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_kr_jp-01
by App Ape(앱에이프) 

생활 깊숙이 자리잡은 SNS. 어떤 SNS를 주로 이용하고 계신가요? 이번 기사에서는 앱에이프(App Ape)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한국과 일본의 대표적인 SNS의 사용자 남녀 연령대 비율 및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그리고 동시 소지 앱을 비교한 결과를 대공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사 대상 SNS는 아래와 같습니다.

・Instagram
・Facebook
・Twitter

 

# 남녀 연령대 비율

먼저 Instagram을 보겠습니다.

SNS_kr_jp-04

SNS_kr_jp-03

한국에서는 남녀 20대가 중심인 것에 비하여, 일본은 20대 남성, 30대 여성이 주축을 이루고 있었습니다. 일본에서는 남성보다는 여성 비율이 조금 더 높은 것 또한 흥미롭습니다.

Facebook은 어떨까요?

SNS_kr_jp-06

SNS_kr_jp-05

양국 모두 남성 사용자가 여성 사용자보다 약간 높은 비율을 갖는 한편, 한국은 20대, 일본에서는 3,40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Twitter를 보시겠습니다.

SNS_kr_jp-08

SNS_kr_jp-07

Twitter는 양국에서 사용자 층에 뚜렷한 차이를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한국은 10대와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여성 사용자 비율이 높은 것에 비하여 일본에서는 20대를 중심으로 남성 사용자 비율이 높았습니다.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지난 5월에 업그레이드 된 App Ape(앱에이프)의 새로운 기능인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비활성 사용자 (Inactive) – 월간 실행 일수가 0일 사용자
2. 라이트 사용자 (Light Users) – 월간 실행 일수가 10일 미만 사용자
3. 미들 사용자 (Middle Users) – 월간 실행 일수가 10~20일 미만 사용자
4. 헤비 사용자 (Heavy Users) – 월간 실행 일수가 20일 이상 사용자

SNS_kr_jp-12

SNS_kr_jp-09Instagram은 양국에서 사용자가 늘어나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월간 실행 횟수가 0일, 즉, 휴면 사용자 비율 역시 늘어나는 것에 비하여, 일본에서는 아직 헤비 사용자와 라이트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비율이 이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SNS_kr_jp-14

SNS_kr_jp-11

Facebook은 양국에서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한국에서는 사용자 증가가 이어지는 추세인 반면, 일본에서는 빠른 속도로 사용자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휴면 사용자 비율은 양국에서 비슷한 추세인 것에 비하여 헤비 사용자 비율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한국에서도 헤비 사용자 비율이 줄어들면서 라이트 사용자 비율은 늘어나는 모양새였습니다.

SNS_kr_jp-16

SNS_kr_jp-13

Twitter는 양국 모두 사용자 규모는 유지되는 양상이었습니다. 각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역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시간대 별 활성화율

이번에는 각 SNS가 주로 이용되는 시간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S_kr_jp-14

SNS_kr_jp-15

SNS_kr_jp-16

SNS_kr_jp-17

SNS_kr_jp-18

SNS_kr_jp-19

App Ape2.0에서는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기능이 대폭 강화됐습니다. 기존의 비율뿐 아니라 HAU의 월간 평균, 일간 평균 등 다양한 각도로 앱이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여 한국와 일본의 SNS의 월간 HAU 평균을 조사해보니 흥미로운 발견을 할 수 있었습니다. 위의 3개 SNS의 HAU의 월간 평균이 모두 비슷한 한편, 한국과 일본에서 다른 모양을 그린다는 점이 있었습니다.

한국이 아침부터 밤 시간대까지 고른 분포로 높은 HAU를 기록하는 것에 비하여, 일본에서는 낮 시간대와 밤 시간대에 사용자가 늘어나는 모습이었습니다. 일본은 학교나 근무지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에 엄격한 분위기가 있는 탓일까요? 한국과 비교했을 때 점심시간과 오후 6시 사이에 현저하게 사용량이 떨어지는 그래프가 인상적입니다.

한국의 경우 4~5시에 사용량이 가장 많아, 이 시간에 콘텐츠를 노출하는게 효과가 있어 보이지만, 일본에서도 같은 시간을 공략한다면, 사실 효과는 일과 후 시간 보다 미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듯 같은 서비스도 그 나라의 문화와 사람들의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이를 상상에 의존하기 보다는 구체적인 데이터를 통해 보여지는 결과값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 더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 세계에서 수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이용하는 SNS는 강력한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으로 효율과 효과를 동시에 올리는 것도 기대됩니다.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위에서 소개해 드린 SNS 앱 외에도 마켓에 출시되어 있는 대부분의 앱에 대해서도 같은 분석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혹은, 미처 다 소개해 드리지 못한 다양한 기능으로 더욱 많은 정보를 접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88x31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06/30/appape-sns/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