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1 뷰티 플랫폼, 화해(버드뷰) 김경일 CSO 인터뷰​

 

 

사진 출처 : 화해(버드뷰)

 

 

뷰티 시장에 혜성같이 등장한 모바일 화장품 정보 플랫폼 ‘화해’는 오늘날 2039 대한민국 여성 10명 중 8명이 사용하는 뷰티 대표 플랫폼입니다. 광고나 리뷰에서 추천하는 화장품은 화해에서 한 번 더 검색해보고 구매를 결정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죠.

스파크플러스 강남2호점 입주사 화해의 김경일 CSO님을 만나 화해가 추구하는 비즈니스 방향부터 스파크플러스의 커스텀오피스 서비스를 선택한 계기까지 흥미로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About 버드뷰

 

“많은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솔직한 리뷰를 작성해 주셔서, 600만 건 이상의 리뷰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었어요.

즉 화해는 항상 고객과 함께 성장해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진 출처 : 화해(버드뷰)

 

 

Q. 화해(운영사 버드뷰)는 어떤 회사, 어떤 서비스인가요?

천만 명이 선택한 뷰티 앱 ‘화해’는 20만 여 제품 정보와 600만 건 이상의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피부 특성에 따른 맞춤 정보 탐색(성분&제품/맞춤 리뷰/랭킹/어워드/뷰티 콘텐츠)부터 쇼핑까지 가능한 국내 No.1 ‘뷰티 플랫폼’입니다.

화해 서비스는 대형 브랜드사 중심으로 편성되었던 기존 화장품 시장의 불균형과 과도한 홍보∙마케팅으로 인해 소비자가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찾기 어렵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는데요, 화해를 운영하는 버드뷰는 이러한 문제를 데이터로 해결하고 혁신을 더해가는 뷰티 테크 기업입니다.

 

Q. 화해를 다섯 글자로 표현한다면?

나를 잘 아는’! 화해는 개인 피부 타입과 고민에 맞는 제품 추천, 쇼핑까지 가능한 ‘개인 맞춤형’ 뷰티 플랫폼입니다. 화해가 보유한 화장품/유저/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화해를 사용하면 할수록 자연스럽게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발견하고 구매까지 할 수 있죠. 누구보다 나를 가장 잘 알고, 나에게 맞는 뷰티 정보와 제품을 발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나를 잘 아는’으로 표현해봤습니다.

 

사진 출처 : 화해(버드뷰)

Q. 최근 화해앱이 천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어요! 이렇듯 엄청난 성장세를 이끌어 낼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고객들의 자발적이고 진심 어린 참여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그동안 유명 광고모델 이미지 중심으로 소비되거나, 과도한 홍보/마케팅으로 정보 비대칭 문제가 존재했던 기존 화장품 시장에서 화해는 객관적인 제품 정보와 솔직한 리뷰를 제공하면서 소비자 사이에서 믿을 수 있는 화장품 정보 플랫폼으로 이름을 알려왔습니다.

이후 자체 어뷰징 탐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모두가 믿고 볼 수 있는 ‘클린 리뷰’ 문화를 꾸준하게 지켜왔어요. 나아가 화해 앱 내 랭킹, 맞춤 리뷰 제공, 뷰티 어워드 개최 등의 유용한 사용자 가치를 만들어가며 성장을 거듭해왔습니다.

화해팀이 데이터와 기술로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고 소비자 중심의 뷰티 시장을 만드는 것’에 집중해 온 결과, 그리고 우리가 지켜 온 가치에 공감해 주신 많은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솔직한 리뷰를 작성해 주셔서 현재 600만 건 이상의 리뷰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었어요. 즉, 화해는 항상 고객과 함께 성장해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Q. 초기 화장품 정보 플랫폼으로 이름을 알렸던 만큼, 소비자들의 정보 탐색 영역에서 방대한 데이터가 축적됐을 것 같아요. 어떤 인사이트가 있었나요?

작년 초 화해 고객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화장품 선택 시 최우선 고려사항이 내 피부 타입과 고민, 성분, 가격, 리뷰, 브랜드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화해도 정보 탐색 영역에 있어 사용자 개인 피부 타입과 고민에 맞는 제품 추천, 정보 제공 등 개인화에 꾸준히 집중하고 있는데요.

