 여성의 특성과 기호에 KFC의 콘텐츠가 어우러져 괄목할만한 효과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은 ‘전통적인 방법’으로 마케팅 종사자라면 다소 식상하게 여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소셜 미디어의 효과는 강력하며, 이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FC의 사례처럼 매체와 주요 사용자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확산하는 것은 고객의 마음을 시원하게 뚫어버리는 강력한 마케팅인 셈이죠. 마케팅에서 고객을 이해하는 것은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임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간단한 것 같지만, ‘간결한 문장 구조’, ‘한번의 눈에 이해되는 이미지’, ‘사용자에 유용한 할인 정보’ 등을 적절하게 활용한 KFC의 마케팅은 해를 넘기도록 매체를 운영하며 쌓인 노하우를 짐작하게 합니다.

앞으로도 각각의 매체에 특화된 재미있는 마케팅 사례를 소개해드렸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번 기사에 바탕한 App Ape Analytics에서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