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커머스 운영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한 지 어느덧 3개월이 되어갑니다.
5월 1일부터 PPC 광고(키워드 광고)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짧다면 짧지만 그간 밤낮없이 시도하고 경험한 과정과 결과를 이제 브런치를 통해 조금씩 공유하려고 합니다.

PPC란?
Pay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이 한번 일어날 때마다 일정 금액만큼
아마존에 지불하는 키워드 광고를 말합니다.

아마존 PPC 광고꼭 해야 하나요?

네, 무조건 해야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마존 내 PPC 광고는 필수적입니다. 물론 외부 유입 트래픽도 필요하나 아마존에서 검색 시 제품이 노출되는 내부 광고를 하지 않을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처럼 이미지 또는 영상 소재를 만들지 않아도 광고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무조건 추천을 합니다. 물론 아마존 PPC 광고를 한다고 무조건? 매출이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와 같이 리스팅 최적화가 기본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썸네일 최적화 (이미지 7개+영상)
  • 타이틀 최적화 (필수 키워드 포함)
  • 불렛 포인트&디스크립션 최적화
  • 그리고 리뷰! (15개 이상)

위와 같이 제품 등록 후 최적화가 완료되었다면, 소비자가 검색 시 내 제품이 가장 첫 페이지에 나오거나 경쟁 또는 연관 제품에 같이 노출되어 구매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bag을 검색하면 상단에 Sponsored라고 뜨면 광고로 노출되는 제품이라 보면 됩니다. 키워드 광고는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도 충분히 전략만 잘 세운다면 판매를 통해 매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마존 PPC 광고의종류는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아마존 PPC 광고는 Auto / Manual(keyword, product, category) / Band / Display 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광고 방식에 따라 다양하게 포트폴리오를 만든 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제가 처음 아마존 광고를 시작할 땐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광고를 운영했습니다


  • Auto Ad 세팅 후 2주-3주 운영
  • AUto Ad로 채집된 키워드&경쟁 제품 분석
  • 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Manual Ad 세팅
  • 브랜드 등록이 되었다면 Brand Ad 동시 세팅

광고 세팅 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생겼는데, 처음엔 캠페인 수가 적지만 이게 한 번 세팅하면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관리해야 하는 광고 캠페인과 세트가 엄청나게 늘어나게 됩니다. 이땐 광고 포트폴리오 기능과 필터를 잘 활용하면 깔끔하게 운영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아마존 광고는 어떤 시간을 기준으로 운영하나요?


아마존 미국 커머스는 한국 시간으로 운영하면 안 됩니다. 우리와 시차가 정 반대이기 때문에 우리가 자고 있을 때 미국은 활동하고, 우리가 활동할 때 미국 소비자는 잠들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떤 시간을 기준으로 광고를 운영해야 할까요?

PST(태평양 표준시 UTC-08; Pacific Standard Time)
PDT(태평양 일광절약시간 UTC-07; Pacific Daylight Time)

바로 PST, PDT입니다. LA시간이라고도 불리는데, 이 시간을 기준으로 광고를 세팅하고 조정을 해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한국 시간으로 16:00가 되면 광고가 리셋되니 처음 운영하는 분들은 시간 체크를 잘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광고 유입과 효율이 생기면 정말 낮과 밤이 바뀌게 됩니다. 실제 광고가 돌아가는 시간에 예산이 모두 소진된다면 그날 매출에 큰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 예산얼마가 적당할까요?


예산의 경우 정답이 없기 때문에 기준을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광고 예산의 규모, 브랜드 인지도 등 다양한 변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한 가지 말씀드릴 수 있는 한 가지는, 처음엔 작은 비용으로 다양한 테스트를 하시기 바랍니다.

어떤 키워드에 반응을 하는지? 어떤 제품과 같이 노출되었을 때 구매하는지? 아마존 광고는 결국 데이터 싸움이기 때문에 기존에 운영하던 방식대로 이럴 것이다!라는 확신을 갖고 운영하지 말기 바랍니다.

소비자가 어떤 키워드에 반응할지는 정말 아무도 모릅니다. 방대한 아마존 커머스에서 고객이 검색하고 반응하는 키워드를 하나씩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정말 많이 해야 합니다(저도 정말 밤낮없이 테스트 중입니다)

 

아마존을 탐험하듯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저도 이제 제대로 시작한 지 3개월 정도가 되었습니다. 아마존 광고를 운영하며 느낀 점은 딱 하나입니다. 아마존엔 정말 많은 가능성이 있다! 제품을 사기 위해 검색하는 아마존과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셜미디어는 전환율부터 다릅니다.

심지어 아마존 FBA서비스를 이용하면 배송과 CS까지 아마존에서 모두 처리를 해주니 열심히 광고 전략을 세워 열심히 제품만 팔기에 최적화된 곳이 바로 아마존입니다.

물론 아직 저도 많이 배워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글을 쓰기 시작했고요. (글로벌 셀링에 도전하는 분들과 정말 많은 소통을 하고 싶습니다)

오늘은 아마존 광고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했다면, 다음엔 구체적인 사례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글로벌 셀링에 도전하는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한성국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