특히 MZ세대 중심으로 개인 피부 특성에 따라 쉽고 빠르게 정보 탐색을 하고자 하는 니즈가 증가하면서, 화해는 2019년 ‘내피부맞춤 검색 필터를 출시했습니다. 내피부맞춤 기능은 제품 리뷰 조회 시 연령, 피부 타입, 피부 고민 등 사용자 정보와 일치하는 리뷰를 선별해 제공하는 개인화 서비스로, 버튼 하나만 활성화해두면 맞춤형 리뷰를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출시 1년 만에 검색 건수가 1천만 건을 넘길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었어요. ​앞으로 화해는 개인화 기능을 더욱 고도화하여 화해가 축적한 화장품 데이터, 사용자 데이터,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의 성장을 그려 나갈 계획입니다.

 

화해(버드뷰) 김경일 CSO

 

 

Q. 화해 커머스 비즈니스를 이끌고 전사 전략을 총괄하는 책임자로서 수익화 실현을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무엇인가요?

수익화도 물론 중요하지만, 화해 안에서 소비자들이 우수한 제품을 더 많이 발견하고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화해가 성장하며 중소 브랜드들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는 것이 비즈니스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화해 커머스 비즈니스인 ‘화해쇼핑’은 화해가 보유한 양질의 리뷰와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통해 MD들이 발굴한 우수한 중소 브랜드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동반 성장 플랫폼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판매 증대 목적이 아닌, 2039 여성 80%가 사용하는 화해 고객을 타깃으로 브랜딩부터 기획, 마케팅 등까지 컨설팅 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화해는 사용자, 우수한 브랜드사와 함께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뷰티 시장’을 만들고 함께 성장해 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

사진 출처 : 화해(버드뷰)

 

 

Q. 7년째 이어지고 있는 ‘화해 뷰티 어워드’, 수만 건에 이르는 리뷰를 모두 읽어 보시나요? 심사 과정이 궁금해요!

화해는 ‘써 본 사람들의 진짜 리뷰’라는 브랜드 슬로건 아래, 서비스 론칭 초기부터 거짓 리뷰를 가려내고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화장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첫 번째로, 600만여 개의 화해 리뷰를 학습한 AI가 개인 정보 노출, 음란 내용, 광고로 의심되거나 부정적인 의도를 가지고 작성된 리뷰의 특징을 파악해 모든 리뷰를 대상으로 1차 검토를 하고, 그 다음 검수 전담팀이 정성적인 부분을 직접 세밀하게 살피며 클린 리뷰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화해는 등록된 리뷰를 검수하는 과정에서 제품과 브랜드 단위의 중복 검수를 통해 서비스 신뢰를 지켜가고 있습니다. 제품 단위에서 검수할 때는 실제 사용한 제품 후기와 사진인지 진위 여부를 파악하고, 적절한 내용인지를 살펴봐요. 그리고, 브랜드 단위의 검수로 브랜드에서 진행하는 광고, 협찬에 의한 조작 리뷰인지를 세밀하게 살펴 파악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 화해(버드뷰)

 

 

Q. 올초 화해의 개발자 채용 광고, 굉장히 인상적이었는데요! 지하철 광고를 진행하게 된 계기, 그리고 지원자들의 반응이 궁금합니다.

화해는 데이터와 기술로 화장품 시장의 정보 비대칭 문제를 해결하고, 소비자 중심의 시장을 만든다’는 미션 달성에 함께 동참해 주실 유능한 인재들을 계속해서 모집하고 있습니다.

인재를 모집할 때 무엇보다 화해팀은 어떤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지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그 생각에 공감한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모델로 참여해 주셨어요. 현재 전사 재택근무를 하고 있지만, 화상회의를 통해 활발하게 소통하고 함께 성장해가는 화해팀의 모습을 그대로 담아 광고 크리에이티브로 활용하게 됐습니다.

광고 집행 후 지원자 중 많은 분들이 ‘지나다니면서 화해 채용광고가 눈에 많이 들어왔다’거나 ‘화해팀의 좋은 분위기가 느껴져 관심이 생겼다’는 피드백도 종종 받기도 하고, 동종업계 지인분들도 보시고 회사 분위기가 좋아 보인다고 오히려 저희 문화를 좋게 평가해주셨어요. 구성원들 모습을 솔직하게 광고에 담아낸 것이 많은 분들께 진정성있게 전달된 것 같아요.

 

Q. 화해의 올해, 내년 그리고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남은 하반기는 이번 ‘인생템 찾기’ 기능 출시를 시작으로 화해에서 자신에게 꼭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개인화 기능을 계속 강화해 나가려고 해요. 또 발견한 인생템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고, 이를 통해 중소 브랜드의 성장까지 연결되는 뷰티업계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데이터 및 기술 역량을 강화, 이를 위한 유능한 인재 영입 등에도 투자를 지속할 예정이고요. 장기적으로는 데이터와 기술을 통해 화장품 시장을 혁신하는 뷰티 테크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뷰티 앱 중 MAU 500만 이상의 서비스로 거듭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With SPARKPLUS

 

“커스텀 오피스를 통해 독립된 공간을 사용할 수 있어 만족하고 있습니다.

버드뷰만의 문화와 분위기를 반영한 공간 구성도 가능해, 화해팀만의 색깔을 지키며 일할 수 있어 좋고요.”

 

 

화해(버드뷰) 커스텀오피스가 입주한 스파크플러스 강남2호점

 

 

Q. 수많은 공유오피스 중, 스파크플러스 강남2호점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버드뷰는 작년 상반기까지 마포구에 있다가 작년 여름 스파크플러스 강남2호점으로 둥지를 옮겼습니다. 서비스 성장과 함께 조직도 빠르게 커지면서 전체 인원이 두 배 이상 늘어났고, 직원들의 출퇴근 이동거리를 고려해 중간 지점인 강남으로 오게 된 것인데요.

강남으로 사옥 이전을 계획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이 ‘구성원들이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과 ‘전 구성원들이 한 공간에서 자유롭게 소통하면서 일할 수 있는 구조’였어요. 적절한 시기에 우리가 원하는 환경을 갖춘 스파크플러스 강남2호점에 입주하게 되었죠.

​​

 

Q. 스파크플러스의 ‘커스텀 오피스’ 서비스를 통해 버드뷰 사옥을 구축하셨는데요. 만족도가 궁금합니다.

공유오피스는 한 공간을 여러 입주사들과 나눠 사용하기 때문에 업무 환경이 자유롭지 못할 거라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버드뷰는 커스텀 오피스를 통해 저희만의 독립된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어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버드뷰만의 문화와 분위기를 반영한 공간 구성도 가능해 화해팀만의 색깔을 지키며 일할 수 있어 좋고요.

사진 출처 : 화해(버드뷰)

 

Q. 입주 생활 중 가장 만족스러운 스파크플러스 서비스는?

아무래도 커뮤니티 매니저분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요. 사실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팬데믹 상황인지라, 버드뷰도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선택적 재택근무를 하면서 사무실 출근은 전체의 30% 인원만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커뮤니티 매니저분들이 매일 철저하게 방역 관리와 소독을 해주시고 계셔서 참 감사드려요.

그리고, (꼭 대면)미팅이 필요한 경우 버드뷰 전용 회의실을 이용함으로써 요즘 같은 상황에 직원들의 안전 보장을 할 수 있어 마음이 놓입니다.

Q. 스파크플러스에 바라는 점!

스파크플러스에는 세상을 바꾸며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들이 많이 입주해 있는 걸로 아는데요.

앞으로도 그 기업들이 비전을 펼쳐가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지금처럼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스파크플러스와 함께 한 화해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스파크플러스는 입주사들의 성장을 위한 지원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공유오피스인만큼 중소 브랜드와의 동반 성장을 꿈꾸는 화해의 비전을 더욱 응원하게 됩니다.

앞으로 더 화장품 시장의 혁신을 불러일으킬 화해의 미래를 함께 기대해 주세요!

 

 

스파크플러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